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미국 정보기관 "우크라전 향후 몇 달간 계속될 것" 분석

공유
1

미국 정보기관 "우크라전 향후 몇 달간 계속될 것" 분석

푸틴이 돈바스 지역 점령에 성공해도 전쟁 계속할 것으로 전망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사진=크렘린이미지 확대보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사진=크렘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의 친러 세력 거점인 돈바스 지역 점령에 성공해도 우크라이나에 대한 공격을 멈추지 않으면서 장기전을 할 것이라고 미국 정보기관이 분석했다. 애브릴 헤인스 국가정보국(DNI) 국장은 10일(현지시간) 미 상원 군사위 청문회 증언에서 “우리가 돈바스 지역 점령이 전쟁의 끝이 될 것이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없다”고 밝혔다.

헤인스 국장은 “푸틴 대통령이 돈바스 지역을 넘어서는 목표 달성을 노리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고, 푸틴이 우크라이나에서 장기전에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는 푸틴의 야망과 러시아군의 재래식 전쟁 수행 능력간 불일치로 인해 향후 수개월 간 전쟁이 더욱 격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콧 베리어 미 국방부 산하 국방정보국(DIA) 국장은 이날 증언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교착 상태에 빠졌고, 향후 몇 달간 예측하기 힘든 긴장 고조의 시기가 올 수 있다고 말했다. 베리어 국장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모두 승리하고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베리어 국장은 러시아의 전술핵 사용 가능성에 대해서는 “현재로서는 그럴 것으로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헤인스 국장러시아에 대해 실질적 위협을 인지하면 푸틴 대통령이 핵무기 사용을 허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국기연 글로벌이코노믹 워싱턴 특파원 ku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