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GS그룹, 임원 인사…4세 허태홍·진홍 임원 승진

공유
0

GS그룹, 임원 인사…4세 허태홍·진홍 임원 승진

이태형·김창수 부사장 승진
신사업과 DX 신규 임원 선임

이태형 GS 부사장. 사진=GS이미지 확대보기
이태형 GS 부사장. 사진=GS
GS는 임원 인사에서 '안정'에 방점을 찍었다. 경영 안정성과 위기 대응력 제고를 위해 주요 계열사 대표 대부분 유임했다. GS 오너 일가 4세인 허태홍 GS퓨처스 대표이사와 허진홍 GS건설 투자개발사업그룹장은 각각 상무로 승진하며 본격적인 경영 수업에 돌입했다.

회사는 ∆부사장 승진 2명 ∆전무 승진 6명 ∆상무 신규 선임 21명 ∆전배 3명 등 총 32명에 대한 2023년도 임원 인사를 내정하여 30일 발표했다. 이번 임원인사는 각 계열사별 이사회를 거쳐 최종 확정되며 발령일은 2023년 1월1일이다.
이번 인사의 가장 큰 특징은 주요 계열사의 대표이사가 대부분 유임했다는 점이다. 이는 올 한 해 대부분의 계열사가 어려운 여건 하에서도 성과를 창출하였을 뿐 아니라, 내년 이후 사업 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에서 경영의 안정성과 연속성을 기하는 동시에 위기대응 역량을 제고하려는 의지가 반영된 결과하고 회사 측은 밝혔다.

즉, 유가와 환율, 금리, 국제경기 등 GS가 영위하는 사업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변동성이 크고 이에 대한 민첩한 대응이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는 점에서 중단 없는 리더십이라는 가치에 이번 인사의 무게가 실렸다.

특히, 허태수 회장 부임이후 최근 3년간 GS 그룹 전반의 체질 개선과 혁신이 뿌리를 내리고 양호한 실적을 기록하는 등 성과를 창출했다는 점에서 현 경영진의 연륜과 경험을 통해 지속 성장과 혁신의 기반을 더욱 탄탄히 하려는 포석이다.

이에 따라 ㈜GS의 재무팀장(CFO) 겸 PM팀장인 이태형 전무가 부사장으로 승진한다. 이태형 부사장은 GS그룹 내 사업 전반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면서도 새로운 사업 기회 발굴을 적극 지원해 왔다. 향후 불확실한 사업 환경 하에서 그룹 전반의 위험 요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미래성장 동력 발굴을 적극 지원하는 임무를 부여받았다.

또한, GS칼텍스의 지속경영실장 김창수 전무가 부사장으로 승진하여 M&M (Mobility&Marketing)본부를 맡게 된다. 김창수 부사장은 윤활유, 석유화학, 정유소매 등 현장 비즈니스는 물론 대내외 커뮤니케이션 등 사업지원 분야까지 두루 경험했다. 앞으로 M&M본부로 이동하여 에너지 전환 시대의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을 한층 속도감있게 추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GS칼텍스의 전선규 상무, 최우진 상무, GS리테일의 정영태 상무, 김진석 상무, GS글로벌의 김상현 상무는 전무로 승진하며, GS포천그린에너지의 임철현 대표이사 상무는 전무로 승진하여 GS동해전력 대표이사로 이동한다.
또한, 이번 인사에서는 신사업과 DX(Digital Transformation)을 추진하는 인재 다수를 신규 임원으로 선임하였다. 전체 상무급 신규 임원 21명 가운데 10명(48%)이 신사업·DX 추진 인력이다.

회사별로는 GS에너지가 전력신사업부문장과 수소·신사업개발부문장에 각각 이승엽 상무와 이승훈 상무를 신규 임원으로 발탁해 실시간 전력시장 도래에 따른 종합전력 신사업과 수소 등 친환경 에너지 신사업에 더욱 속도를 낼 수 있도록 했다.

GS칼텍스는 뉴에너지부문장에 도현수 상무를 승진 발령하여 수소, 모빌리티, 케미칼 리사이클링 등 미래사업개발을 더욱 가속하도록 했다.

GS리테일은 홍성준 HMR사업부문장 상무, 강선화 디지털마케팅부문장 상무를 신규 보임하고, 고객관점의 신상품 개발과 마케팅활동을 강화하기로 했으며, GS건설은 온창윤 상무를 신규 선임해 프리캐스트 공법 등 스마트건축 사업에 힘을 실었다.

김창수 GS칼텍스 부사장. 사진=GS이미지 확대보기
김창수 GS칼텍스 부사장. 사진=GS


이 외에도 GS글로벌이 탈탄소 및 신소재 사업기회 발굴을 위해 박준석 산업재사업부장 상무를, GS E&R이 발전소의 친환경 디지털 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정재훈 DX실장 상무를 신규 선임했다.

한편, 북미 지역의 신기술 스타트업 투자를 통해 GS그룹 전반의 미래성장 기회 발굴을 지원하고 있는 GS퓨처스의 대표이사 허태홍 상무와 GS건설의 투자개발사업그룹장 허진홍 상무도 신규 임원에 올랐다.

GS 의 이번 임원인사는 올 한 해 계열사별로 양호한 실적을 기록한 반면, 내년 이후 불확실한 사업환경이 전개될 것이라는 복합적인 고려가 작용했다. 즉, 양호한 실적에 취해 근시안적인 낙관에 빠지거나, 불확실한 경기상황을 두려워한 나머지 신사업 발굴과 사업 혁신에 속도를 늦추는 상황 모두를 경계하는 의미다.

이에 GS 는 사업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조직의 긴장감을 올리는 동시에 허태수 회장 취임 이후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혁신과 신사업 기회 발굴에 더욱 매진하도록 독려하고 있다.

허태수GS 회장은 "올 한 해 어려운 여건 중에도 모든 계열사가 성과를 창출했다"면서 "최근 급격한 사업환경의 변화는 외견상 위협인 동시에 본질적으로 새로운 기회라는 점에서 모든 임직원들이 위기 대응 역량을 키우면서 보다 절박하게 미래성장 동력 발굴에 속도를 내자"고 강조했다.


정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earl99@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