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다시 뛰는 재계-삼성전자] 이재용 '뉴삼성' 본격화…'톱' 향한 새 행보

공유
0

[다시 뛰는 재계-삼성전자] 이재용 '뉴삼성' 본격화…'톱' 향한 새 행보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과 합종연횡
사업 전반 왕좌 탈환위한 노력

그래픽=김예솔 기자이미지 확대보기
그래픽=김예솔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글로벌 현장경영을 통해 보폭을 넓혀가고 있다. 반도체를 비롯해 배터리와 가전, 스마트폰 분야에서까지 직접 챙기는 모습이다.

이 회장의 글로벌 현장경영과 함께 삼성전자는 세계 정상의 자리를 재탈환하기 위해 노력할 전망이다. 이미 갤럭시 S24 시리즈로 왕좌 탈환에 성공했고, 반도체, 배터리, AI 등에서의 성과를 통해 이 회장의 '뉴삼성'을 완성해 나갈 전망이다.
1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 1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71조원과 영업이익 6조6000억원의 실적(잠정)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매출은 11.37%, 영업이익은 931.25% 늘어난 수치다.

이는 지난 2022년 4분기 이후 70조원대의 매출에 복귀했고, 지난해 한 해 영업이익(6조7000억원) 이상을 한 분기만에 벌어들였다. 증권가에서 추산한 5조2000억원보다 1조4000억원 더 많은 액수이기도 하다.

이번 실적은 반도체와 스마트폰, 가전 등 핵심 사업의 실적개선이 큰 역할을 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지난 1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서울 우면동 삼성리서치를 방문해 연구원들과 간담회를 가진 뒤 기념 사진을 촬영을 한 바 있다. 사진=삼성전자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1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서울 우면동 삼성리서치를 방문해 연구원들과 간담회를 가진 뒤 기념 사진을 촬영을 한 바 있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의 실적개선에는 이 회장의 꾸준한 현장경영이 한몫했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그는 지난해 말부터 국내외 사업장과 주요 기업 등을 방문해 협력 방안을 논의해왔고, 시장 트랜드 변화를 읽고 대응하는 것에 심혈을 기울였다.

이 회장은 지난해 12월에는 최첨단 반도체 양산에 필수적인 EUV(극자외선) 노광장비를 생산하는 유일한 기업 네덜란드 ASML을 직접 방문해 차세대 노광장비 연구소 설립을 골자로 하는 1조원 규모의 공동 투자계약을 매듭지었다.

또 AI 반도체 수급을 위해 삼성전자로 손을 내미는 글로벌 빅테크 중 하나인 마크 저커버그 메타(옛 페이스북) CEO와 회동했다. 아울러 이 회장은 연초에 차세대 통신·AI 기술을 책임지는 삼성리서치를 찾아 직원을 격려하고 기술 흐름을 살폈다.

이 자리에서 이 회장은 "새로운 기술 확보에 우리의 생존과 미래가 달려있는 만큼 어려울 때일수록 선제적 R&D와 흔들림 없는 투자가 필요하다"며 "과감하고 치열하게 도전하자"고 당부하기도 했다.

이 회장은 올해 첫 해외 출장지인 말레이시아 배터리 공장을 방문한 자리에서도 같은 맥락으로 도전정신을 강조하며 임직원들을 독려했다. 이 같은 이 회장의 행보가 삼성전자의 실적개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는지는 알 수 없다. 하지만 총수의 대외활동을 통해 직원들의 사기를 높이기에는 충분히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업계에서는 불황의 터널을 지난 삼성전자가 '이재용 효과'를 바탕으로 차츰 제자리를 찾을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삼성의 주력 사업인 가전, 반도체, 스마트폰 등을 기반으로 한동안 주춤했던 인수합병(M&A)과 배터리에서의 구체적인 성과 달성을 기대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그룹 총수의 관심과 지원만큼 직원 사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도 없다"면서 "삼성전자가 본격적인 회복 흐름에 올라탔으니 이 회장의 현장경영도 한층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태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host42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