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모닝픽] HD현대중공업, 그리스 캐피탈가스로부터 주문받은 LNG운반선 진수

공유
0

[모닝픽] HD현대중공업, 그리스 캐피탈가스로부터 주문받은 LNG운반선 진수

◇ 선퓨어, 삼성물산 카타르 태양광 발전소에 청소로봇 공급


글로벌 태양광 신재생에너지 토탈 솔루션 기업인 선그로의 자회사 선퓨어(Sunpure Intelligent Technology Co., Ltd.)가 삼성물산과 카타르 태양광 발전소의 스마트 PV 청소로봇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29일(현지시간) 발표했다. 계약에 따라 선퓨어는 삼성물산이 진행하고 있는 카타르 최대 규모의 875MW급 태양광발전소에 태양광 패널을 청소할 수 있는 스마트PV 청소로봇을 제공하게 된다.

◇ 미래에셋뮤추얼펀드, 인도서 미래에셋실버ETF 출시

미래에셋뮤추얼펀드 인도 법인이 인도에서 29일(현지시간) 미래에셋 실버 상장지수펀드(ETF)를 공식 출시했다. 이 상품은 은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인도 현지의 실물 은가격을 추종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래에셋은 95~100%의 비율로 은관련 상품에 투자하고 0~5%를 증권을 포함한 단기금융상품에 분배해 상품을 운영할 방침이다.

중국개발은행 금융리스가 구입한 가스로그 LNG운반선.이미지 확대보기
중국개발은행 금융리스가 구입한 가스로그 LNG운반선.

◇ HD현대중공업, 그리스 캐피탈가스로부터 주문받은 LNG운반선 진수


그리스의 캐피탈가스(Capital Gas)는 최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HD현대중공업에 주문한 17만4000cbm급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Axios Ⅱ가 22일(현지시간) 진수되었다고 밝혔다. 이 선박은 캐피탈가스가 지난 2021년 5월 발주한 LNG운반선 2척중 한척으로 계약에 따르면 HD현대중공업은 올해 12월까지 선박을 인도해야 한다.

◇ 삼성, XR기기용 반도체 개발 나선다


최근 삼성전자의 시스템 LSI 사업부가 XR(혼합현실)기기용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사업전략 구상에 나섰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는 자사의 엑시노스 기술을 활용해 XR기기에 탑재될 AP를 개발하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XR기기 시장이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애플은 내달 새로운 XR헤드셋을 공개할 예정이다.

◇ 엔비디아, AI 수요급증에 이스라엘서 슈퍼컴퓨터 구축


엔비디아가 급증하는 인공지능(AI) 애플리케이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이스라엘에 가장 강력한 AI 슈퍼컴퓨터를 구축하고 있다고 29일(현지시간) 발표했다. Israel-1으로 명명된 이 슈퍼컴퓨터는 8엑사플롭의 AI 컴퓨팅 성능을 제공해 세계에서 가장 빠른 AI 슈퍼컴퓨터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 현대차, 이탈리아서 전용 충전소 첫 오픈


현대자동차가 이탈리아에서 전기차 전용 충전소를 오픈했다고 28일 밝혔다. 현대자동차가 이탈리아에서 전기차 전용 충전소를 오픈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현대자동차는 충전소 개설을 위해 이탈리아 ‘오토산토로(Autosantoro)’와 협력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이탈리아에서 충전소를 더욱 확대해 전기차 인프라를 더욱 확장할 계획이다.

◇ 일론머스크, 이번주 중국 방문 예정


일론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이번주 3년만에 처음으로 중국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CNBC가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일론머스크CEO는 중국 고위관리들과 만난 후 테슬라 상하이 공장을 방문하게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미국과 중국의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일론머스크CEO의 중국 방문일정이 알려지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장용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ngy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