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외식업계, 톡톡튀는 마케팅으로 'MZ세대' 잡는다

공유
0

외식업계, 톡톡튀는 마케팅으로 'MZ세대' 잡는다

굽네치킨·롯데GRS·피자알볼로 등 재미 요소 내세운 콘텐츠 강화

굽네치킨이 공개한 '굽네로 보는 친구 유형' 안내 이미지. 사진=굽네치킨이미지 확대보기
굽네치킨이 공개한 '굽네로 보는 친구 유형' 안내 이미지. 사진=굽네치킨
프랜차이즈 업계 전반에서 MZ세대를 겨냥한 독특한 마케팅이 펼쳐지고 있다.

4일 치킨 프랜차이즈 굽네치킨에 따르면 최근 굽네치킨은 소셜미디어(SNS) 채널에서 '굽네로 보는 친구 유형' 콘텐츠를 공개했다.
이 콘텐츠는 굽네치킨 대표 메뉴에 따라 친구 유형을 세 가지로 분류했다. '고추바사삭형'은 바삭한 제품의 특징에서 착안해 지독한 유리멘탈의 소유자로 상처를 잘 받는 만큼 상대방에게도 상냥하고 세심한 친구로 분류했다. '볼케이노형'은 화끈한 매운맛의 제품 특징에서 착안해 불같은 성격이지만 내 사람에게는 따뜻한 모습을 보여주는 친구를 말한다. '갈비천왕형'은 중독성 있는 감칠맛으로 정통갈비맛을 담은 제품 특징에서 착안해 사교성이 좋아 어디에나 어울리는 친구로 분류했다.

굽네치킨은 MZ세대와 소통하기 위해 '스낵컬쳐' 콘텐츠를 꾸준히 제작하고 있다. 스낵컬쳐 콘텐츠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짧은 시간에 간편하게 소비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말한다. 신선함과 독특함에 반응하는 MZ세대를 겨냥해 재미요소를 함께 전달하기 위한 콘텐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롯데리아의 신제품 '밀리터리버거'의 모델로 유튜버 '이근 대위'가 선정됐다. 사진=롯데GRS이미지 확대보기
롯데리아의 신제품 '밀리터리버거'의 모델로 유튜버 '이근 대위'가 선정됐다. 사진=롯데GRS

롯데GRS가 운영하는 버거 프랜차이즈 롯데리아는 최근 밀키트형 신제품 '밀리터리 버거'를 출시하면서 모델을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선정했다.

신제품의 모델인 '이근 대위'는 유튜브 군대 체험 예능에서 활약하고 있는 인물이다. 특유의 군대식 언어와 유행어인 '문제있어' '개인주의야' 등을 활용한 콘텐츠를 선보였다. 그가 출연한 영상은 공개 당일 약 150만 건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주목을 받았다.

피자 프랜차이즈 피자알볼로는 MZ세대에서 유행하는 소비자 참여형 이벤트인 '챌린지'를 활용했다. 피자알볼로는 최근 자사 광고를 활용한 '이거시챌린지'를 진행했다.

이거시챌린지는 피자알볼로의 광고 영상 패러디 공모전으로, 최근 배우 이병헌과 함께한 광고에서 '이것이 피자로구나'라는 대사가 나오는 부분을 패러디한 영상을 올리는 것이다. 지정된 해시태그(이거시챌린지, 이것이로구나)와 함께 개인 SNS 계정에 업로드하면 응모 완료된다.

업계 관계자는 "주요 소비자로 떠오른 MZ세대는 재미 요소를 중시하는 경향을 보여 이를 메인으로 내세운 마케팅이 계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연희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ir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