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달라야 뜬다"…커피 프랜차이즈, MZ세대 감성 공략법은?

공유
0

"달라야 뜬다"…커피 프랜차이즈, MZ세대 감성 공략법은?

공간·메뉴 '차별화' 나서…MZ세대 감성 공략할 인테리어·메뉴 개발 '분주'
세분화된 고객 취향 반영한 '특화매장' 확대 중
인증샷 부르는 '비주얼' 음료·디저트도 다양

반려견과 동반 입장 가능한 할리스 제주연북로점. 사진=할리스 인스타그램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반려견과 동반 입장 가능한 할리스 제주연북로점. 사진=할리스 인스타그램 캡처
MZ세대(밀레니얼+Z세대)의 감성을 공략할 수 있는 ‘인증샷’ 성지를 만들기 위한 커피 프랜차이즈의 움직임이 분주하다. 세분화되는 개인 취향을 반영한 공간 구성과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는 매장은 물론이고, 화려한 비주얼을 자랑하는 메뉴를 제공하면서 소비자들의 발길 끌기에 나선 것이다.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이 지속되며 카페에서 개인 시간을 보내는 1인 소비자, 소규모로 카페를 방문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할리스는 이에 주목해 1인 좌석, 좌식 공간, 루프탑 등 서로 다른 콘셉트를 적용한 공간을 구성, 소비자가 방문 목적에 따라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공간을 짰다.
할리스 관계자는 “1인 좌석은 카페에서 공부를 하거나 업무를 보는 카공족, 코피스족에 최적화됐다”며 “좌식 공간은 친구들, 가족이 편안한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늘어가는 국내 펫팸족에 주목해 반려동물과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매장도 늘고 있는 추세다. 할리스는 지난해 12월 제주연북로점을 오픈하면서 반려동물과 편안하게 머무를 수 있는 펫프랜들리존을 마련했다.

커피빈코리아도 반려견과 함께 출입할 수 있는 ‘커피빈 펫 프렌들리 매장’을 확대 중이다. 펫프렌들리 매장은 방석, 식기 등 반려견 전용 물품은 물론, 반려동물도 시음 가능한 퍼푸치노 메뉴도 판매한다. 현재 운영되는 펫 프렌들리 매장은 석촌호수점, 위례2차아이파크점 등 총 5곳이며 앞으로 점차 늘릴 예정이다.

엔제리너스 아일랜드점은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그대로 담은 매장이다. 사진=롯데GRS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엔제리너스 아일랜드점은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그대로 담은 매장이다. 사진=롯데GRS 제공

자연의 아름다움을 담아낸 매장도 인기다. 롯데GRS의 엔제리너스 아일랜드점은 대구 수성못을 그대로 담아내 인증사진을 남기기 좋은 요소로 꾸며졌다. 또 경북지역 유명 제빵 브랜드인 ‘랑콩뜨레’의 베이커리 메뉴를 매장 내 숍인숍(Shop-In-Shop) 형태로 운영해 특별한 경험을 제공한다.

이디야커피는 최근 국립경주박물관에 직영점을 오픈해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영역을 확장 중이다. 박물관에서 전시 관람 후 자연경관을 만끽하며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으로 주목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경주 주요 문화유산을 표현한 ‘수막새 마들렌’과 ‘월지차’는 이곳만의 특화 메뉴로 인기를 끌고 있다.

이달 초 출시한 스타벅스의 ‘스프링 가든 자스민 드링크’는 출시 후 10일 만에 30만 잔 이상이 팔린 ‘비주얼’ 메뉴다. 푸른빛 아지랑이를 떠오르게 하는 매력적인 색감을 가진 음료로 MZ세대에게는 인증샷 메뉴가 됐다. 현재 SNS에는 수천 건에 이르는 인증 게시글이 공유되고 있다.

커피 프랜차이즈 업계 관계자는 “비대면 생활방식이 일상 속에 자리 잡으면서 오프라인 매장의 차별화를 통한 브랜드 마케팅 전략이 중요해지고 있다”며 “외출이 제한되는 코로나시대에도 소비자들이 꼭 가야만 하는 매력적인 공간을 만들고자 하는 업계 노력이 활발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왼)이디야커피 국립경주박물관점에서 판매하는 특화메뉴, (오) 스타벅스 비주얼 메뉴로 등극한 스프링 가든 자스민 드링크. = 사진 각사.이미지 확대보기
(왼)이디야커피 국립경주박물관점에서 판매하는 특화메뉴, (오) 스타벅스 비주얼 메뉴로 등극한 스프링 가든 자스민 드링크. = 사진 각사.



송수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sy121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