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 반도체 장비업체 매출 16% 급증...AI 칩 투자 폭발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 반도체 장비업체 매출 16% 급증...AI 칩 투자 폭발

9개 주요 업체 3분기 만에 첫 두 자릿수 성장...순이익은 20% 증가
中 매출 102억 달러로 8% 증가...美 수출통제 위반 위험에도 확장
네덜란드 칩 공구 제조업체 ASML Holding은 최첨단 장비의 강력한 판매로 이번 분기 매출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사진=인텔이미지 확대보기
네덜란드 칩 공구 제조업체 ASML Holding은 최첨단 장비의 강력한 판매로 이번 분기 매출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사진=인텔
AI 컴퓨팅 파워 수요 폭발로 글로벌 반도체 장비업체들이 3분기 만에 첫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을 기록할 전망이다. 일본·미국·유럽 기반 9개 주요 업체의 1~3월 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16%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순이익은 20% 증가해 8분기 연속 두 자릿수 이익 증가를 이어간다. TSMC·SK하이닉스·삼성전자가 사상 최대 투자를 발표한 가운데, 중국 매출도 102억 달러로 8% 증가했다.

18일(현지시각) 닛케이 아시아에 따르면, AI 컴퓨팅 파워에 대한 수요 증가에 힘입어 주요 글로벌 반도체 장비 제조업체들이 3분기 만에 첫 두 자릿수 매출 증가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미국·유럽에 기반을 둔 9개 업체의 분기별 매출은 회사 가이던스와 QUICK FactSet 애널리스트 설문조사에 근거해 연간 16%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매출 증가는 이전 분기의 8% 증가에서 두 배로 뛴다. 분기 순이익 합산은 2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이전 3개월 동안 26% 증가한 데 이어 8분기 연속 두 자릿수 이익 증가를 기록하는 것이다.

TSMC·SK하이닉스·삼성 투자 확대...납품 가속 요청


이 성장을 견인하는 요인은 반도체 제조업체들의 생산 능력 확장이다. 1월 대만 TSMC는 2026년 자본 투자를 사상 최고치로 늘리겠다고 발표했다. 한국의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도 올해 투자를 대폭 늘릴 계획을 밝혔다.

세계에서 가장 진보된 칩을 만들기 위한 극자외선(EUV) 리소그래피 장비를 공급하는 네덜란드 ASML 홀딩은 1~3월 분기 매출이 약 10%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ASML 사장 겸 CEO 크리스토프 푸케는 "시장 전망이 지난 몇 달간 눈에 띄게 개선되었다"고 말했다.

반도체에 대한 수요는 특히 AI 서버용 DRAM 분야에서 기대를 뛰어넘었다. 반도체 제조업체들은 생산을 서둘러 강화하고 있다. 납품 가속화 요청에 대응해 일본 반도체 장비 공급업체 도쿄일렉트론은 3월까지 6개월간 신규 장비 판매 전망을 상향 조정했다. 새 공장 가동을 기다리지 못하는 많은 고객들은 기존 장비를 개조하며 버티고 있어 도쿄일렉트론의 유지보수 사업 매출도 증가했다.

DRAM·AI 논리칩 장비가 성장 견인


실리콘 웨이퍼에 회로 패턴을 형성하는 데 사용되는 프론트엔드 장비의 경우, 공급업체들은 올해 전 세계 시장 성장률이 15~20% 초반에 달할 것으로 예상한다. DRAM 칩 도구가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보이며, AI 응용에 사용되는 논리 칩 제조 장비에서도 견고한 성능이 기대된다. 프론트엔드 장비 공급업체로는 ASML과 도쿄일렉트론이 있다.

中 매출 102억 달러...美 수출통제 위반 위험에도 확장


미국과의 지속적인 마찰에도 불구하고 중국에 대한 반도체 제조 도구 판매는 증가하고 있다. 지난 보고 분기에 8개 기업의 중국 내 총 매출이 전년 대비 8% 증가한 102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중국은 전체 매출의 30% 이상을 차지했다.

중국은 국내 반도체 공급망 개발을 가속화하고 있지만, 기술이 뒤처진 분야에서는 여전히 일본·미국·유럽 공급업체에 의존하고 있다. ASML의 중국 장비 판매는 약 60% 증가했다. 이는 수출 제한이 없는 구형 석판 장비 때문일 가능성이 크다.

다만 중국 내 사업 확장은 미국 수출 통제를 위반할 위험이 있다. 10월 미국 하원 중국공산당 특별위원회는 중국 판매에서 "상당한 수익"을 낸 도쿄일렉트론, ASML, KLA를 이름을 지목해 지적했다. 2월 11일 미국 상무부는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가 중국에 반도체 제조 장비를 불법으로 수출한 혐의를 해결하기 위해 2억 5,200만 달러의 벌금을 지불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신민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hinc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