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메타, 동영상 사업 종료…이유는 '넷플릭스 달래기?'

공유
0

메타, 동영상 사업 종료…이유는 '넷플릭스 달래기?'

메타가 2017년 선보인 워치 서비스 중단 원인으로 넷플릭스가 지목됐다. 사진=픽사베이이미지 확대보기
메타가 2017년 선보인 워치 서비스 중단 원인으로 넷플릭스가 지목됐다. 사진=픽사베이
메타가 2017년 정식 론칭했던 페이스북 워치(Watch) 서비스 중단의 배경에 '넷플릭스'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메타의 반독점 소송 도중 공개된 법원 서류에 따르면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와 리드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CEO와의 광고 관계를 보호하기 위해 워치가 중단됐다는 것.
28일(현지 시각) 기즈모도(gizmodo) 등 다수의 미 외신에서 메타의 반독점 소송에서 메타가 소셜 미디어 경쟁에 있어 소비자에게 해를 끼치는 반경쟁적 관행을 저질렀다는 내용이 담긴 서한이 공개됐다고 보도했다.

해당 서한은 2018년 메타가 페이스북의 다이렉트 메시지(DM)에 대한 접근 권한을 부여받는 대가로 수억 달러 규모의 광고 계약을 체결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페이스북이 지난 2년 동안 구축한 수십억 달러 규모의 오리지널 콘텐츠 사업이 해체되기 시작했으며, 동시에 넷플릭스와 페이스북의 파트너십이 정점에 달했다는 주장도 함께했다.

메타는 2017년 페이스북 워치(Watch) 서비스를 정식 론칭 하고 동영상 플랫폼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기 위한 준비에 나섰다. '레드 테이블 토크'와 ' 배우 엘리자벳 올슨 주연의 드라마 '애도를 표합니다(Sorry for your Loss)' 등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도 상당한 예산을 쏟아부었다.

그러나 넷플릭스와 2억 달러 규모의 광고 계약을 체결한 뒤 워치에 배당된 예산 7억5000만달러의 예산이 갑자기 삭감됐다. 사실상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을 중단하며 넷플릭스와의 경쟁에서 스스로 물러난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이다.

이에 대해 기즈모도는 OTT 시장이 이미 빠른 포화 상태에 접어들고 있는 점을 짚으며 메타가 오리지널 콘텐츠로 수익을 올리는 것이 어렵다고 판단했을 가능성도 제기했다. 하지만 당시 리드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CEO가 페이스북 이사회 멤버이자 갈등의 중심에 있었고, 동일한 시기에 워치 서비스가 성장할 기회를 잃은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메타 관계자는 "넷플릭스와의 계약 및 자사와의 관계는 업계에서 흔한 일이다"라고 밝혔지만 워치 서비스를 종료한 이유가 넷플릭스인지에 대한 질문에는 답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에서 제공 중인 페이스북 워치는 지난해 7월 '비디오'로 이름을 바꾸고 인스타그램의 릴스(짧은 동영상)과 유사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편슬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yeonhaey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