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주간 테크]구글 네스트 집단 소송, 스포티파이 가격 인상, 삼성 ‘빅스비 AI 부활’

글로벌이코노믹

[주간 테크]구글 네스트 집단 소송, 스포티파이 가격 인상, 삼성 ‘빅스비 AI 부활’

구글 네스트, 명령 무시·와이파이 끊김 등 "오작동"으로 집단 소송 직면
스포티파이, 내년 美 추가 가격 인상 계획… 삼성, 빅스비에 Perplexity AI 적용 대화형 비서로 개편
사진=구글 제미나이를 통한 이미지 생성이미지 확대보기
사진=구글 제미나이를 통한 이미지 생성
이번 주 기술 뉴스에서는 구글 네스트 기기의 대규모 집단 소송, 스포티파이의 추가 가격 인상 계획, 그리고 삼성 빅스비의 AI 대대적인 업그레이드 소식이 주목을 받았다고 29일(현진시각) 안드로이드센트럴이 보도했다.

최근 구글 네스트 허브, 네스트 허브 맥스, 네스트 미니, 네스트 오디오 등 구글 네스트 기기들이 명령을 무시하거나 이유 없이 와이파이가 끊기는 등 "오작동"으로 인해 대규모 집단 소송이 접수되었다.

원고 측은 이 기기들이 "기본적인 구두 질문조차 응답하지 않고, 관련 없는 정보를 반환하며, 안정적인 WiFi 연결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연결이 끊기는 등" 소비자들의 광범위한 불만이 보고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소송은 심각하게 손상된 기기를 구매한 개인들의 보상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원플러스(OnePlus)는 연말을 맞아 미국과 캐나다에 두 가지 저가형 기기, 즉 OnePlus 15R과 OnePlus Pad Go 2(스타일러스가 달린 태블릿)를 선보일 예정이다.
OnePlus 15R은 스냅드래곤 8 Gen 5 칩, 최대 16GB RAM, 1TB 저장 공간, 듀얼 렌즈 카메라 구성 등을 갖추고 있으며, 중급 기기로는 드물게 IP66, IP68, IP69, IP69K 등급의 내구성을 자랑한다. Pad Go 2는 내장 스타일러스인 Stylo를 탑재하여 생산성 및 창의성에 중점을 두었다.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Spotify)가 내년 초 미국 고객을 대상으로 추가 가격 인상을 계획 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다. 스포티파이는 2024년에도 미국 내 모든 계층의 요금을 크게 인상한 바 있으며, 이번에도 유니버설, 소니, 워너와 같은 주요 음악 레이블로부터 가격 인상 압박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의 다음 주요 UI 업데이트인 One UI 8.5 베타가 이번 크리스마스에 베타 사용자에게 제공될 수도 있다는 루머가 나왔다. 우선순위 알림, 개인정보 보호 표시, 카메라 프리셋, 인터넷 앱 재디자인 등 다양한 기능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삼성은 자사의 AI 비서 빅스비(Bixby)를 대대적으로 업그레이드할 계획 이다. 새로운 유출 소식에 따르면, 삼성은 빅스비에 구글의 제미니(Gemini)에만 의존하는 대신 Perplexity AI를 활용하여 갤럭시 S26 시리즈에 탑재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빅스비를 기본적인 명령 기반 비서에서 보다 발전된 대화 도구로 탈바꿈시켜 휴대폰에 독특한 정체성을 부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민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hinc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