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LG그룹, 한국에 106조원 투자해 미래산업·인재육성 나선다

공유
0

LG그룹, 한국에 106조원 투자해 미래산업·인재육성 나선다

계열사별 5년간 투자계획 보고, 전략보고회 통해 청사진 내놓을 듯
총투자액 106조원 중 43조원은 배터리·디스플레이·인공지능에 집중

LG그룹이 향후 5년간 미래산업육성과 인재채용에 국내에 106조원을 투자하겠다고 26일 밝혔다. 사진=LG㈜이미지 확대보기
LG그룹이 향후 5년간 미래산업육성과 인재채용에 국내에 106조원을 투자하겠다고 26일 밝혔다. 사진=LG㈜
LG그룹이 국내에만 106조원을 투자하고 5만명을 채용하겠다는 중장기 계획을 확정했다. 총 투자액 106조원 중 43조원은 그룹의 핵심사업으로 급부상한 배터리 사업 및 디스플레이, 인공지능(AI) 등에 집중한다.

LG는 최근 계열사로부터 향후 5년간의 투자 및 채용 계획을 보고받은 후 중장기 계획을 확정했다고 26일 밝혔다. 구광모 LG그룹 회장과 그룹 경영진들은 이달 30일부터 한달간 진행되는 '전략보고회'를 통해 중장기 계획을 가다듬을 예정이다.
LG는 5년간 106조원을 국내 연구개발(R&D)과 고부가가치 생산시설 확충, 인프라 구축 등에 투입한다. 이중 48조원은 R&D에 집중시킬 계획이다.

LG 관계자는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매우 높은 상황인 만큼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과감한 투자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총 투자액 중 40%에 달하는 43조원은 미래성장 분야에 투자된다. 이중 21조원은 배터리, 배터리소재, 전장, 차세대 디스플레이, 인공지능·데이터, 바이오, 친환경 클린테크 분야에 집중한다.

그룹 내 주력산업으로 급부상한 배터리 산업에는 10조원 이상이 투입된다. LG에너지솔루션이 충북 오창공장에 대한 추가투자에 나서 원통형 배터리 생산에 나설 계획이다.

동시에 전고체 전지, 리튬황 전지 등 차세대 전기 개발과 베터리 리싸이클 등 자원선순환 시스템구축, 베터리데이터를 활용한 Baas(Battery as a Service) 플랫폼 등 신규 사업에도 나선다.

LG에너지솔루션은 충북 오송공장(사진)에 추가투자를 단행해 원통형 배터리 생산에 나서며 10조원을 투자해 배터리 관련 연관사업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사진=LG에너지솔루션이미지 확대보기
LG에너지솔루션은 충북 오송공장(사진)에 추가투자를 단행해 원통형 배터리 생산에 나서며 10조원을 투자해 배터리 관련 연관사업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사진=LG에너지솔루션

세계 1위 소재기업으로의 성장을 목표로 내건 LG화학은 양극재, 분리막, 탄소나노튜브 등 배터리 소재분야에만 1조7000억원을 투입한다. 또한 배터리 소재 육성을 위해 구미의 양극재 공장 건설에 박차를 가하며, 기술력과 시장성을 갖춘 기업과의 인수합병과 조인트벤처 설립도 검토 중이다.

미래산업 중 하나인 AI와 데이터 분야에는 3조6000억원이 투입된다. 지난 2020년 설립된 'LG AI연구원'을 중심으로 관련 R&D에 집중할 방침이다.

바이오 산업과 관련해서는 신약 개발에 1조5000억원을 추가로 투자하며, 친환경클린테크 사업에도 5년간 1조8000억원을 쏟아부을 예정이다.

이밖에도 LG는 대규모 투자 외에 매년 1만명씩 향후 5년간 5만명을 직접 채용하겠다고 밝혔다.

대학 및 관련기관과 협업해 채용 계약학과, 산학 장학생, 산학연계 인재육성 프로그램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는 것. 이를 통해 산업현장이 원하는 인재 양성 생태계 구축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특히 신규 첨단사업을 중심으로 3년간 AI, SW, 빅데이터, 친환경소재, 배터리 등 R&D 분야에서만 3000여명 이상을 채용할 방침이다.

LG 관계자는 "이번 전략보고회를 통해 LG그룹의 최첨단 고부가가치 제품의 생산기지 및 연구개발 헤드쿼터로서의 한국의 위상을 지속해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할 계획"이라며 "향후 글로벌 공급망 대응에 위해 해외투자가 늘어나더라도 총 투자액 중 상당 부분을 국내에 투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earl99@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