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FT “영국 신문협회, 애플의 '광고 블록' 기능 도입에 반발”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비즈

공유
0

FT “영국 신문협회, 애플의 '광고 블록' 기능 도입에 반발”

영국 신문협회는 광고 블록 기능을 도입하려는 애플에 대해 반대 의사를 전달했다. 사진=본사 자료이미지 확대보기
영국 신문협회는 광고 블록 기능을 도입하려는 애플에 대해 반대 의사를 전달했다. 사진=본사 자료


애플이 다음 번 기본 소프트(OS)에 도입하려고 하는 ‘광고 블록’ 기능에 대해 영국의 많은 신문들이 가맹한 신문협회가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12일(현지시각) 영국 파이낸셜 타임즈(FT)에 따르면 ‘광고 블록’ 기능이 도입될 경우 광고 수입이 현저히 감소함으로써 양질의 저널리즘을 생산하기 어려워질 우려가 있다.

애플 관련 정보를 전문으로 다루는 사이트인 ‘애플인사이더’는 애플이 차기 OS에서 브라우저 사파리에 이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기능을 추가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사파리에는 웹 이레이저(지우개)라고 불리는 새로운 기능이 더해져 광고나 화상 등을 쉽게 삭제할 수 있게 되어 있다.

FT에 의하면, 900 여개의 전국지와 지방지 등을 포함한 영국 뉴스 미디어 협회는 새로운 기능이 신문사의 광고 수입에 미치는 영향을 문제 삼고 있다. 이들은 애플의 책임자에게 “저널리즘에도 자금원이 필요하다”며 “광고는 많은 출판에 있어서 중요한 수입원이다”라고 적은 서한을 보냈다.

이 서한에는 기사 내용을 삭제하거나 변경하는 데 AI가 사용될 경우 편집상의 책임에도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영국 신문협회는 애플 측에 웹 이레이저의 잠재적 영향에 대해 신문사 측과 협의하는 자리를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성일만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exan509@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