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UAE, COP28 홈페이지에 태극기 아닌 ‘北인공기’ 게재

공유
0

UAE, COP28 홈페이지에 태극기 아닌 ‘北인공기’ 게재

27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의 셰이크자이드 고속도로에서 자동차들이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8) 광고판을 지나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27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의 셰이크자이드 고속도로에서 자동차들이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8) 광고판을 지나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랍에미리트(UAE)가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를 알리는 홈페이지에 북한 인공기를 우리나라 국기로 잘못 게재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UAE는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 의장국이다. 우리 정부의 항의를 받고 해당 인공기는 홈페이지에서 삭제했다.
6일 외교부 등에 따르면 UAE는 COP28 홈페이지에 ‘수소 인증제도에 대한 상호 인정 선언문’에 참여한 38개국 중 우리나라를 소개하면서 태극기 대신 북한 인공기를 게재했다.

다만 우리 정부를 항의를 받고 현재는 홈페이지에서 삭제된 상황이다. UAE는 이번 실수와 관련해 ‘용납될 수 없는 일’이라며 관련 경위를 조사해 우리 측에 알려주기로 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문제를 인지한 즉시 UAE 외교부와 COP28 의장실에 공식 항의하고 즉각적인 정정 조치를 요구했다”며 “현재 의장국은 참여국의 국기를 모두 삭제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홍석경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hdtjrrud8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