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포드, 차량 화재에 배터리 기술 정보 요청…SK온 "사실무근"

공유
0

포드, 차량 화재에 배터리 기술 정보 요청…SK온 "사실무근"

SK온 "배터리 기술은 국가전략기술, 수출시 정부 승인 있어야"

포드와 SK온이 배터리 합작법인인 블루오벌SK 예상도. 사진=포드이미지 확대보기
포드와 SK온이 배터리 합작법인인 블루오벌SK 예상도. 사진=포드
배터리 합작법인 블루오벌SK를 운영 중인 포드와 SK온의 동맹관계가 계속 흔들리고 있다. 포드가 차량 화재를 이유로 SK온에 배터리 관련 기술을 요구했다는 주장이 나와서다.

23일 외신 및 관련업계에 따르면 포드는 지난 4일 미국 미시간주 디어본 공장에서 발생한 F-150라이트닝 전기픽업트럭(이하 F-150 EV)의 배터리 화재와 관련해 원인 규명을 위해 SK온에 배터리 제조공정 정보를 공유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업계에서는 해당 소식에 대해 포드가 SK온의 영업기밀에 해당되는 배터리 공정기술 정보를 달라고 한 것으로 해석했다. 화재 원인 규명이란 명분을 내세웠지만, 배터리 제조공정 관련 정보를 공유해달라고 요구한 것은 SK온의 배터리 관련 노하우를 공짜로 달라는 의미라는 분석이다.

실제 포드는 배터리 생산을 내재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여왔다. SK온과의 블루오벌SK 합작에 앞서 우리 정부에 첨단전략산업특별법에 대한 법해석을 문의하기도 했으며, 최근에는 배터리 생산장비를 구매하기 위해 자체 R&D(연구개발) 인력을 우리나라에 보내기도 했다.

그러나 SK온은 포드와의 협력관계에 별다른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배터리 화재와 관련한 포드의 관련 정보 공유 요청은 원인 규명을 위한 것일 뿐 다른 의도는 없을 것이란 입장이다.

특히 포드의 배터리 기술 요구 논란과 관련해서는 현행 법률상 기술 정보 공유가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배터리 등 이차전지 관련 주요 기수들의 경우 국가 핵심기술로 지정돼 기술수출을 하려면 정부 승인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SK온 관계자는 "포드가 직접 배터리 생산에 나설 수 있는 있지만 관련 기술의 경우 첨단전략산업특별법으로 지정돼 있어 정부 승인 없이는 수출은 물론 공유도 할 수 없다"고 밝혔다.

관련업계 한 관계자 역시 "포드가 공급망의 우위를 이용해 SK온에 관련기술을 요청할 수는 있지만 SK온이 굳이 관련기술을 내줄 이유가 없다"면서 "글로벌 배터리 시장의 경우 아직까지 공급자 우위 시장인 만큼 뛰어난 기술력과 노하우를 가진 SK온이 단순히 포드 하나만을 보고 기업비밀에 해당되는 관련기술을 제공할 것으로 생각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서종열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eojy7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