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모닝픽] 테슬라, 차기 기가팩토리 위치로 한국 암시 새 홍보 영상 공개

공유
3

[모닝픽] 테슬라, 차기 기가팩토리 위치로 한국 암시 새 홍보 영상 공개


◇러시아 용병집단 바그너 수장 프로고진, 비행기 추락으로 사망


러시아 용병집단 바그너 그룹의 수장인 예브게니 프리고진이 타고 있던 비즈니스 제트기가 모스크바 외곽 트베르 지역에서 추락, 총 10명이 사망했다고 타스통신이 23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비즈니스 제트기는 러시아 수도에서 상트페테르부르크로 향하던 중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미 국방부는 "엠브라에르 항공기 추락 사고에 대한 조사가 시작됐다"고 밝혔으나 해당 사고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브릭스 국가들, 개발도상국 블록 확대에 합의


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남아프리카공화국으로 구성된 주요 개발도상국 블록인 브릭스(BRICS) 지도자들이 새로운 회원국을 받아들이기 위한 메커니즘에 합의했다. 23일(현지 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 합의는 수십 개의 국가에게 브릭스 가입의 길을 열어줄 것이라는 기대가 있으며, '글로벌 사우스' 옹호를 약속한 브릭스의 영향력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회의에서 확장이 주요 의제로 취급되었으며, 모든 브릭스 회원국들은 확장을 지지하였지만, 어느 정도의 규모와 얼마나 빨리 확대할 것인지에 대한 의견은 분분했다.

◇카타르 국부펀드, 인도 암바니의 릴라이언스 리테일 벤처스에 10억 달러 투자


카타르의 국부펀드가 무케시 암바니 소유의 인도 최대 오프라인 소매업체인 릴라이언스 리테일 벤처스에 827억8000만 루피(약 10억 달러)를 투자했다고 23일(현지 시간) 발표했다. 인도 현지언론 민트에 따르면 이 투자는 암바니가 글로벌 경쟁업체인 아마존, 월마트와 경쟁하기 위해 소매 사업 확장을 가속화하는 과정의 일환이다. 카타르투자청은 이 투자로 릴라이언스 리테일의 지분 0.99%를 소유하게 되었다.

◇삼성, 챗GPT 대체할 자체 생성AI 내달 공개 예정


삼성이 챗GPT와 관련된 보안 문제를 겪은 후, 자체적으로 개발한 생성AI 엔진을 다음 달에 대중 앞에 선보일 예정이라고 삼모바일이 23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연세대에서의 강의 중 삼성의 경계현 사장은 네이버와 협력하여 챗GPT와 유사한 AI 도구를 개발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해당 AI 도구는 리얼 서밋 2023 행사에서 첫 공개될 예정이지만, 일반 대중용이 아닌 삼성 직원들의 작업 효율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되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베타 테스트는 올해 10월부터 시작되며, 2023년 말 또는 2024년 초에 삼성 직원들에게 정식으로 제공될 계획이다.

◇제이엔케이히터스가 지분 소유한 JNK 인도, 인도증권거래위원회에 IPO 신청서 제출


한국 기업 제이엔케이히터스가 지분을 소유한 인도의 주요 난방 장비 제조업체 JNK 인도가 자금 조달을 위해 인도 증권거래위원회(Sebi)에 IPO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비즈니스투데이가 23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이번 IPO는 최대 300억 루피의 신규 주식 발행과 8421만 루피 상당의 공개매수(OFS)를 포함하며, 주요 주주들이 OFS를 통해 주식을 판매할 예정이다. 제이엔케이히터스와 마스코트 캐피탈은 각각 25.79%와 46.62%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JNK 인도는 2022-23년도의 신규 주문 예약 기준으로 약 27%의 시장 점유율을 자랑하며, FY23에는 407.30억 루피의 매출과 46.40억 루피의 순이익을 기록했다.

◇테슬라, 차기 기가팩토리 위치로 한국 암시하는 새로운 홍보 영상 공개


테슬라가 상하이 기가팩토리의 내부를 담은 한국 영상을 통해 차기 기가팩토리 위치로 한국을 강력히 고려하고 있음을 암시했다. 이전에는 일론 머스크 CEO가 한국이 다음 기가팩토리 위치의 유력한 후보로 고려되고 있다고 발표했으며 테슬라가 2023년에 한국 기업에서 100억 달러 이상의 부품을 구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테슬라가 최근 멕시코와 네바다주에 새로운 기가팩토리를 설립하면서 한국 기가팩토리에 대한 기대감은 다소 줄어들었다. 23일(현지 시간) 토크뉴스에 따르면 현재 테슬라의 차기 기가팩토리 위치로 다양한 국가들이 거론되고 있으나, 테슬라가 한국의 TV 채널에 기가팩토리 내부 촬영을 허용함으로써 한국이 다음 기가팩토리 위치로 강력한 후보가 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삼성, 영국에 새로운 웨어러블 기기 상표로 ‘큐리오’ 등록


삼성이 영국에서 웨어러블 기기의 새로운 브랜드 '큐리오'를 등록했다고 문두코넥타두가 23일(현지 시간) 전했다. 이 스마트 링은 2024년에 출시될 예정이며, 영국 특허청에 '클래스 9'로 등록된 해당 상표는 스마트 링, 웨어러블 컴퓨터 및 기타 웨어러블 기술과 관련이 있다. '큐리오'라는 이름은 호기심을 의미하는 약어일 수도 있으며, 기존 예상은 삼성이 '갤시 링'이라는 이름을 사용할 것으로 보였지만, '큐리오'로 결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포드, SK온과 함께 캐나다 양극재 공장에 8억 달러 이상 투자


포드, 한국의 SK온 그리고 에코프로비엠(EcoProBM)이 캐나다 퀘벡주 베칸쿠르에 위치한 양극재 제조 시설에 12억 캐나다 달러(약 8억 달러)를 투자할 예정이라고 공식 발표했다고 테슬라라티가 23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이 투자의 일환으로 2026년 상반기까지 약 345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며, 제조 시설은 연간 최대 4만5000톤의 CAM을 생산할 계획이다. 에코프로비엠은 제조 과정을 총괄하게 되며, 특히 고품질의 2차전지용 니켈코발트망간(NCM) 제조에 주력할 예정이다. 총 면적 28만sq.m의 공장은 6층 건물을 포함하게 되며, 포드와 SK온은 추가적으로 퀘벡의 대학생들을 위한 협동조합 일자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노정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no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