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조사는 유통업체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우 판매 상황, 소비자 인식 등을 조사해 한우 농가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진행됐다.
조사 결과, 유통업체들의 한우고기 판매전망지수는 업태별로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점차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주된 요인은 한우가격 상승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수입쇠고기(미국산,호주산)는 식육판매업 판매전망지수에서 2013년에서 2014년까진 감소하다 2015년에 소폭 상승했으며 일반음식점의 경우는 시간이 경과할 수 록 판매전망지수가 낮아졌다.
소비자 조사에서는 육류 고려 시 고려사항, 맛과 안전성에 대한 만족도, 그리고 한우 등급제에 대한 인식조사가 이루어졌다.
소비자들은 육류 구입 시, 원산지(34.8%)?맛(27.8%)?가격(8.7%) 순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맛과 안전성에 대한 평가에서는 한우고기가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이어 육우>호주산>미국산>기타국 쇠고기 순이었다.
한우 등급제에 대해 신뢰한다고 답한 소비자가구는 49%(외식소비자는 33%)였으며, 마블링, 색깔, 맛을 중요 판정요소로 꼽았다.
전체 소비자가구 중 45.8%가 마블링 또는 등급제에 대해 부정적인 언론보도를 접했으며, 이들 중 85%가 이후 부정적 인식을 가졌다고 답했다.
이는 언론 보도가 소비 심리에 크게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시사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toy1000@hanmail.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