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모닝픽] CJ 피드 미얀마, 경영난으로 공장 가동 중단

공유
0

[모닝픽] CJ 피드 미얀마, 경영난으로 공장 가동 중단

이미지 확대보기

◇美 EPA, 中·러·이란 사이버 공격 증가에 수도 시스템 사이버 규제 강화 예고


EPA(환경보호국)는 중국·러시아·이란의 사이버 공격이 증가하는 가운데 미국 내 수도 시설에 대한 검사를 강화하고 있다. 최근 검사에서 70% 이상의 상수도 시스템이 기본적인 사이버 보안 요건을 위반한 것으로 드러났다. EPA는 규정을 준수하지 않는 시설에 벌금을 부과하거나 형사 고발할 계획이다. 1월에는 러시아 해킹 그룹이 텍사스 상수도 시설을 공격한 사건도 있었다. EPA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집행 권한을 적극 사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CJ 피드 미얀마, 경영난으로 공장 가동 중단

CJ 피드 미얀마가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미얀마 공장 가동을 일시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회사는 영업 및 거래 활동의 어려움, 원자재 비용 증가, 원자재 수급 문제, 생산 인력 부족 등을 주요 이유로 꼽았다. 이에 따라 5월 28일부터 동물 사료와 육계 닭 생산 및 판매를 중단한다. 회사는 영업 담당자와 고객에게 6월 28일까지 미결제 대금을 정산해 달라고 요청했다. CJ 피드 미얀마는 2017년 2,100만 달러를 투자해 양곤 미양다가 공업지구에 공장을 운영해 왔다.

◇혼다, 후방 카메라 결함으로 리지라인 픽업트럭 18만7000대 리콜


혼다가 18만7000대 이상의 리지라인 픽업 트럭을 후방 카메라 문제로 리콜한다. 해당 차량은 2020~2024년형으로, 저온에서 카메라 배선에 균열이 생겨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 지금까지 402건의 보증 청구가 접수되었으며, 사망자나 부상자는 없다. 리콜 대상 차량은 혼다 딜러에서 무상 수리가 가능하며, 이미 수리한 경우 환급을 받을 수 있다.

◇LG에너지솔루션, 8100만 달러 투자해 홀랜드 기존 건물 리노베이션 추진


LG에너지솔루션은 홀랜드에서 기존 24만 평방피트 건물을 리모델링할 예정이다. 이 회사는 146번가 리노베이션을 위해 홀랜드 시의회에 PA-198 세금 감면 신청서를 제출했다. 총 8189만8076달러가 투자될 이 프로젝트는 새로운 기술 도입과 생산 능력 확대를 목표로 한다. 이 프로젝트는 LG의 세 번째 건설 프로젝트로, 현재 17억 달러가 투자된 두 번째 시설이 마무리 단계에 있으며, 대량 생산은 2025년에 시작될 예정이다. 또한 25억 달러 규모의 또 다른 프로젝트가 계획 중에 있다.

◇페루 육군, 한국 STX-현대로템과 군용 차량 조립 공장 설립 협약 체결


페루 육군 조병창(FAME SAC)이 한국 기업 STX, 현대로템과 페루에 군용 차량 조립 공장을 설립하고 기술 이전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디나 볼루아르테 페루 대통령은 이번 협약이 방위 산업 강화의 중요한 이정표라며 해외 차량 구매 비용을 절감하고 국가 안보와 주권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종욱 주페루 한국 대사는 이번 협력이 페루 군과 경찰 현대화에 중요한 발걸음이라 평가했다. 조립 공장은 리마 루리간초-초시카 지역의 FAME 시설에 건설될 예정이다.

◇현대차, 인니 전기차 배터리 공장 6월 준공 및 코나 EV 생산 개시

현대자동차가 인도네시아에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설립하고 6월부터 코나 전기차 생산을 시작한다. 이 소식은 아이르랑가 하르타르토 인도네시아 경제조정부 장관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의 회담에서 밝혀졌다. 현대차는 6월 서부 자바주 베카시에서 배터리 셀 공장 준공식과 코나 전기차 양산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LG에너지솔루션과 합작으로 서부 자바주 까라왕에 배터리 셀 공장을 건설 중이며, 3분기부터 상업 생산을 시작할 계획이다. 아이르랑가 장관은 현대차의 수소 프로젝트 참여와 인도네시아 중소기업 및 협력업체 지원을 높이 평가했다.

◇기아, 안전벨트 결함으로 미국서 EV9 리콜


기아가 안전벨트 문제로 미국에서 2024년형 EV9 4대를 리콜한다. 리콜 대상 차량은 작년 10월 17일에 생산된 모델로, 조수석 안전벨트 어셈블리가 제대로 고정되지 않은 것이 원인이다. 딜러에게 안전벨트 어셈블리를 무상으로 교체하도록 지시했다. 4월에도 기어 볼트 문제로 EV9 4대가 리콜된 바 있다. 기아는 5월 17일 딜러들에게 리콜 사실을 알렸고, 6월 5일부터 소유주들에게 통지할 예정이다. EV9은 출시 이후 찬사를 받았지만, 이번 리콜로 인해 일부 차량에서 안전 문제가 발견되었다.

◇LG전자, 북미 본사에 B2B 기술 쇼룸 개관


LG전자가 21일(현지시각) 미국 뉴저지 잉글우드 클리프에 위치한 북미 본사에 네 번째 비즈니스 혁신 센터를 개소했다. 이 센터는 LG의 최신 디지털 사이니지, 상업용 TV, IT, 로봇, 전기차 충전기 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LG 비즈니스 솔루션의 마케팅 책임자인 데이비드 바허는 이 쇼룸이 병원, 소매점, 레스토랑 등 다양한 장소에서 기술 솔루션과 경험을 제공하는 참고 자료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LG는 또한 뉴욕 양키스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양키 스타디움에 사이니지와 OLED 스포츠 라운지를 설치했다.

◇PwC, AI 집약적 부문 생산성 급증…다른 부문보다 5배 빠른 성장


PwC는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비즈니스에서 근로자 생산성이 다른 부문보다 약 5배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전문 및 금융 서비스와 정보 기술 분야의 생산성은 4.3% 증가한 반면, 건설, 제조, 소매, 식품, 운송 분야는 0.9% 증가에 그쳤다. PwC 보고서는 AI가 경제 성장, 임금, 생활 수준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AI 기술을 보유한 인력에 대한 수요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AI 도입으로 인한 생산성 증가는 계속될 전망이다. AI 전문가와 비전문가 모두에게 AI 기술이 필요한 일자리는 미국에서 평균 25%, 영국에서 14%의 프리미엄이 붙는다.

◇10년간 웹페이지 4분의 1 사라져…디지털 붕괴 심각


지난 10년 동안 웹 페이지의 25%가 사라졌다. 퓨 리서치 센터는 디지털 붕괴로 인해 온라인 뉴스, 트위터/X 게시물, 웹 링크가 사라지고 있다고 밝혔다. 2013년 이전의 웹 페이지 중 38%가, 2023년 웹 페이지 중 약 8%가 더 이상 작동하지 않는다. 뉴스와 정부 웹사이트의 경우 각각 23%와 21%에서 끊어진 링크가 발견되었다. 위키백과의 82%는 참조 링크를 포함했으며, 이 중 11%는 접근할 수 없었다. 트위터/X 게시물 중 약 18%가 사라졌고, 삭제된 트윗 중 90%는 46일 이내에 사라졌다. 인터넷 아카이브의 웨이백 머신은 사라진 웹사이트를 보존하고 있다.


노정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no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