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표준협회는 지난달 29일 딥브레인에이아이가 인공지능(AI) 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IEC 42001:2023 인증을 획득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인증은 딥브레인AI가 AI Studios, Deepfake 탐지와 같은 AI 기술이 적용된 B2B, B2C 서비스를 개발·운영·제공하는 모든 단계에 있어서 국제 기준이 요구하는 신뢰성, 윤리성, 리스크 관리 체계를 갖추었음을 입증하는 것이다.
ISO/IEC 42001:2023은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가 2023년 공동 제정한 세계 최초의 AI 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이다. AI 시스템의 기획, 개발, 운영 전반에서 △윤리 원칙 준수 △리스크 관리 △책임성 △투명성 등을 조직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이행하도록 요구하는 글로벌 최고 권위의 표준이다.
딥브레인AI는 이번 인증을 계기로, AI Studios 및 Deepfake 탐지 기술 등 주요 서비스를 중심으로 책임 있는 AI 운영체계를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
문동민 회장은 “이번 성과는 AI 기술 발전 뿐 아니라 그 운영 과정에서의 윤리성과 책임성을 동시에 확보한 모범 사례”라며 “앞으로도 국내 AI 기업들이 국제표준을 바탕으로 신뢰받는 AI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전했다.
전수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2040sys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