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25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개최 기념 ‘2025 APEC AI 영상 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하고, 이달 22일까지 응모작 접수를 받는다.
이번 공모전은 영상 일반(미디어아트, 단편영화 등)과 K-팝 스타일 뮤직비디오 분야로 나뉘어 진행된다. 총 16편의 작품을 선정해 시상하며 분야별 중복 접수는 불가하다.
공모전 접수자 선착순 500명은 지원작에 국내 생성형 인공지능(AI) 플랫폼(딥브레인AI, 캐럿 등)을 활용한 경우, 최대 10만 원까지 이용 비용을 사후 지원받을 수 있다.
이번 공모전은 한국문화와 인공지능 기술 융합에 관심 있는 만 18세 이상 국내외 창작자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개인 또는 최대 4인 이내 팀으로 접수 가능하며, 접수 마감은 오는 22일 오전 11시(한국시간)다.
공모 분야는 △영상 일반(영상예술, 단편영화 등) 2분 이상 5분 내외 △K-팝 뮤직비디오 1분 30초 이상 3분 내외로, 모든 출품작에는 의미 있는 수준의 인공지능 활용이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
수상작은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지하 1층에 위치한 ‘K-컬처 뮤지엄’ 연계 특별 전시를 통해 대중에게 공개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인공지능을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도 전시해 국내외 방문객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공모전 참가 방법과 제출 서류 등 자세한 사항은 콘진원 누리집과 공모전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참가 희망자는 서류를 갖춰 22일 오전 11시까지 전자우편으로 제출해야 한다.
전수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2040sys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