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K하이닉스, 10억달러 지속가능연계채권 '업계 최초' 발행

공유
0

SK하이닉스, 10억달러 지속가능연계채권 '업계 최초' 발행

탄소배출 감축 결과 따라 채권금리 조정 가능

SK하이닉스 이천 M16공장 전경. 사진=SK하이닉스이미지 확대보기
SK하이닉스 이천 M16공장 전경. 사진=SK하이닉스
SK하이닉스가 10억달러(1조2430억원) 규모의 지속가능연계채권(SLB) 발행에 성공했다. SLB 채권은 ESG 경영 목표 달성 여부에 따라 금리가 조정되는 채권이다.

SK하이닉스는 사업장에서 직간접적으로 배출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2020년 실적 기준으로 2026년까지 57%까지 감축하겠다는 목표를 정하고 10억달러 규모의 SLB를 발행했다고 11일 밝혔다. 메모리 반도체 기업 중 SLB를 발행한 곳은 SK하이닉스가 최초다.
SK하이닉스는 “반도체 다운턴 상황에서도 대규모 투자가 들어온 데 대해 회사는 무척 고무적”이라며 “글로벌 투자자들이 올해 반도체 업황이 반등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이 채권에 담긴 당사의 기후변화 대응 의지에 대해 신뢰를 보내준 결과물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SK하이닉스는 목표 대비 감축 실적을 ‘지속가능성 보고 시스템(SRS, Sustainability Reporting System)’에 매년 투명하게 공개할 예정이다. 이어 2026년이 지나면 이듬해 상반기 중 최종 목표 달성도를 측정해 공개하고, 결과에 맞게 금리를 조정하기로 했다.

또한 SK하이닉스는 7억5000만달러(9318억원) 규모의 그린본드도 같이 발생했다. 그린본드는 환경친화적 투자에 필요한 자금 조달을 위한 용도로만 쓸 수 있는 특수목적 채권이다.

SK하이닉스는 그린본드를 통해 마련한 재원을 수질 관리, 에너지 효율화, 오염 방지, 생태환경 복원 등 친환경 사업에 투자할 예정이다. 김우현 SK하이닉스 부사장(CFO)은 “이번 SLB의 성공적인 발행은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당사의 의지를 글로벌 투자자들에 인정받은 결과”라며 “앞으로도 당사는 ESG 경영을 선도하며 경제적 가치(EV)와 사회적 가치(SV)를 공히 높여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종열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eojy7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