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토니 페르난데스 에어아시아 회장 "韓에 진정한 LCC 없어…한국법인 설립 희망"

공유
0

토니 페르난데스 에어아시아 회장 "韓에 진정한 LCC 없어…한국법인 설립 희망"

플라자호텔서 자서전 '플라잉 하이' 출간기념 간담회
"한국 LCC 시장 경쟁 필요…추가 사업자 더 생겨야"

토니 페르난데스 에어아시아 그룹 CEO가 14일 서울 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자서전 ‘플라잉 하이(Flying High)’ 출간 행사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에어아시아이미지 확대보기
토니 페르난데스 에어아시아 그룹 CEO가 14일 서울 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자서전 ‘플라잉 하이(Flying High)’ 출간 행사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에어아시아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한국 내 진정한 저비용항공사(LCC)는 없다고 본다. 좋은 경쟁을 위해서라도 신생 LCC가 출범하고, 외국계 LCC도 진입해야 한다."

토니 페르난데스 에어아시아 그룹 회장은 14일 한국의 저비용항공사(LCC) 시장에 대한 평가를 부탁하자 진정한 LCC 서비스 항공사는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토니 페르난데스 회장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자서전 '플라잉 하이' 국내 출간기념 간담회에서 "한국 내 LCC중 진정한 저비용항공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항공사는 없다"며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등에서 자회사로 LCC를 출범했지만 모두 풀서비스를 지향하는 LCC처럼 보인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한국 LCC들은 다른 항공사 진입과 성장을 막기 위해 출범해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페르난데스 회장은 LCC를 '저렴한 항공 운임을 제공하고, 그에 걸맞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국내 LCC의 경우 LCC답지 않게 항공 운임이 비싸고, 질 높은 서비스가 제공된다고 지적한다.

그는 "예를 들어 에어아시아의 경우 땅콩 서비스를 하더라고 그냥 봉지째 서비스하고 말지, 굳이 컵에 제공하지는 않는다"면서 "그런데 한국의 LCC는 그렇지 않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내가 보기엔 한국 LCC 중 제주항공이 제일 견실해 보인다. 그러나 제주항공 역시 항공운임이 높다"면서 "더 많은 경쟁을 위해 또 다른 LCC 진입이 필요하다고 본다"며 한국 시장 개방을 요구했다.

페르난데스 회장은 "신생 LCC 출범으로 인해 경쟁이 치열해지고, 일자리 창출은 물론 항공 이용 여객에게도 다양성과 편의성을 제고해 주는 등 (출범 효과가)좋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페르난데스 회장은 또 이 자리에서 에어아시아의 한국 법인설립에 대해 여전히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그는 "삼성전자의 휴대폰이 전세계에서 팔리듯 외국의 뛰어난 항공사도 한국으로 들어와 영업을 해야한다"면서 "국내 항공사보다 더 뛰어난 항공사라고 진입 자체를 막는건 옳지 않다"라고 불만을 표시했다.

그러면서 "여전히 한국 시장에 뛰어들고 싶다"며 "이건 한국 내 항공규제법에 달렸기에 허가 여부를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에어아시아는 지난 2014년 청주공항을 거점으로 한국 법인 설립을 추진한 바 있으나 외국인이 사업을 사실상 지배하는 경우 항공사 면허를 낼 수 없다는 국내 항공법으로 인해 무산되면서 현재까지 답보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날 페르난데스 회장은 이날 자서전 '플라잉 하이' 국내 출간 소식과 함께 유년시절부터 항공사 설립과 포뮬러 원 팀을 인수한 뒤 퀸즈 파크 레인저스의 구단주가 되기까지의 이야기 등 자신의 삶의 철학과 사업 스토리, 인생 여성을 소개했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