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미국·영국·호주 삼각동맹 오커스에 일본 포함 검토

공유
0

미국·영국·호주 삼각동맹 오커스에 일본 포함 검토

샌디에이고에서 모인 오커스 3개국 정상들. 사진=본사 자료이미지 확대보기
샌디에이고에서 모인 오커스 3개국 정상들. 사진=본사 자료
미국, 영국, 호주 세 나라는 중국의 군사적 야망을 견제하기 위한 삼각동맹에 일본을 참여시킬 방침이다. 블룸버그통신은 8일(현지시각) 기시다 일본 총리의 워싱턴 방문에 맞춰 일본을 3국 군사 동맹인 오커스에 참여시키려 할 수 있다고 고위 관리의 말을 빌려 보도했다.

세 나라는 일본과 초음속 무기, 인공 지능, 양자 컴퓨팅과 같은 첨단 기술을 포함한 오커스 협정의 세부 사항을 공유할 예정이다. 미국, 영국 및 호주 방위 장관들은 합동 성명에서 "일본의 강점과 세 나라들과의 밀접한 양자방위 협력을 인정하여, 오커스 필라 II 고급 능력 프로젝트에서 상호 협력을 고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은 필라 I 합의에는 포함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는 미국과 영국, 호주가 약 2032년부터 미국의 원자력 기반 버지니아급 잠수함 함대를 구축하는 데 서로 협력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러나 미국의 잠수함 건조가 예정대로 진행되지 않아 이 프로젝트는 지연되고 있다.

방위 장관들의 발표는 기사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워싱턴을 방문하여 조 바이든 대통령과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Jr. 필리핀 대통령과의 3자 정상회담에 참석하기 전 이루어졌다. 기시다 총리는 10일 바이든 대통령과 일대일 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지난주 토론에서 커트 캠벨 미 국무부 부차관은 미·일 정상회담이 "역사적일 것이며, 주로 안보 파트너십의 현대화를 위한 내용일 것"이라고 말했다. 호주는 중국의 군사적 힘이 커지면서 미국과 영국의 손을 잡고 인도태평양 지역에서의 안정을 위해 2021년 9월 삼국 안보 동맹인 오커스에 서명했다.


성일만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exan509@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