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베네수엘라, 원유 수출 재개 속 감산 일부 되돌리기 시작

글로벌이코노믹

베네수엘라, 원유 수출 재개 속 감산 일부 되돌리기 시작

베네수엘라 국영 석유회사 PDVSA가 운영하는 모나가스주 모리찰 인근의 오리노코 벨트 유전에서 원유가 밸브를 통해 흘러내리고 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베네수엘라 국영 석유회사 PDVSA가 운영하는 모나가스주 모리찰 인근의 오리노코 벨트 유전에서 원유가 밸브를 통해 흘러내리고 있다. 사진=로이터

베네수엘라 국영 에너지기업인 PDVSA가 미국의 엄격한 원유 수출 봉쇄로 시행했던 감산 조치를 일부 되돌리기 시작했다.

미국의 감독 아래 원유 수출이 재개되면서 생산 회복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고 로이터통신이 14일(현지시각) 보도했다.

PDVSA의 운영 상황에 정통한 복수의 소식통에 따르면 PDVSA는 최근 미국과의 협의 진전에 따라 중단됐던 유정 군집의 생산 재개를 합작사들에 지시했다. 이날 베네수엘라 연안에서는 세 번째 원유 유조선이 출항했으며 바하마의 저장 터미널을 목적지로 신호를 보냈다.

미국은 지난달 원유 선적에 대한 봉쇄 조치를 단행했고 이후 몇 주 동안 베네수엘라의 원유 수출은 사실상 중단됐다. 이 기간 동안 미국의 허가를 받은 셰브런만이 PDVSA와의 합작 사업을 통해 제한적으로 원유를 수출했다. 봉쇄로 수백만 배럴의 원유가 육상 저장시설과 선박에 묶이자 PDVSA는 유정을 폐쇄하고 합작 사업 전반에 걸쳐 감산을 지시할 수밖에 없었다.

◇ 생산량 급감 후 회복 움직임


컨설팅업체들이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베네수엘라의 전체 원유 생산량은 지난주 하루 약 88만배럴로 지난해 11월 말의 하루 116만배럴에서 크게 줄었다. 주요 산유 지역인 오리노코 벨트의 생산량도 같은 기간 하루 약 67만5000배럴에서 41만배럴 수준으로 감소했다.

다만 최근 분위기는 빠르게 바뀌고 있다. PDVSA가 미국과의 협상에서 유전과 설비에 대한 투자 유치를 기대할 수 있는 진전을 이루고 있다는 내부 평가가 나오면서 회사 사무실과 생산 현장의 기류도 달라졌다는 것이다. 일부 임원들은 외국 석유기업 관계자들과 생산·수출·전력 공급·사업 기회 등을 논의하기 위한 회의 일정을 서두르고 있다.

반면 다른 임원들은 지난달 발생한 사이버 공격 이후 시작된 내부 감사에 투입됐다. 이 공격으로 PDVSA의 중앙 시스템이 마비돼 원유 선적과 국내 연료 공급이 한동안 지연됐다.

◇ 유조선 출항, 대규모 공급 재개 신호


로이터에 따르면 전날 밤 베네수엘라 해역에서는 초대형 유조선 두 척이 각각 약 180만배럴의 원유를 싣고 출항했다. 이는 미국이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을 체포한 이후 수출을 정상화하기 위해 추진 중인 5000만배럴 규모 공급 합의의 첫 물량일 가능성이 제기된다.

PDVSA는 아직 이 공급 합의가 최종 확정됐는지 공식 확인하지 않았다. PDVSA는 설비 노후화로 인해 추가적인 대규모 감산이 이뤄질 경우 생산 회복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해 왔다.

LSEG 선박 추적 자료에 따르면 출항한 유조선들은 베네수엘라 연안에서 북쪽 카리브해로 이동 중이며 이 지역에는 트레이더와 생산업체, 정유사들이 임차한 저장시설이 다수 위치해 있다. 이 가운데 한 척은 바하마 사우스 라이딩 포인트 터미널을 목적지로 표시했다.

◇ 감사 결과, 재건 투자 계획으로 이어질 가능성


PDVSA가 진행 중인 감사는 단기 생산 계획과 정제·저장·유통 부문의 투자 수요를 평가하기 위한 기초 작업이 될 전망이다. 소식통들은 이 평가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제시한 베네수엘라 석유 산업 재건 계획, 총 1000억달러(약 145조9000억원) 규모 구상의 일부로 PDVSA의 투자 제안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글로벌 원유 트레이딩 업체 트라피구라와 비톨은 지난주 베네수엘라산 원유를 협상·거래할 수 있는 미국의 허가를 확보했다. 이들 업체는 허용된 수출 물량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미국과 인도, 중국 등의 정유사들이 트레이더를 통해 또는 향후 입찰을 통해 원유를 구매하기 위한 협상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김현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roc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