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제약바이오협회, '2020 제약바이오산업 DATABOOK' 발간

공유
0

제약바이오협회, '2020 제약바이오산업 DATABOOK' 발간

제약 시장, 연구개발, 생산·수출입 실적 등 국내외 제약바이오산업의 각종 현황 수록

한국제약바이오협회가 '2020 제약바이오산업 DATABOOK'를 발간한다. 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이미지 확대보기
한국제약바이오협회가 '2020 제약바이오산업 DATABOOK'를 발간한다. 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는 국내외 제약바이오산업 전반의 통계를 한눈에 볼 수 있는 '2020 제약바이오산업 DATABOOK(통계정보)'을 23일 발간한다고 밝혔다.

이번 통계정보집에는 제약 시장, 연구개발, 생산·수출입 실적 등 국내외 제약바이오산업의 각종 현황을 비롯해 건강보험・보건 통계 등 산업 전반에 대한 다양한 자료가 수록돼 있다.
총 118페이지며 △국내외 제약시장 동향 △한국 제약산업 일반 △연구개발・허가 △생산・공급 △기업경영・무역 △바이오의약품 △보험등재 △보건통계 일반 △협회 회원사 현황 등 9개 부문의 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산업계의 연구개발과 관련한 내용을 살펴볼 수 있다. 산업계의 연구개발 투자는 꾸준히 늘고 있다. 국내 상장 제약기업이 2019년 투자한 연구개발비는 전년보다 7.6% 늘어난 2조 6936억 원으로 조사됐다. 이는 매출 대비 8.6%에 달하는 수준이다.

상장 제약기업들의 연구개발비는 최근 5년간(2015~2019년) 매해 평균 14.4% 증가했다. 규모의 열세에도 불구, 국내 연구개발 투자 100대 기업에 11곳의 제약바이오기업이 이름을 올려 제약바이오산업이 연구개발이 활발한 지식집약산업임을 재확인했다.

협회 관계자는 "협회는 제약산업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산업 관련 정보를 취합, 가공한 통계집을 발간하고 있다. 이번 통계정보집은 협회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황재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oul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