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진 물류전문지식 플랫폼 ‘로지덕스’ 업계 최초 운영

글로벌이코노믹

유통경제

공유
0

한진 물류전문지식 플랫폼 ‘로지덕스’ 업계 최초 운영

물류 전반 전문지식 제공, 물류 전문가와 연결 '동반성장' 기대...정보불균형 해소 ESG경영 실천에 기여

㈜한진이 지난 1일 업계 최초로 물류전문지식 플랫폼 ‘로지덕스(LogiDucks)’를 개시했다. 사진=한진이미지 확대보기
㈜한진이 지난 1일 업계 최초로 물류전문지식 플랫폼 ‘로지덕스(LogiDucks)’를 개시했다. 사진=한진
㈜한진이 물류 관련 전문지식 플랫폼 ‘로지덕스(LogiDucks)’를 업계 최초로 운영한다.

한진물류연구원이 기획하고, 한진이 운영하는 로지덕스는 사용자에게 물류 전문지식을 제공하는 동시에 물류 전문가와 연결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한진과 한진물류연구원이 물류산업의 전문지식과 정보의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개발한 로지덕스는 물류 서비스 공급자와 수요자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동반성장형 플랫폼으로 한진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실천의 하나로 구현된 것이다.

특히 로지덕스는 보편화된 지식정보 교류 차원을 넘어 물류 전문가가 지식정보를 직접 제공하는 시스템이란 점에서 다른 지식 플랫폼과 차별화를 갖췄다고 한진측은 설명했다.
로지덕스는 애플리케이션과 웹사이트에서 이용할 수 있다. 플랫폼 콘텐츠는 ▲물류 전문가 매칭 서비스 ▲전문가가 제공하는 물류 전문지식 서비스 ▲물류 관련 질의응답 서비스로 구성돼 있다. 로지덕스 사용자는 항공·해운·육운·수출입 등 물류 전반에 걸쳐 국가와 품목에 따라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물류 지식을 제공하는 물류 전문가 자격 신청은 자유롭게 가능하며 물류 관련 기업, 기관 경력사항 등의 심사를 거쳐 선정된다. 일반 사용자는 서비스 이용자의 질의응답과 물류 관련 칼럼, 비결 공유 등 플랫폼 활동으로 포인트(Expert Point)를 획득해 전문가가 될 수 있다. 특히 전문가는 향후 제공하는 유료 지식 서비스 활동으로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서비스 대부분은 무료이나 향후 컨설팅 등 요구 정보의 수준에 따라 유료 서비스로 운영될 예정이다. 서비스는 대상은 현재 개인 이용자이며 향후 기업, 기관으로 확장할 예정이다. 아울러 해외 사용자를 위한 로디덕스 영문판도 선보일 계획이다.

물류 종사자는 업무 역량을 강화할 수 있으며, 물류 관련 소상공인·1인기업·사회적기업은 문제 해결의 전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물류학과 학생과 연구자의 실무 이해도를 높여 물류산업 우수인재 양성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한진 관계자는 “물류산업이 경제와 생활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음에도 물류 관련 전문지식은 쉽게 접하기가 어려웠다”면서 “로지덕스가 물류 온라인 컨설턴트 역할자로 전문지식을 사회구성원과 공유함으로써 물류산업 성장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안희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hj043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