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KT-삼성서울병원, "5G로 병원내 의료진 환자 의료 영상 언제어디서나 조회·진단"

공유
0

KT-삼성서울병원, "5G로 병원내 의료진 환자 의료 영상 언제어디서나 조회·진단"

5G 싱크캠으로 집도의 고화질 수술영상 실시간 교육
병리·영상 자료 수십여 장도 병원 어디서나 즉시 확인
기업전용5G 의료현장 적용...미래 의료서비스 기반 마련

KT는 삼성서울병원과 함께 '5G 스마트 혁신 병원' 구축을 위한 5G 혁신 의료서비스를 공동 개발했다고 14일 밝혔다. 삼성서울병원 수술실에서 의료진이 5G 싱크캠을 장착하고 수술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KT이미지 확대보기
KT는 삼성서울병원과 함께 '5G 스마트 혁신 병원' 구축을 위한 5G 혁신 의료서비스를 공동 개발했다고 14일 밝혔다. 삼성서울병원 수술실에서 의료진이 5G 싱크캠을 장착하고 수술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KT
초고속, 초저지연 특성을 가진 5G 네트워크를 활용, 병원 내 병리과 사무실에서도 장당 4기가바이트(GB) 수준의 고용량 병리 데이터 조회하는 시스템 기반 서비스가 개발됐다. 이를 통해 의사들은 환자 수술 중 발생하는 암조직 같은 병리 데이터를 시간·공간적 단절이나 제약없이 신속히 분석·파악해 의료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게 됐다. 환자 진료에 관여하는 병원내 의사들이 그야말로 언제 어디서나 환자의 관련 영상자료를 공유하고 함께 진단에 나설 수 있게 된 것이다. 지금까지의 병리 진단은 수술 중 떼어낸 조직을 병리과 교수가 분석할 수 있도록 처리한 후 수술실 옆 담당 병리 교수에게 가져가 분석하는 방식이어서 시간이 낭비되는 데다 다양한 병리과 교수진이 함께 보면서 분석하기 어려운 문제점까지 안고 있었다.

KT(회장 황창규)는 14일 삼성서울병원과 함께 ‘5G 스마트 혁신 병원’ 구축을 위한 이같은 혁신적 5G 의료서비스를 세계최초로 공동 개발해 적용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9월 KT와 삼성서울병원이 5G 스마트 혁신병원 구축을 위해 양해각서(MOU)를 교환한 후 세계 최초로 의료 업무에 5G를 적용해 신속한 환자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과제를 발굴해 실현한 사례로 꼽힌다.

5G 스마트 혁신병원 구축을 위해 두 회사는 ▲5G 디지털 병리 진단 ▲5G 양성자 치료정보 조회 ▲5G 수술 지도 ▲병실 내 AI 기반 스마트 케어 기버 구축 ▲ 수술실 내 자율주행 로봇 등의 개발했다.

KT는 삼성서울병원에 '기업전용 5G'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수술실과 양성자 치료실 등에 서비스 환경을 구축해 시범 운영했다. 개인 의료정보를 다루는 병원의 특성상 허가된 사용자만 접속이 가능한 보안성이 높은 기업전용 5G이 필수다.

두 회사는 이 성과를 발판 삼아 스마트한 환자 케어 서비스 개발과 5G 기반 의료행위 혁신, 병원 운영 효율 향상을 위한 5G 서비스 개발을 지속할 예정이다.

■ 5G로 병원 내에서 언제 어디서나 디지털 병리 진단과 의료 영상 조회 가능


5G 디지털 병리 분석은 세계 최초로 5G를 활용해 실제 의료 업무를 혁신한 사례다. 기존의 병리 진단은 수술 중 떼어낸 조직을 병리과 교수가 분석할 수 있도록 처리하고 수술실 옆 담당 병리 교수가 분석했다. 이 때문에 담당 교수들이 도보로 20분 거리를 이동해야 했으며 공간적 한계로 인해 다양한 병리과 교수진이 함께 분석하기 어려웠다.
5G 디지털 병리 진단은 기존 방식보다 시간을 단축하고 다양한 병리과 교수진이 분석해 신속하고 정확한 병리 분석이 가능해졌다. 수술 중 발생하는 병리 데이터는 환자 상태 파악을 위해 빠르고 정확한 분석이 중요한데 초고속, 초저지연 특성을 가진 5G 네트워크를 통해 병원 내 병리과 사무실에서도 장당 4GB 수준의 고용량 병리 데이터 조회가 가능해져 환자를 위한 의료서비스 질이 높아질 수 있다.

5G 양성자 치료정보 조회는 의료진이 컴퓨터단층촬영(CT)나 자기공명 영상장치(MRI)등의 양성자 치료정보를 조회하기 위해 기존에는 파일을 다운받아 교수 사무실과 양성자 센터 간 1km 거리를 이동해야 했는데 5G를 통해 병원 내 어디서든 원하는 곳에서 확인할 수 있어 환자를 더 빠르게 진료할 수 있게 된 서비스다.

■수술방 벗어나 5G로 교육장서 수술 지도·교육 한 번에


기존 의과대학 학생과 수습 의료진의 수술 현장 교육 진행 시 수술 집도의와 지원 간호진, 수술 장비 등이 복잡하게 위치한 공간 문제로 인해 교육이 효과적으로 진행되기 어려운 점이 교수진들의 고민이었다.

KT는 '5G 수술 지도'를 삼성서울병원과 함께 개발해 이 문제를 해결했다. 5G를 이용한 싱크캠(Sync CAM)으로 수술 중인 교수 시점 영상과 음성을 고품질로 실시간 제공해 한정적인 수술실에서 벗어나 많은 수습 의료진이 모인 강의실에서도 교육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삼성서울병원은 수습 의료진에 대한 교육효과가 향상돼 환자를 위한 전문 수술 역량의 대량 확보가 가능해졌다.

두 회사는 검증에서 그치지 않고 실시간 수술 교육에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기술을 접목한 5G 의료기술을 고도화해 더 정확하고 효과적인 수술 교육 개발에 지속 협력하기로 했다.

■수술실 편의위한 5G 자율주행 로봇 도입·AI 기반 병실 개선

수술실 5G 자율주행 운반 로봇은 수술 업무 효율화를 위해 개발됐다. 수술 시에는 감염물이나 의료폐기물 등이 반복적으로 대량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5G 자율주행 로봇이 자동으로 처리하고 비품을 배달할 수 있도록 한 의료 지원서비스다.

특히 감염된 물품을 사람이 옮기다 침습적인 접촉 등으로 발생하는 2·3차 감염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고 부족한 인력을 낭비하지 않고 꼭 필요한 의료 업무에 효율적으로 배치할 수 있게 된다. 게다가 5G의 초연결성으로 인해 이러한 로봇이나 단말이 많이 연결돼도 끊김이나 지연이 최소화된다.

병실에 구축한 인공지능(AI) 기반 환자 지원 시스템 '스마트 케어기버(Smart Care Giver)'는 KT의 AI 서비스 '기가지니' 엔진을 기반으로 입원 환자가 음성만으로 병실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다. 또 환자의 동의하에 몸 상태를 항상 모니터링해 갑자기 긴급 상황이 발생해도 의료진이 즉시 대처할 수 있다.

■5G 의료서비스 개발 협력 지속...'5G 스마트 혁신 병원' 완성할 것

KT와 삼성서울병원은 5G 혁신 의료서비스 개발에 그치지 않고, 올해 5G 스마트 혁신 병원 구축 협력을 지속한다.

박승우 삼성서울병원 기획총괄 교수는 "삼성서울병원은 KT와 함께 검증이 완료된 서비스를 바탕으로 향후 환자, 의료진, 방문객 등 삼성서울병원에 있는 모든 고객에 대한 편의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윤영 KT 기업사업부문장(부사장)은 "KT 5G를 바탕으로 삼성서울병원 의료진의 이동성과 의료행위의 연속성을 확보하고 더욱 나아진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 혁신병원으로 함께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홍정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oodlif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