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더리움 개발자, 2023년 3월 상하이 하드포크 예정

공유
0

이더리움 개발자, 2023년 3월 상하이 하드포크 예정

업그레이드 통해 레이어 2 솔루션 거래 수수료 인하하지만 이더리움 가스 수수료는 그대로

이더리움 핵심 개발자들이 8일(현지시간) 제151차 이더리움 핵심 개발자 회의에서 코어 이더리움의 상하이 하드포크에 대해 2023년 3월로 잠정 시한을 정했다.출처=트위터이미지 확대보기
이더리움 핵심 개발자들이 8일(현지시간) 제151차 이더리움 핵심 개발자 회의에서 코어 이더리움의 상하이 하드포크에 대해 2023년 3월로 잠정 시한을 정했다.출처=트위터
이더리움 개발자들이 내년 상하이 하드포크(일종의 업그레이드) 일정을 공개했다.

8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이날 제151차 이더리움 핵심 개발자 회의에서 코어 프로그래머들은 이더리움의 상하이 하드포크에 대해 2023년 3월로 잠정 시한을 정했다.
또한 개발자들은 2023년 5월 또는 6월을 목표로 프로토 댄크 하딩을 네트워크에 도입하는 이더리움 개선 프로토콜(EIP) 4844 업그레이드를 출시할 예정이다.

기대를 모았던 지분 증명 병합 업그레이드인 더 머지가 지난 9월 15일 완료됐지만, 현재 이더리움 비콘 체인에는 스테이킹된 이더리움(stETH)이 잠겨 있다. 이 토큰은 분산형 금융 프로토콜 리도(Lido)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약 350만 stETH(44억 8천만 달러)가 유통된다.

상하이 업그레이드 후, stETH 사용자들은 네트워크 거래를 검증하기 위한 적절한 베팅 보상과 함께 자금을 인출할 수 있다.

이더리움 재단은 "'성공적인 지분 증명 전환에 대한 집중을 단순화하고 극대화하기 위해' 이러한 방식으로 업그레이드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하드포크 이후, EIP-4844 업그레이드는 2022년 2월 21일 개발자들에 의해 이전에 발명된 새로운 데이터-블롭-트랜잭션 프로토타입을 도입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현재 옵티미스틱 롤업과 같은 레이어 2 기술은 이더리움 연산과 네트워크 스토리지를 오프체인으로 이동시켜 확장성을 10배~100배 향상시킬 수 있다.

개발자들은 이더리움 거래에서 저렴한 데이터를 담을 수 있는 대형 휴대용 번들을 도입하면 롤업 용량을 최대 100배까지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업그레이드는 레이어 2 솔루션의 거래 수수료가 낮아지지만 이더리움 가스 수수료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지난해 12월 이더리움 공동창업자 비탈릭 부테린은 자신의 최종 목표는 사용자들이 "완전한 EVM[Ethereum Virtual Machine]을 실행하는 ZK[제로노하우] 롤업에 자산을 완전히 편안하게 저장"하면서 블록체인이 단순한 기본 계층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부테린은 또한 샤딩과 데이터 가용성 샘플링은 "복잡한 기술"이며 구현하는 데 수년간의 감사와 개선이 필요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