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현지시각) 미국서 갤럭시 언팩 통해 갤럭시Z 폴드7·플립7 공개…보급형 모델 갤럭시Z 플립7 FE도 출시
갤럭시 Z 폴드7·플립7, 역대 갤럭시 Z 시리즈 중 가장 얇고 가벼운 디자인 구현
갤럭시Z 폴드7, 2억화소 탑재로 카메라 성능 강화…갤럭시Z 플립7, 5000만화소 듀얼 카메라 탑재
갤럭시 Z 폴드7·플립7, 역대 갤럭시 Z 시리즈 중 가장 얇고 가벼운 디자인 구현
갤럭시Z 폴드7, 2억화소 탑재로 카메라 성능 강화…갤럭시Z 플립7, 5000만화소 듀얼 카메라 탑재

더 얇고 가벼워진 디자인

갤럭시 Z 폴드7은 접었을 때 8.9mm, 펼쳤을 때 4.2mm 두께에 215g의 무게를 자랑한다. 이는 역대 갤럭시 Z 폴드 시리즈 중 가장 얇고 가벼운 수치다. 커버 디스플레이는 6.5형 다이내믹 AMOLED 2X로 21:9 화면비를 갖춰 접은 상태에서 바타입 스마트폰과 유사한 디자인을 제공한다. 화면을 펼치면 8.0에 이르는 메인 디스플레이는 갤럭시 스마트폰 중 가장 넓은 화면이다. 전작 대비 11% 넓어졌다.
갤럭시 Z 플립7은 역대 시리즈 최초로 4.1형 플렉스윈도우를 탑재했다. 베젤은 1.25mm로 더욱 얇아졌고 최대 밝기 2600니트, 최대 120Hz 주사율을 제공한다. 비전부스터는 주변 환경에 따라 자동으로 밝기를 조절해 준다. 화면을 펼치면 6.9형 다이내믹 AMOLED 2X 메인 디스플레이를 통해 생생한 컬러와 부드러운 스크롤을 경험할 수 있다.
강화된 내구성과 성능

갤럭시 Z 폴드7에 적용된 아머 플렉스힌지는 외부 충격을 균일하게 분산시켜 슬림한 디자인과 강화된 내구성을 자랑한다. 메인 디스플레이에 티타늄 소재를 적용했고 초박막 강화유리(UTG)의 두께를 전작 대비 50% 증가시켜 디스플레이를 더욱 견고하게 했다. △전면에는 코닝 고릴라 글라스 세라믹 2 △후면에는 코닝 고릴라 글라스 빅터스 2가 적용됐다. 힌지를 보호하는 프레임에는 강화된 아머 알루미늄을 사용했다.
갤럭시 Z 폴드7에는 퀄컴의 '갤럭시용 스냅드래곤 8 엘리트' 칩셋이 탑재됐다. 이 칩셋은 전작 대비 신경망처리장치(NPU) 성능이 41%, 중앙처리장치(CPU)는 38%, 그래픽처리장치(GPU)는 26% 향상됐다.
갤럭시 Z 플립7은 한 손에 들어오는 콤팩트한 사이즈와 향상된 내구성을 동시에 구현했다. 접었을 때 두께는 13.7mm, 무게는 188g으로 일상 속 휴대성과 사용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커버와 후면에는 코닝 고릴라 글라스 빅터스® 2가 탑재됐다. 프레임에는 아머 알루미늄, 힌지에는 아머 플렉스 힌지가 적용됐다.
갤럭시 Z 플립 시리즈 최초로 4300mAh 배터리와 3nm(나노미터, 10억분의 1m) 공정에서 생산된 삼성전자의 자체 프로세서인 엑시노스 2500이 결합돼 향상된 전력 효율과 함께 안정적인 퍼포먼스를 제공한다. 갤럭시 Z 플립 시리즈 에 최초로 적용된 삼성 덱스는 갤럭시 Z 플립7을 외부 디스플레이·마우스·키보드 등과 연결해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강화된 카메라 성능
갤럭시 Z 폴드7은 2억화소 광각 카메라와 AI 기반 프로비주얼 엔진을 장착했다. 2억 화소 광각 카메라는 생생한 색상과 풍부한 질감을 제공하고 AI기술을 적용해 이미지를 최적화하고 이미지 처리 속도가 향상됐다.
사용자는 대형 디스플레이를 통해 AI 기반 편집으로 사진을 손쉽게 편집할 수 있다. 배경의 인물을 자동으로 감지해 제거하는 생성형 편집의 '지울 대상 추천' 기능부터 동영상의 배경 소음을 제거하는 '오디오 지우개'까지 정교한 편집 경험을 제공한다.
갤럭시 Z 플립7은 5000만 화소 광각 카메라와 1200만 화소 초광각 듀얼 카메라를 지원한다. 10비트 HDR은 비디오 촬영 시 더 풍부한 색상·명암비·실물과 같은 디테일을 제공한다. 플렉스윈도우에서 바로 카메라를 실행하는 플렉스캠은 닫힌 상태에서 찍어도 실시간 필터를 적용 가능해 촬영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려준다. 줌 슬라이더 기능을 사용하면 스와이프 한 번으로 빠르고 쉽게 확대 또는 축소할 수 있다.
커버 디스플레이와 메인 디스플레이에서 동시에 프리뷰를 보며 촬영 가능한 듀얼 프리뷰, 장난기 넘치는 만화 스타일, 반려동물에 최적화된 인물 사진 스튜디오 등 다양한 기능도 적용됐다.
강화된 AI 기능
갤럭시 Z 폴드7은 멀티모달 AI 경험 One UI 8을 통한 폴더블 폼팩터에 최적화된 갤럭시 AI 경험을 제공한다. 멀티모달 AI는 텍스트·이미지·음성·영상 등 다양한 유형의 정보를 동시에 이해하고 처리함으로써 사용자와 자연스럽게 소통한다. 멀티모달 AI로 향상된 '제미나이 라이브'의 화면 또는 카메라 공유 기능을 사용해 텍스트 기반 검색 방식에서 벗어나 즉각적인 음성 답변을 얻을 수 있다.
서클 투 서치 기능은 게임에서도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검색하게 해주고 'AI 결과 뷰'는 AI를 통해 생성된 결과를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하단, 중앙, 측면 등 원하는 위치에 분할 보기 형태로 표시해준다.
갤럭시 Z 폴드7·플립7은 새로운 보안 단계가 추가돼 기기와 네트워크 전반에서 보안이 강화됐다. 녹스 매트릭스는 능동적이고 직관적인 보안 환경을 제공하고 새롭게 도입된 킵은 각 앱별로 암호화된 독립 저장 공간을 생성해 민감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한다. 삼성전자는 '보안 Wi-Fi'에도 양자 내성 암호 기능도 도입해 보안성능을 끌어올렸다.
25일부터 전 세계 순차 출시, 국내는 15일부터 사전 판매
삼성전자는 이달 25일부터 갤럭시 Z 폴드7·플립7을 국내 포함 전 세계에 순차 출시한다. 국내에선 15일부터 21일까지 사전 판매를 진행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Z 폴드7·플립7 256GB 모델을 사전 구매한 고객에게 512GB 모델로 저장 용량을 무상 업그레이드 해주는 더블 스토리지 혜택을 제공한다. 512GB 모델 구매 고객은 23만7600원을 추가 결제하면 16GB 메모리의 1TB 스토리지 모델을 받을 수 있다.
또 'New 갤럭시 AI 구독클럽'과 함께 ‘구글 AI프로(Google AI Pro)' 6개월 무료 구독권, 갤럭시 워치8 시리즈 및 정품 액세서리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노태문 삼성전자 DX부문장 직무대행 사장은 "갤럭시 Z 폴드7은 하드웨어와 AI를 결합해 삼성전자가 선보인 가장 진보한 스마트폰 경험을 제공하는 제품"이라며, "디자인과 엔지니어링이 조화를 이루며, 강력한 몰입감으로 직관적인 울트라 경험을 한 손에 담아낼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갤럭시 Z 폴드7은 △블루 쉐도우 △실버 쉐도우 △제트블랙 3종과 '삼성닷컴'·'삼성 강남'에서만 구매 가능한 전용 색상인 민트 색상을 출시한다. 가격은 △12GB 메모리 기준 256GB 스토리지 모델 237만9300원 △512GB 스토리지 모델 253만 7700원 △16GB 메모리를 탑재한 1TB 스토리지 모델은 293만3700원이다.
갤럭시 Z 플립7은 △블루 쉐도우 △코랄레드 △제트블랙 3종으로 출시되고 삼성닷컴과 '삼성 강남'에서만 구매 가능한 전용 색상인 민트 색상도 선보인다. 가격은 12GB 메모리 기준 256GB 스토리지 모델 148만5000원, 512GB 스토리지 모델 164만3400원이다.
한편 삼성전자는 더 많은 사용자에게 폴더블 경험을 선사할 수 있는 갤럭시 Z 플립7 FE도 함께 출시한다. 갤럭시 Z 플립7 FE는 삼성닷컴 외 온라인 채널에서 판매되며 메모리 8GB, 256GB 스토리지의 블랙과 화이트 2가지 색상을 제공한다. 가격은 119만9000원이다.
장용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ngy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