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코인 시장 분석] 비트코인, 인플레, 인프라 법안, 해킹 등 악재에도 4만6000달러 ‘터치’

공유
0

[코인 시장 분석] 비트코인, 인플레, 인프라 법안, 해킹 등 악재에도 4만6000달러 ‘터치’

그래픽은 비트코인의 화요일 오후 6시(현지시각) 이후 시간대별 가격 변동 추이.이미지 확대보기
그래픽은 비트코인의 화요일 오후 6시(현지시각) 이후 시간대별 가격 변동 추이.

미국 노동부는 현지시각 11일 소비자물가지수가 6월의 0.9%에 비해 0.5% 상승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1년 전보다 5.4% 오른 수치다. 7월 인플레이션 데이터는 낮지만, 여전히 높다는 사실과 암호화폐 부문에 특정 세금과 제한을 부과할 수 있는 1조 달러 인프라 법안이 미 상원에서 통과되었음에도 비트코인 ​​가격은 이날 4만6,502달러로 상승하여 5월 중순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소매 투자자가 시장으로 돌아오고 있는 가운데 비트코인은 보도 시간 현재 2.45% 상승한 4만6,433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암호화폐 서비스 업체 앰버 그룹(Amber Group)의 미주 책임자인 제프리 왕(Jeffery Wang)은 이메일을 통해 “시장은 상원 법안의 내용이 하원과 법률로 진행되는 것을 기대하지 않고 있으며 나도 이에 동의한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모든 것이 말해지고 완료되면 암호화폐 산업에 대한 더 명료한 규칙을 갖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암호화폐 시장에서는 비트코인(BTC)이 2.1% 오른 4만6,566달러, 이더리움(ETH)은 3.2% 상승한 3255.7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전통 시장에서는 S&P500이 0.25% 오른 4447.7, 금값은 1.35% 상승한 온스당 1752.4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10년물 미국 국채 수익률은 화요일의 1.347%에서 1.332%로 마감되었다.

델타 익스체인지(Delta exchange)의 CEO 판카즈 발라니(Pankaj Balani)는 코인데스크에 보낸 이메일에서 “비트코인은 지난 몇 주 동안 큰 상승세를 보였다. 과거 노트에서 우리는 8월 중순까지 랠리를 예상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시장이 여기서 숨을 골라야 한다고 믿는다. 8월 말, 9월 초에 결정적인 상승 랠 리가 도래하기 전에 가격이 4만~4만5,000달러 범위에서 한동안 조정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변동성에도 계속 풍부하게 거래되고 있으며 8월과 9월에 5만 달러 이상의 상승 여력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한편 코인게코(CoinGecko)에 따르면 암호화폐 시가 총액은 5월 이후 처음으로 2조 달러를 넘어섰다.

이번 주 미국 상원이 암호화폐 산업에 부담이 되는 조치로 1조 달러 규모의 인프라 법안을 통과시킨 것은 지난 몇 주 동안 비트코인의 거의 60% 가격 상승을 막는 데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아마도 그것은 세계 최대 경제 대국 국회의원들의 최근 움직임이 미 정부 부채를 전례 없는 수준인 28조 달러 이상으로 치솟게 한 지출 증가를 억제하려는 고위 관리들의 욕구가 크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암호화폐 거래자들은 추가 지출이 인플레이션을 자극하여 잠재적으로 달러 가치 하락에 대한 보루로서 비트코인의 매력을 강화할 수 있다고 베팅 하고 있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는 코로나바이러스 전염병 이후 미국 재무부 부채를 흡수하기 위해 수조 달러를 창출했다. 중앙은행의 국채 보유량은 2020년 초 이후 약 3조 달러 증가해 지난주 기준 5조3000억 달러로 늘었다.

그리고 연준이 올해 말 월간 1,200억 달러(미 국채 월 800억 달러 포함)의 채권 매입을 축소할 것이라는 추측에도 중앙은행은 추가 정부 차입 자금을 조달해야 할 수도 있다. 의회예산국은 7월에 향후 10년간 총 12조 달러의 재정적자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으며, 이는 2031년까지 국내총생산(GDP) 대비 정부 부채 부담을 63~106%까지 끌어올릴 것으로 내다봤다.

채권담보부 증권(CBO)을 고려할 때 초당적 인프라 법안이 향후 10년 동안 추가로 2,560억 달러의 적자를 증가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이는 현재 속도로 연준 재무부가 4개월 더 채권을 구매하는 것과 같다.

한편 수요일 민주당이 이끄는 상원이 가족 서비스, 건강 및 환경 프로그램에 대한 추가 지출을 위한 3조 5000억 달러 예산 프레임 워크를 승인한 후 재정적자에 대한 추가 상승 압력이 있을 수 있다. 뉴욕타임스(New York Times)는 이러한 노력은 “거의 60년 동안 연방 안전망의 가장 큰 확장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중 많은 부분이 한동안 작업 중이었다. 작년에 비트코인 ​​가격은 당시 대선 후보였던 조 바이든이 ‘블루 웨이브’로 불리는 민주당 정부 인수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물리치면서 4배가 되었다. 그러나 이제 미국 재정이 돌이킬 수 없는 지점에 도달할 수 있다는 인식이 커지고 있다.

미국 소비자 물가 지수는 7월까지 12개월 동안 5.4% 상승했으며 이는 6월과 동일한 속도이며 경제 전문가들이 예상한 5.3% 상승을 약간 웃돌았다고 노동부가 수요일 보고했다. 최근 12개월 동안의 물가가 10년여 만에 가장 빠른 인플레이션과 맞먹는 수준임에도 일부 분석가들은 경제 재개로 인한 물가 압력이 완화될 수 있다는 신호로 보고 있다.

암호화폐 중개 회사 오안다(Oanda)의 수석 시장 분석가인 크레이그 에를람(Craig Erlam)은 이메일을 통해 “작은 하락이 ‘게임 체인저’라고 생각하지 않지만 통화 정책에 관한 한 계속해서 가속이나 더 우려스러운 가격 압력의 증거를 볼 수 있다. 대신, 우리 모두 조금 더 쉽게 숨을 쉴 수 있다”고 말했다.

7월 CPI 보고서는 언제, 그리고 얼마나 빨리 전례 없는 통화 부양책을 축소할 것인지에 대한 연준의 고위급 논의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FOMC(연방 시장공개위원회) 기자회견에서 “연준이 고용이 축소되기 이전의 최대 고용에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많은 비트코인 ​​거래자들은 달러가 구매력을 일부 상실할 수 있는 시기에 제한된 공급 한도로 인해 디지털 자산이 인플레이션에 대한 헤지가 되는 경우의 인플레이션 수치를 면밀히 추적하고 있다.

화요일에 잠재적으로 수억 달러의 폴리 네트워크(Poly Network)의 암호화폐를 빼돌린 해커와 관련된 주소가 자금을 반환하기 시작했다고 코인데스크의 Eliza Gkritsi가 보고했다. 이 전송은 폴리 네트워크가 먼저 악용자의 지갑 주소를 블랙리스트에 올린 다음 반환된 자금을 받기 위해 다중 서명 주소를 설정한 후에 이루어졌다. 한 가지 놀라운 점은 이에 대한 뉴스가 디지털 자산시장을 크게 뒤흔들지 않았다는 것이다.

오안다의 에를람은 “어젯밤 늦은 밤 6억 달러 규모의 해킹에 대한 보고는 역사상 가장 큰 해킹임에도 불구하고 암호화폐 업계의 정서를 흔들지 못했다”면서 “거대한 이야기가 있지만, 거래자들은 걱정하지 않는 것 같다. 몇 년 전만 해도 볼 수 없었던 일”이라고 말했다.

블록체인 연구 회사인 체이널리시스(Chainalysis)는 “이것은 팀이 이제 패치 할 수 있는 중요한 취약점이다. 궁극적으로 생태계는 이를 위해 더 강해질 것”이라고 보고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