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상한가·급등주 차트 산책]<25>한화케미칼로 풀어보는 주가의 생로병사와 지지·저항·돌파

공유
6


[상한가·급등주 차트 산책]<25>한화케미칼로 풀어보는 주가의 생로병사와 지지·저항·돌파

당신도 상한가·급등주 주인이 될 수 있다

[글로벌이코노믹 이태준 기자]
center
한화케미칼 일간차트. 한화케미칼 주가의 생로병사를 볼 수 있다.
5월19일 코스피 상한가 종목

코오롱우 에넥스 대한제분 삼일제약 아남전자우 케이티스 JW중외제약 한솔테크닉스 일진디스플

5월19일 코스닥 상한가 종목

교보위드스팩 메지온 경남제약 내츄럴엔도텍 바른손이앤에이 아가방컴퍼니 하츠 캔들미디어 루보 코오롱생명과학

5월19일 10% 이상 상승 종목

대우SBI스팩1호 큐브스 삼지전자 하이쎌 보령메디앙스 진로발효 원풍물산 디에스케이 바이넥스 녹십자셀 폴리비전 큐로홀딩스 진양제약 아큐픽스 제로투세븐 라이온컴텍 진성티이씨

독자 여러분께서는 한화케미칼 주가 움직임에서 일상성을 깨는 이상성이 보이나요? ‘달리는 말’이 될 수 있다고 판단하는지 궁금합니다.
오늘은 한화케미칼 주가 흐름을 통해서 주가의 생로병사와 이 시리즈를 관통하는 주제인 지지·저항·돌파를 살펴보겠습니다.

한화케미칼은 지난해 8월부터 11월까지 급락 구간을 만들고 올해 1월 중순까지 횡보를 거쳐 상승으로 전환, 그 추세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대개는 하락하던 종목이 3단에 걸친 급락 구간을 만들면 하락이 멈추는 것으로 봅니다. 더구나 한화케미칼은 11월 중순께 대량거래를 동반하며 두 번이나 120일 이동평균선 돌파 시도(보라색 원 부분)가 있었지만 실패를 합니다.

그리고 짧은 기간 횡보를 하며 거래량이 대폭 감소합니다. 소위 말하는 ‘거래량 잔디밭’ 구간이 생긴거죠.

이 정도 주가 흐름이라면 이 주가는 “완전히 죽었구나”라는 판단이 서게 되나요. 그렇다고 이런 구간에서 시장에 진입하라는 말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개미 투자자들이 좋아하는 다중 바닥이 형성됐지만 당시에는 더 떨어질지 현재와 같이 상승으로 전환할지는 아무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최소한 3월 초순 240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하는 순간까지는 요놈이 ‘달리는 말’이 될지는 아무런 단서가 없습니다. 더구나 1월 중순부터 3월 초순까지 진행된 첫 번째 상승구간은 개미 투자자들이 만들 수 있는 구간이 아닙니다. 추세를 전환시킬 수 있는 힘이 개미 투자자들에게는 없다는 게 정설이고 동의하는 부분입니다.

center
한화케미칼 매매 주체별 현황
투자자별 매매 동향에서도 볼 수 있듯이 2월 하순부터 3월 초순까지 기관과 외국인의 집중적인 매수가 들어옵니다. 그리고 일시적으로 240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합니다.

이 시리즈가 일관되게 말하고 있는 240일선 돌파패턴이 나타납니다. 이 정도까지는 진행돼야 “요놈이 ‘달리는 말’이 될 수 있겠구나”라는 판단의 근거가 생기는 것입니다.

반복되는 이야기지만 시장진입은 돌파 후 조정구간에서 하는 게 여유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 패턴을 이해하고 있는 독자라면 벌써 두 번의 매수기회가 있었다는 것을 알 수있습니다.

앞으로의 주가 추이가 궁금해지는 대목입니다.

이태준 기자 tjlee@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