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초점] 미 독주 글로벌 질서 '흔들'…달러 패권 위협

공유
0

[초점] 미 독주 글로벌 질서 '흔들'…달러 패권 위협

미국 달러의 권위와 신뢰가 크게 흔들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달러의 권위와 신뢰가 크게 흔들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질서가 미국이 주도하는 가치와 규범에서 이탈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미국의 위력이 여전히 세계 최고이지만, 다른 국가를 압도하지 못하면서 이런 현상은 점차 가속화되고 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이런 현상의 한 예가 될 수 있다. 사우디와의 석유와 달러 협력체제의 불안도 마찬가지 현상이다. 미·중 패권경쟁은 이를 너무나 뚜렷하게 보여준다.
이제 세계는 경제적, 지정학적, 문화적 차원에서 단극체제가 더 이상 아닐 수 있음을 보여준다. 전 세계 유수의 경제연구소에서는 GDP 예측을 통해 미국이 유일하게 독주하는 체제가 아니라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가 미국과 경쟁하는 체제가 될 것임을 전망한다. 이는 단극에서 다극으로 가는 과도기 과정에 있다는 말이다.

변화의 가장 심오한 장면은 단일 헤게모니에서 여러 국가에 더 고르게 분배되는 세계적 권력분산의 가속도이다. 이 경우 주목할 부분은 경제의 핵심 기반인 달러의 패권이 도전받고 있다는 점이다.

결론적으로 탈(脫)달러화는 지난 20년 동안 진행된 장기적 과정이다. 국제통화기금(IMF)의 2022년 3월 보고서는 미국 경제가 지난 20년 동안 세계 생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줄고 세계 무역에서 달러가 지배적 역할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영향력이 예전처럼 압도적이지 않다고 말한다.

IMF는 오늘날 중앙은행들이 예년과 같은 준비금으로 미국 달러를 보유하고 있지 않다고 말한다. IMF 공식 외환보유고 데이터에 따르면 전 세계 외환보유고에서 달러가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해 4분기 59% 이하로 떨어졌다.

놀랍게도 달러의 비중 하락은 파운드화, 엔화, 유로, 기타 오랜 준비 통화의 비중 증가를 동반하지 않았다. 오히려 달러의 전환은 두 방향으로 전개되었는데 4분의 1은 위안화로, 나머지는 기축통화로서 보다 제한된 역할을 수행하는 소규모 국가의 통화로 전환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한 때문이다. 우선, 세계경제의 악화가 문제다. 세계 인구 약 4분의 1이 미국 주도의 경제 제재의 직접적인 영향으로 고통받고 있다. 이는 종종 달러를 사용해 가격이 책정되는 무역 및 기타 필요한 경제 및 금융 활동을 수행하는 능력을 감소시켰다. 탈달러화가 세계적으로 심화되고 있다는 사실은 놀라운 것이다. 실제로 이런 추세는 코로나 대유행 기간 일부 국가에 나타났다.
국가 차원에서 제재 조치의 파괴적 영향과 역외적 영향, 과도한 준수 현상 및 2차 제재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다. 2020년 3월 중국, 쿠바, 이란, 니카라과, 북한, 러시아, 시리아, 베네수엘라 정부가 유엔 사무총장에게 공문을 보냈다. 이 서한에서 “미국의 제재가 국제법과 유엔 헌장을 불법적이고 노골적으로 위반하고 있으므로 제재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제재는 또한 동유럽에서 진행 중인 분쟁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실제로 올해 미국, 유럽연합(EU), 일본이 지배하는 서방과 중국, 러시아 등 권위주의 사이의 분열이 계속 확대되면서 후자가 다수의 일치된 움직임을 보였다.

미국 달러 의존도에서 벗어나기 위한 권위주의 진영의 일치된 행동은 달러 패권을 위협했다. 러시아의 경우 2014년경 크림반도 합병 이후 달러화의 축소가 시작되었다. 합병에 뒤이은 서방의 제재는 러시아 기업이 서방 시장에서 자본을 조달할 수 있는 능력을 크게 감소시켰고, 모스크바는 달러의 보유를 줄이고 금과 같은 대체 자산을 극적으로 늘렸다.

올해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러시아에 대한 추가 경제 제재가 부과된 이후 모스크바는 이 탈달러화 과정을 더욱 가속화했다. 러시아는 SWIFT 시스템에서 제외된 후 루블화 보호를 위해 먼저 기준금리를 20%로 인상했다.

과도한 통화가 자국에서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추가 자본통제를 시행했다. 러시아는 석유와 가스에 대해 루블로만 지불할 것을 요구했다.

이후 튀르키예(터키)는 루블화를 사용하는 연간 1000억 달러 규모의 경제 협력 및 무역을 위한 로드맵에 서명했다. 튀르키예는 5개의 상업은행이 러시아 루블화 지불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확인했다. 앙카라는 가스 수입 비용을 루블화로 지불하기로 합의했다.

또한, 러시아 최대 모스크바 거래소는 러시아 내에서 거래를 인수하기 위해 담보로 받을 수 있는 달러 상한선을 50%에서 25%로 반감한다고 발표했다.모스크바 거래소는 아시아 투자자 유치와 달러에서 벗어나 다각화하기 위해 중국 위안화로 표시된 채권 거래를 시작했다.

위안화는 중국의 빠르게 성장하는 경제력을 반영한다. 세계 기축통화로서의 달러 위상에 가장 큰 위협이 되고 있다. 그리고 최근 사우디 석유에 대한 수입 증대는 궁극적으로 위안화의 거래 채택을 위한 저울질을 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미국 달러가 세계 패권을 차지하게 된 이유 중 일부는 글로벌 원자재 시장에서 사용되는 통화가 되어서다. ‘페트로달러(Petrodollar)’로 알려진, 달러로 표시되는 글로벌 석유 판매의 막대한 가치는 달러의 글로벌 신뢰성을 보장했다.

이제 사우디가 위안화 결제를 수용하게 되면 달러의 패권은 더 흔들릴 수 있다. 당장 붕괴로 이어지지는 않겠지만, 세계 최대의 석유 수출국이 중국에 힘을 실어주는 상징적 의미 또한 결코 작지 않다. 2020년 사우디 석유 수출의 25%가량을 중국이 사들였다. 아람코도 최근 중국 석유회사와 100억 달러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다. 그리고 가까운 장래에 양국 간의 석유 거래가 위안화로 가격이 책정될 수 있다는 보도가 잇따르고 있다. 중국 통화의 글로벌 위상이 극적으로 높아지고 석유 달러의 글로벌 지배력이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

일부 분석가들은 위안화 가격으로의 대대적인 전환이 있을 것 같지 않다고 믿고 있지만, 다른 이들은 부분적인 전환이 가능하다고 믿는다.

석유달러 외에 미국은 역사적으로 다른 국가에 국채를 발행함으로써 자국 통화를 지탱해 왔다. 이는 예산 적자를 메우는 데 도움이 되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중국은 막대한 양의 미국 국채를 사들여 미국을 지원했다. 실제 2010년까지 중국은 미국 국채를 1조 달러 이상 보유하고 2008년에서 2013년 사이 중국 외환보유고(미국 채권 등)는 2조 달러로 늘었다.

그러나 지난 7월 중국의 미 국채 보유액이 12년 만에 처음으로 1조 달러 밑으로 떨어졌다. 미·중 무역경쟁이 격화되면서 2017년부터 시작된 미 국채 유출 기조가 연장됐다. 올해 발생한 두 경제 거물 사이의 관계 악화를 감안할 때 중국은 이제 그 어느 때보다 달러 제거에 열심인 것으로 보인다.

개발도상국들도 달러 제국에 대한 명백한 반항 행위로 행동에 나서고 있다.예를 들어, 이집트는 경제를 안정시키고 이집트 파운드 가치를 지탱하려고 노력하면서 차입의 무게로 큰 어려움을 겪었다. 실제로 IMF 같은 미국 주도 개발기관에 재정 지원을 반복적으로 요청하면서 국가 부채는 지난 10년 동안 약 4배 증가했다. 그러나 달러 부채를 상환하는 비용은 악화되는 세계경제 환경 속에서 이집트인의 생활 수준을 심각하게 손상시켰다.

이집트 재무장관은 2022년 5월 중국 채권시장에서 처음으로 자금 조달을 위해 위안화 표시 부채를 발행하는 것이 현실적인 선택이라고 발표했다.

이집트는 중국에서 대량의 상품과 서비스를 수입한다. 이를 위해 이집트는 위안화 거래를 허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달러로 빌리는 것보다 위안화로 빌리는 것이 더 저렴하기 때문이다.

탈달러화는 달러가 수십 년 동안 누려온 안전한 피난처로서의 미국 통화에 대한 신뢰 상실과 금과 같은 대체 자산에서 안전을 추구하는 선호의 표출로 볼 수도 있다.

더 놀라운 사실은 세계금협의회(WGC)가 6월에 발표한 설문조사다. 설문조사에 응한 57개 중앙은행 중 80%, 특히 신흥 및 개발도상국들은 내년에 금 준비금을 늘릴 것이라고 말했다. 보고서는 더 많은 응답자가 글로벌 경제 변화에 대응해 글로벌 준비 통화로서 미국 달러의 역할을 덜 확신하기 때문에 향후 5년 동안 총준비금에서 달러가 차지하는 비율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물론 가까운 장래에 세계가 미국 달러가 아닌 다른 통화에 지배된다는 것은 설득력이 없다. 그러나 글로벌 역학은 빠르게 변한다.

미국, 중국, 러시아 및 기타 여러 국가가 벌이는 거대한 권력 재편을 감안할 때, 다극화의 부상은 달러 패권의 약화를 초래할 수 있다.

달러 패권을 사수하기 위해 미국이 얼마나 성공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민주주의와 시장경제라는 가치와 규범, 혁신과 연대만으로 자기희생 없이 다양한 욕구를 충족하는 데 성공할 수 있을까에 대한 의문이 계속되고 있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