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물류연구원이 기획하고, 한진이 운영하는 로지덕스는 사용자에게 물류 전문지식을 제공하는 동시에 물류 전문가와 연결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특히 로지덕스는 보편화된 지식정보 교류 차원을 넘어 물류 전문가가 지식정보를 직접 제공하는 시스템이란 점에서 다른 지식 플랫폼과 차별화를 갖췄다고 한진측은 설명했다.
물류 지식을 제공하는 물류 전문가 자격 신청은 자유롭게 가능하며 물류 관련 기업, 기관 경력사항 등의 심사를 거쳐 선정된다. 일반 사용자는 서비스 이용자의 질의응답과 물류 관련 칼럼, 비결 공유 등 플랫폼 활동으로 포인트(Expert Point)를 획득해 전문가가 될 수 있다. 특히 전문가는 향후 제공하는 유료 지식 서비스 활동으로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서비스 대부분은 무료이나 향후 컨설팅 등 요구 정보의 수준에 따라 유료 서비스로 운영될 예정이다. 서비스는 대상은 현재 개인 이용자이며 향후 기업, 기관으로 확장할 예정이다. 아울러 해외 사용자를 위한 로디덕스 영문판도 선보일 계획이다.
물류 종사자는 업무 역량을 강화할 수 있으며, 물류 관련 소상공인·1인기업·사회적기업은 문제 해결의 전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물류학과 학생과 연구자의 실무 이해도를 높여 물류산업 우수인재 양성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한진 관계자는 “물류산업이 경제와 생활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음에도 물류 관련 전문지식은 쉽게 접하기가 어려웠다”면서 “로지덕스가 물류 온라인 컨설턴트 역할자로 전문지식을 사회구성원과 공유함으로써 물류산업 성장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안희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hj043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