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미국 경영대학원(MBA)서 AI 교육 열풍…미래 디지털 인재 양성 위해

공유
1

미국 경영대학원(MBA)서 AI 교육 열풍…미래 디지털 인재 양성 위해

WSJ, 아메리칸대 코고드 경영대학원 회계·마케팅 수업서 AI 다루기로…컬럼비아·듀크대 경영대학원도 합류

미국의 주요 경영대학원들이 경영학석사(MBA) 과정에 인공지능(AI) 교육을 속속히 추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지 확대보기
미국의 주요 경영대학원들이 경영학석사(MBA) 과정에 인공지능(AI) 교육을 속속히 추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주요 경영대학원들이 경영학석사(MBA) 과정에 인공지능(AI) 교육을 속속히 추가하고 있다.

7일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최근 AI 활용 역량을 갖춘 인재들이 고용시장에서 더욱 촉망받음에 따라 경영대학원들이 이 같은 결정을 내리는 추세다.
WSJ에 따르면 워싱턴 D.C. 소재 아메리칸대학교 코고드(Kogod) 경영대학원은 2025학년도 학기에 개설될 포렌식 회계, 마케팅 등 20개 수업에서 AI 과정을 개설했다.

신규 개설 수업에서는 텍스트 마이닝과 예측 분석, 사내 협상 전략을 위한 챗GPT(ChatGPT) 사용법 등이 다뤄질 예정이다.

이 같은 변화를 주도한 데이비드 마르칙 코고드 경영대학원 학장은 “AI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은 글쓰기나 추론을 배우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청년들은 어떤 일을 하게 되던 간 AI 활용법을 알아야 한다”고 중요성을 강조했다.

코고드 뿐만 아니라 컬럼비아 경영대학원과 듀크대 푸쿠아 경영대학원(Duke’s Fuqua)도 AI 교육 열풍에 본격 합류했다.

이들 대학원의 관계자와 교수진은 “AI를 잘 활용하는 졸업생이 기업에서 경영진으로 성공적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더해 빌 볼딩 푸쿠아 경영대학원 학장은 “캠퍼스는 학생들이 AI를 책임감 있게 사용하는 방법을 고민해야 하는 공간”이라며 “우리가 (AI의 전 세계적인 확산)을 막기란 불가능하므로 어떻게 받아들일지를 고민해야 한다”고도 했다.
경영대학원생들도 AI 교육의 필요성을 피부로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영대학원 입학위원회의 설문조사 결과 지난해 전체 예비 대학원생의 40%가 경영대학원 학위 취득을 위해서는 AI 학습이 필수적이라 답했다. 이는 2022년 29%보다 크게 오른 수치다.

일리노이주에 위치한 노스웨스턴대 켈로그 경영대학원에서 운영관리학을 가르치는 로버트 브레이 교수도 기존의 강의 틀에서 벗어나 텍스트와 코드를 생성하는 대규모 언어 모델을 사용해 코딩을 가르치는 수업에 집중했는데, 그 결과 석사과정 학생 수가 1년 새 21명에서 55명으로 늘었다고 전했다.

이들이 AI 기술을 똑똑하게 활용한다면 미래에도 대체 불가능한 인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는 기대도 나온다.

쉬나 아이옌가 컬럼비아 경영대학원 교수는 “AI는 여전히 사람의 직접 지시하에 운영되므로 인간의 판단이 배제될 수 없다”며 “경영학석사들은 아이디어를 빠르고 포괄적으로 생성하는 데 AI를 이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민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j@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