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G7, 장관급 회의서 대 러시아 수출 전면 통제 논의

공유
0

G7, 장관급 회의서 대 러시아 수출 전면 통제 논의

오는 5월 19일 G7 정상회의 개최…젤렌스키 대통령 화상 참가

세계 주요 7개국(G7)과 유럽연합(EU) 깃발이 나란히 늘어선 모습.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세계 주요 7개국(G7)과 유럽연합(EU) 깃발이 나란히 늘어선 모습. 사진=로이터
세계 주요 7개국(G7, 미국·캐나다·영국·프랑스·독일·이탈리아·일본) 장관급 회의에서 러시아를 향한 수출을 전면 통제하는 강경 규제안이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교도 통신은 익명의 정부 관계자 발언을 인용해 "규슈 미야자키현에서 22일 열린 G7 장관급 회의에서 7개 국이 합심해 러시아를 향한 수출을 거의 대부분 금지하는 형태의 강력한 제재안이 거론됐다"고 보도했다.
미야자키 회의는 다음달 19일부터 사흘간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릴 G7 정상회의를 앞두고 각국 농업 관련 부서 장관들이 참석하는 형태로 이뤄졌다. 이번 회의에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유행 등으로 인한 세계적 식량난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일본 농림수산성은 오는 23일까지 이틀간 열릴 이번 회의가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농업 생산성 증대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라고 설명했다. 한편 외무성은 "농업 생산성 증대가 일본의 당면과제인 것은 맞으나, 이번 G7 회담의 핵심 의제는 아니다"라고 밝혔다.

오는 5월 19일 열릴 G7 정상회의에는 7개국과 유럽연합(EU) 외에도 윤석열 한국 대통령을 비롯해 베트남·브라질·인도·인도네시아·코모로·호주 등 정부 수반이 대거 참여한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 역시 온라인 화상 참석해 회의에 함께할 예정이다.


이원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wony92k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