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코레일 서울역, '아름다운 화장실' 대통령상 수상...유선형 대기공간으로 높은 평가

글로벌이코노믹

코레일 서울역, '아름다운 화장실' 대통령상 수상...유선형 대기공간으로 높은 평가

행정안전부와 한국화장실문화협회가 주관하는 ‘제27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공모에서 대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한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서울역 서부 화장실. 사진=코레일이미지 확대보기
행정안전부와 한국화장실문화협회가 주관하는 ‘제27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공모에서 대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한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서울역 서부 화장실. 사진=코레일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서울역 서부 화장실이 올해 가장 아름다운 화장실로 선정됐다.

코레일은 행정안전부와 한국화장실문화협회가 주관하는 ‘제27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공모에서 대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29일 밝혔다.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은 깨끗하고 안전한 화장실 문화 조성에 크게 기여한 기관과 단체에 매년 수여하는 상이다.
서울역 2층 맞이방 서부 화장실은 지난해 1월 시설물과 내부 공간을 전면 리모델링했다. 세면대를 대리석으로 교체하고 위생도기를 바꾸는 등 청결도를 높이고, 효율적인 동선을 위해 유선형으로 대기 공간을 설계해 혼잡함을 줄인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아울러 코레일은 지난 3월 외부 출입구 벽면에 ‘역 화장실 불편신고 QR코드’를 부착해 소모품 보충이나 시설 고장을 담당자에 실시간으로 전달할 수 있는 스마트 화장실을 구현했다.

또한 캐리어 등 짐이 있는 이용객이 많은 특성을 고려해 칸막이 내부 공간을 확대하는 동시에, 따뜻한 색채와 소재의 내외장재로 디자인 측면도 개선했다.

차성열 코레일 여객사업본부장은 “대한민국 대표역인 서울역의 수상은 고객의 눈높이에서 공공 공간의 품격을 높이려는 노력의 성과”라며 “앞으로도 깨끗하고 편안한 철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전수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2040sys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