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안보리, 대북 추가 제재 결의안 중·러 반대로 가결 실패

공유
0

안보리, 대북 추가 제재 결의안 중·러 반대로 가결 실패

북한의 유류 수입 상한선 설정 등 내용 담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전체 회의 모습.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전체 회의 모습. 사진=로이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가 26일(현지시간) 전체 회의를 열어 북한의 유류 수입 상한선을 줄이는 내용 등이 담긴 대북 추가 제재 결의안을 표결에 부쳤으나 중국과 러시아의 거부권 행사로 부결됐다. 북한이 지난 25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비롯한 미사일 3발을 발사함에 따라 안보리에서 미국 등의 주도로 대북 추가 제재안이 추진됐다.

안보리 15개국 이사국 대표가 참여한 전체회의 표결에서 대북 추가 제재안은 찬성 13개국, 반대 2개국으로 가결에 필요한 찬성 9표를 넘겼다. 그러나 안보리 상임 이사국으로 거부권을 가진 중국과 러시아가 반대표를 던짐에 따라 이 안은 부결됐다. 안보리에서 안건이 가결되려면 9개국 이상이 찬성해야 하고, 5개 상임 이사국 중에서 거부권을 행사하는 나라가 나오지 않아야 한다.
결의안은 북한의 원유 수입량 상한선을 기존 400만 배럴에서 300만 배럴로, 정제유 수입량 상한선을 기존 50만 배럴에서 37만 5,000 배럴로 각각 줄이는 내용을 담고 있다. 유엔 안보리는 지난 2017년 만장일치로 채택대북 결의 2397호에 명문화된 ‘유류 트리거 조항에 따라 북한ICBM 발사 도발을 하면 대북 유류 공급 제재 강화 조처를 자동으로 논의해야 한다.

북한이 광물연료, 광유(석유에서 얻는 탄화수소 혼합액)와 이것을 증류한 제품, 시계 제품과 부품을 수출하지 못하도록 하는 내용 결의안에 들어갔다.

국제사회가 북한에 담뱃잎과 담배 제품을 수출하지 못하게 막는 방안도 이 결의안에 포함됐다. 북한 정찰총국과 연계된 것으로 알려진 해킹단체 라자루스, 북한의 해외 노동자 파견을 담당하는 조선남강 무역회사, 북한의 군사기술 수출을 지원하는 해금강 무역회사, 탄도미사일 개발을 주도하는 군수공업부의 베트남 대표 김수일을 자산 동결 대상에 추가하는 내용도 추가 제재안에 포함됐다.

북한으로부터 정보통신 기술이나 관련 서비스를 획득하거나 획득을 쉽게 하는 행위를 금지하는 내용도 이번 결의안에 포함됐다.

장쥔 유엔 주재 중국대사는 26일(현지시간) 기자들과 만나 추가 제재가 현 상황에서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하지 않으며 상황을 훨씬 더 악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장 대사는 미국이 추가 제재를 추진하기보다 대화 재개와 한반도 상황의 정치적 해결을 찾기 위한 의미 있고 실용적인 조처를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장 대사는 기존의 대북 제재도 완화해 북한 주민에게 희망을 줘야 한다고 말했다.


국기연 글로벌이코노믹 워싱턴 특파원 ku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