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고대 지도에서 출발 초정밀 3차원 지도로 발전

공유
4

고대 지도에서 출발 초정밀 3차원 지도로 발전

[김인현과 떠나는 공간정보의 세계] (2)공간정보의 역사

우리나라 지도 서비스 제공 불과 수년밖에 안돼


국내 GIS 관련기업, 불법 기술유출-복제로 고통


[글로벌이코노믹 김인현 (주)한국공간정보통신 대표이사] 지구에 살고 있는 우리 인류에게 각종 편리와 안전을 제공해주는 공간정보기술. 이제 우리는 그 기술을 발판 삼아 저 멀리 우주의 시공간으로 인류의 관심사를 확장시켜가고 있다. 대체 누가, 언제 이토록 경이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발전시켜왔는가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하자.
▲동굴벽화에는수렵관련내용과동물,위치등이기록돼있다.
▲동굴벽화에는수렵관련내용과동물,위치등이기록돼있다.

공간이란 인문·물리 포함


‘공간’이란 위치와 주변, 그리고 그 범위에서 벌어지는 모든 인문적·물리적인 사건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그리고 그 ‘공간’을 우리가 구체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바로 ‘정보’의 역할이다. 이러한 ‘정보’ 기술은 20세기에 컴퓨터가 등장하기 훨씬 오래 전부터 축적되어왔다. 초기 인류는 동굴벽화를 통해 수렵과 채집 등 그들의 생활상을 남겼고, 고대에는 파피루스와 점토판 등에 찬란했던 문명의 모습을 기록했다. 이후 국방과 과세 등 국가 차원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지도가 만들어졌고, 보다 정확하고 정밀한 지도 제작을 위해 측량기술과 천문학은 눈부신 발전을 거듭했다.

▲기독교적인세계관이반영된지도
▲기독교적인세계관이반영된지도
흥미로운 것은 동일한 시대에 만들어진 동·서양의 지도에 서로 다른 모습의 세상이 담겨 있다는 점이다. 서로가 자신들을 중심으로 하는 세계관과 종교적 철학을 바탕으로 지도를 제작했기 때문이다. 지도는 매우 효과적인 통치의 도구였다. 특히 제국시대를 거치며 식민지와 적국을 효과적으로 공격하거나 수탈하기 위해 보다 정밀한 지도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거대한 패권국가의 등장에 따라 지도의 중요성은 더욱 증대되었고, 각국은 경쟁적으로 관련기술 증진에 국력을 쏟아 부었다. 현재도 정밀지도와 정밀영상은 그 국가의 발전을 가늠하는 중요한 잣대로 인식되고 있으며, 중요한 국가기밀로 다뤄지고 있다.

▲중국의세계관이담긴세계지도‘고금이화구역총요도’▲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모사판.규장각소장이찬모사
▲중국의세계관이담긴세계지도‘고금이화구역총요도’▲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모사판.규장각소장이찬모사
‘지도’란 무엇인가? 최근에 ‘지도 서비스’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은 스마트폰이나 포털사이트를 통해 지도를 검색하고 위치를 확인하는 것을 연상한다. 각종 첨단 기기를 통해 3차원 지도로 전 세계 곳곳을 둘러볼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이것은 보이는 ‘현상’일뿐, 영상이나 추상화된 점들의 연결은 건물 혹은 등고선, 하천, 도로 등으로 보여지게 된다. 단순히 그림만으로는 정확한 인식이 어렵기 때문에 문자로 그 그림을 표시하기도 한다. 이를 ‘속성정보’라고 하며, 우리는 이를 종이지도와 지적대장, 건축물대장, 도시계획대장 등과 연결시켜 ‘공간’을 관리해왔다. 그 속성정보 중의 하나가 특정 지점에 대한 관리를 위해 고안한 ‘주소’다.

부동산 공인중개소에 가면 우리에게 익숙한 지도와는 다른 모습의 지도를 보게 된다. 건물보다는 토지의 구획 위에 주소 정보가 적혀 있다. 놀랍게도 수년 전까지만 해도 우리는 그 정보를 직접 이용할 수 없었다. 우리나라의 지도 서비스가 제대로 제공되기 시작한 건 불과 수년 밖에 되지 않았다. ‘도로명주소관련법률’ 덕분에 가능한 일이었다.

도로명주소관련 주소 정보는 2010년에 예비공지를, 2011년에 고지·고시를 마쳤다. 우리나라에서는 앞선 IT기술 덕분에 주소정보가 당연히 제공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사실은 전혀 그렇지 않았다. 지적법과 측량법에 의해 국가가 엄격히 통제해왔기 때문이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네비게이션에 목적지를 입력하면, 대략 인근 지점까지 안내한 후 ‘목적지 근처입니다. 안내를 종료합니다’라는 멘트가 흘러나오곤 했다. 여기에는 기술적인 한계도 있었지만 법규정의 문제도 있었다. 이 문제를 개선하고자 당시 일부 네비게이션 회사들은 부정한 방법으로 주소정보를 취득해 사용하기도 했다.

그러던 와중에 참여정부 시절 강창일 의원(현 새정치민주연합 소속)의 발의로 ‘도로명주소관련법’이 제정됐다. 만약 모든 국민에게 주소를 공개한다는 ‘도로명주소관련법’이 제정되지 않았다면, 우리는 ‘깜깜이’ 스마트폰을 손에 쥔 채 목적지 인근을 헤매고 다녔을지도 모른다.

선진형 주소체계 보유


‘지적’이란 땅의 소유를 관리하는 법률 체계로, 땅의 소유권자만이 지적 주소를 가졌지만, 지금은 땅을 소유하지 않더라도 도로와 건물번호 중심의 주소체계 덕분에 누구나 선진형 주소를 가지게 되었다. 또한 주소정보를 개방함으로써 스마트폰과 포털의 네비게이션에서도 정확한 목적지 검색이 가능해졌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지도는 측량법에 의해 관리되는데 지적은 소유권 사항이므로 눈에 보이지 않는다. 보이는 부분에 대한 것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이 지도이며, 여기에 소유권과 법적 부분에 크게 구애 받지 않고 눈에 보이는 것을 모두 기재한 것이 측량지도다.

우리나라는 아쉽게도 남북이 분단되어 있어 온전한 지도 제작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국가 주요 시설물과 주한미군시설 등이 해외 포털의 지도에는 나오지만, 국내 포털의 지도에선 보이지 않는다.

측량은 국토부에서 관장하고, 지적은 행자부에서 관리하는 대립적인 구조로 인해 공간정보산업이 어려움을 겪은 적도 있었다. 이명박 정부에서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소속의 권택기 전 의원이 이러한 맹점을 극복하고자 국가공간정보관련 법률을 통과시키면서 공간정보산업의 통합기반 마련을 시도했다. 국토부와 행자부의 과(課) 규모로 존재하던 공간정보관련 부서를 통합하고 국(局)단위로 승격시키며 해양 정보와 우주 정보를 아우르는 공간통합 종합플랜이 세워졌다. 하지만 불교사찰정보 논란으로 인해 종합적인 공간정보산업을 위한 국가기관 설립과 법률 제정은 물거품이 되었다. 이후 육상관련 정책이 주를 이루며, 무한자원을 가진 해양과 해외 공간정보 구축, 우주개발을 위해 공간 전체를 관장하는 기구의 설립은 이뤄지지 못하는 아쉬움을 남겼다.

1993년 5월 3일에 발생한 대구가스폭발사고 이후, 대책 차원에서의 GIS 관련 법규와 함께 지자체 관련 법률 및 예산이 마련되었다. 당시에는 국산 GIS가 없어 외산GIS 소프트웨어로 시스템을 구축하였는데, 1카피당 약 1억5000만원 이상의 비용이 소요되었으니 엄청난 부담이었다. 이후 소프트웨어의 국산화가 이루어졌고, 지자체의 도로명 주소관련 프로그램 도입시 비용부담은 거의 1/3이상 줄었다.

공간정보기술 사업 전개


세계 IT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구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등은 사물인터넷(IoT)과 함께 공간정보기술(GIS)을 중심에 놓고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그 엄청난 투자 규모로 볼 때, 상상을 초월하는 성장을 확신하고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우리나라의 공간정보 관련 소프트웨어가 뒷받침이 되어주지 못한다면, 자동차산업의 네비게이션, 조선업의 e-Navi, 항공산업과 우주산업 등의 성장 또한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다. 국산GIS기술 발전은 3차원 시대를 앞당겼고, 우리나라는 세계적으로 앞선 첨단기술 보유국가가 되었다. 수출주도형인 우리나라 산업구조의 특성상 향후 국가적 차원의 공간정보산업 육성 정책과 관리 방안의 중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 높다고 하겠다.

1960년대 미국과 캐나다 등지에서 지도산업에 컴퓨터를 적용한 자동 지도제작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시작됐다. 대형 메인프레임 컴퓨터를 활용하여 AM(Automated Mapping System)을 개발했다. ‘플로터’라는 펜으로 XY좌표를 활용해서 그림을 그리는 자동 지도제작 프로그램이 나왔고, 하버드대학교 조경학과에서는 이안 맥하거의 도면중첩기법을 활용한 환경분석시스템이 개발됐다. 이것이 시초가 되어 세계적인 GIS기업인 ESRI가 설립되기도 했다. 최근 미국의 인터넷서점 쇼핑몰인 아마존은 드론을 활용한 배송에, 구글은 무인자동차에, 마이크로소프트는 홀로렌즈에 역량을 집중하는 등 새로운 많은 산업이 공간정보를 기반으로 추진되고 있다.

1970년대 GIS기술 등장


우리나라에서 컴퓨터를 활용한 GIS기술이 처음 등장한 것은 1970년대로 알려져 있다. 백곰과 현무 미사일 개발 당시, ADD과학자들에 의해서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다만, 학회의 공식 발표가 없었으며, 국가기밀로 분류된 관계로 그 명맥이 끊어진 것으로 여겨져 왔다.

국내 최초의 국산GIS시스템은 ㈜거림시스템과 인하대 배해영 교수가 공동 개발한 ‘KOREAD/GEO’ 시스템이다. 1990년대 중반에 개발된 이 시스템은 훗날 지오매니아(Geomania)라는 상품명으로 소개되었고, 현재도 산림청 등지에서 쓰이고 있다. 일각에선 시스템 라이브러리가 외국산이므로 엄밀한 의미의 ‘국내 최초’는 아니라고 주장한다.

비슷한 시기에 한양대 GIS연구실 출신들 몇몇이 모여 ㈜한국공간정보통신을 설립했다. 1998년에 개발된 GIS소프트웨어 ‘인트라맵(Intramap)’은 2000년 미국 덴버에서 열린 GITA(Geosaptial Information Technology Association) 전시회에서 발표되어 주목을 받았다. 특히 ‘구글어스(Google earth)’보다 6년 이상 앞선 기술이었던 인트라맵의 출시로 세계 최초의 인터넷 3차원 GIS기술에 언론의 관심이 집중됐다.

중국에 기술 전수 하기도


2000년 초반 김원 박사가 개발한 객체지향 DBMS인 ‘UniSQL’을 바탕으로 한국통신(현재 주식회사 KT)에서 ‘제우스’라는 솔루션을 만들었지만, 코스닥 시장에서의 문제로 회사가 정리되며 시장에서 자취를 감췄다. 이후 ㈜한국공간정보통신은 인트라맵의 일부 기술을 에 공개했고, 국책연구기관과의 공동개발은 물론, ETRI의 연구지원정책과 결합하면서 국산GIS산업을 키우는 견인차 역할을 수행했다.

▲인트라맵(실질적인국산최초의GIS)
▲인트라맵(실질적인국산최초의GIS)
명실상부한 국산GIS의 시대가 활짝 열렸으며, ETRI에서는 중국 베이징대학에 관련 기술을 전수하기도 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 기술은 ‘SuperMap’이라는 제품으로 둔갑하여 현재 국내에 역수입 되고 있으며, 국내에서조차 인트라맵의 불법 복제판들이 시장에서 활개치고 있는 현실이 안타깝기 그지없다. 세계 최초 음성인식GIS와 64bit GIS등을 개발한 국내 GIS시장의 선두주자인 ㈜한국공간정보통신은 물론 뛰어난 기술력을 가진 여러 벤처기업들이 불법 기술유출과 불법 복제문제로 큰 고통을 받고 있다. 대기업의 불법 기술탈취부터 정부의 무단 복제 논란까지 벌어지며 기술개발에 사활을 걸고 있는 중소벤처기업들의 앞날을 위협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창조경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지금, 국회와 정부는 기업과 개인의 지적 재산과 정보 보호에 보다 깊은 관심과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주어야 할 것이다.

/글로벌이코노믹 김인현 (주)한국공간정보통신 대표이사(공학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