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모닝픽] 中, 마이크론 구입금지에 삼성·SK하이닉스 반사 이익 수혜

공유
0

[모닝픽] 中, 마이크론 구입금지에 삼성·SK하이닉스 반사 이익 수혜


◇ 현대 투싼 페이스리프트 도로주행 테스트 포착


현대자동차의 투싼 스포츠유틸리티차(SUV)의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가 처음으로 포착됐다고 모터1닷컴(Motor1.com)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투싼의 페이스리프트는 2022년 출시된 점을 감안하면 매우 빠른 것으로 외형적 변경사항을 확인하기 어렵지만 전문가들은 휠과 전면 그릴디자인이 다소 변경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中, 마이크론 구입금지에 삼성·SK하이닉스 반사 이익 수혜


미국과 중국의 치열한 경쟁 속 최근 중국이 미국의 메모리회사 마이크론 제품에 대한 구입금지 명령을 내리면서 삼성과 SK하이닉스 제품들이 마이크론 제품들의 빈자리를 차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지난달 백악관은 마이크론 판매제한에 따라 한국 기업들이 중국에 대한 판매확대를 자제할 것을 촉구했지만 장영진 산업통산자원부 제 1차관은 그 문제는 기업이 알아서 할 부분이라고 선을 그은 바 있다.

◇ 대만 양밍해운, LNG 컨테이너선 5척 건조사로 HD현대중공업 선정


대만의 양밍해운이 1만5000TEU급 LNG 추진 컨테이너선 5척을 HD현대중공업에 발주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고 LNGPrime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선박이 2025년과 2026년 인도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공식적인 계약을 체결했는지 여부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업계에서는 1척당 최소 1억8000만달러(약 2300억원)의 가격이 책정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삼성전자, 말레이시아서 5개 기업과 제휴해 폴더블 플랫폼 지원


삼성전자의 폴더블 스마트폰 판매량이 확대됨에 따라 폴더블 폼팩터를 활용한 앱들이 늘어나고 있다. 현지언론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이를 위해 말레이시아의 △AmBank △패밀리마트 △맥시스(Maxis) △Pay4U △ZUS Coffee 등 5개 회사와 제휴하여 폴더블용 앱을 제공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 KB부코핀은행, 페이워치와 손잡고 급여선지급 서비스 출시 예정


KB부코핀은행이 급여선지급(Earned Wage Access, EWA) 서비스 제공업체인 페이워치(Paywatch)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EWA 서비스에 나선다. EWA서비스는 급여일 이전에 급여의 일부를 조기에 인출할 수 있는 서비스로 EWA서비스로 신용정보가 없거나 금융능력이 제한적인 금융서비스 접근에 어려움을 겪는 근로자들이 더 많은 금융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인텔, 인공지능용 칩에 대한 세부정보 일부 공개


인텔이 Nvidia와 인공지능(AI) 분양에서 경쟁하기 위해 AI용 반도체에 대한 일부정보를 공개했다고 로이터통신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인텔은 곧 출시될 자사의 ‘팔콘쇼어(Falcon Shores)’ 칩이 288GB의 메모리를 갖고 8비트 부동 소수점 계산을 지원할 것이라 밝혔다. 하지만 제품은 2025년에나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 포드, 세계최대 리튬 생산업체 앨버말·SQM과 계약체결로 리튬공급망 확보


미국의 완성차 제조업체 포드자동차가 세계 최대의 리튬생산업체인 미국의 앨버말(Albemarle Corp.)과 칠레의 SQM과 리튬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22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이 계약에 따라 앨버말은 2026년부터 2030년까지 300만대의 전기차배터리에 공급될 배터리에 사용될 수산화리튬을 공급하고 SQM은 탄산리튬 및 수산화리튬 공급을 보장하게 된다.


장용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ngy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