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바이든 "러시아 격퇴할때까지 우크라 경제·군사 지원 계속"

공유
1

바이든 "러시아 격퇴할때까지 우크라 경제·군사 지원 계속"

젤렌스키 "영토와 주권 놓고 러시아와 타협 않겠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볼로디미프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볼로디미프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에게 러시아의 침공을 격퇴할 때까지 경제적, 군사적 지원을 계속하겠다고 21일(현지시간)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러시아가 지난 2월 24일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처음으로 우크라이나를 떠나 미국을 직접 방문한 젤렌스키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약 2시간 동안 정상회담을 개최한 뒤 이같이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정상회담 이후 열린 공동 기자회견에서 “미국인들은 당신(젤렌스키 대통령)이 내딛는 모든 걸음마다 함께할 것이고, 당신과 함께 있을 것이며 필요한 만큼 곁을 지킬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공화당 일각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경제, 군사적 지원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으나 바이든 대통령은 변함없는 지원 의지를 강조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밤 미 의회를 방문해 연설하면서 미국 상하 의원들에게 변함없는 지원을 직접 요청했다.
미국 정부가 젤렌스키 대통령의 방문에 맞춰 패트리엇 미사일 방공망이 포함된 18억 5000만 달러(약 2조 3000억 원)의 추가 군사 지원 계획을 이날 발표했다. 바이든 정부가 이날 밝힌 추가 군사 지원안을 포함해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 지원 규모는 모두 219억달러(약 28조 2000억원)로 늘어난다. 미국은 특히 이번에 적 항공기나 미사일을 장거리에서 요격이 가능한 패트리엇 미사일을 처음으로 우크라이나에 제공한다.

바이든 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우크라이나 평화를 추구하는 데에 열려 있으나 러시아는 그렇지 않다”면서 “(블라디미르) 푸틴은 이 잔인한 전쟁을 끝낼 의사가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러시아의 침공이 이어지는 한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185억 달러 규모의 추가 군사 지원 방침을 밝히면서 “ 지원 패키지에는 패트리엇 미사일 포대가 포함될 것이고, 패트리엇 포대를 훈련하는 데 시간이 조금 걸리겠지만, 이는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의 침공을 방어하는 또 다른 핵심 자산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러시아1년 중 가장 춥고 어두운 시기에 의도적으로 우크라이나의 인프라를 파괴하고 있다”면서 “러시아겨울을 무기로 삼아 사람들을 추위와 배고픔으로 죽게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패트리엇 미사일 지원방공 능력을 강화하는 데 핵심적 조가 될 것이고, 이는 우크라이나 상공을 지키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수단이우리 영토를 지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종전 협상 가능성을 묻는 말에 “단지 평화를 위해 내 나라의 영토와 주권, 자유를 놓고 타협할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국기연 글로벌이코노믹 워싱턴 특파원 ku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