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호주 정부 "포스코인터 가스전 개발사업 환경평가 면제 불가"

공유
0

호주 정부 "포스코인터 가스전 개발사업 환경평가 면제 불가"

세넥스에너지가 운영중인 호주 육상가스전 생산시설. 사진=포스코인터내셔널
세넥스에너지가 운영중인 호주 육상가스전 생산시설. 사진=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인터내셔널이 자회사 세넥스를 통해 진행하고 있는 호주 남부 퀸즐랜드 가스전 개발사업에 대해 호주 환경법 평가 면제를 요청했지만 호주 환경부 장관이 이를 거절했다고 23일(현지시간) 현지 언론이 보도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이 10억 호주달러(약 9223억원)를 투자해 퀸즐랜드에 천연가스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타냐 필버섹(Tanya Plibersek) 호주 환경부 장관은 포스코인터내셔널의 천연가스전 프로젝트가 환경평가를 받아야 한다고 언급했다.
앞서 지나 라인하트의 핸콕 에너지와 포스코인터내셔널이 소유하고 있는 세넥스 에너지는 이달 초 가스전을 개발 계획을 발표하면서 2023년 에너지 부족 문제에 직면하지 않기 위해 가스전을 신속하게 개발할 필요가 있으며, 원활한 가스 공급을 위해 환경평가 면제를 요청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필버섹 장관은 세넥스의 주장에 동의하지 않는다면서 "가스 공급이 최소 15개월 남았다는 점을 감안할 때 ‘환경 보호와 생물다양성 보전법(EPBC)’의 요구 사항에서 제외하는 것은 동해안 가스 고객들에게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아울러 "사업의 규모와 현장에 대해 이미 알려진 것을 감안할 때 EPBC 법에 따른 평가 과정도 비교적 간단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세넥스 대변인은 장관의 결정을 이해하고 존중한다고 말하며 "우리는 이 지역이 정부 부처로부터 사전 승인을 받았다는 것에 주목한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천연가스를 개발하기 위해 우리가 계획하고 있는 10억달러의 투자는 호주 천연 가스 생산 증가에 매우 의미 있는 기여를 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세넥스는 호주의 에너지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호주는 노후 석탄발전소의 고장으로 인한 폐쇄와 연료 부족으로 지난 6월 전력난을 겪었으며 천연가스 부족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세넥스는 아틀라스와 로마노스 천연가스전 생산량을 2025년까지 연간 22만톤까지 늘릴 방침이며 2년 안에 천연가스를 추가 공급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장용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ngy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