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중소기업 재정 지원 확대 및 제조업 디지털 전환 강제
6G·양자·로봇 등 미래 산업 집중 육성... 산업 데이터 기반 구축 추진
6G·양자·로봇 등 미래 산업 집중 육성... 산업 데이터 기반 구축 추진
이미지 확대보기12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신화통신에 따르면, 중국 산업정보기술부(MIIT)는 틈새 시장을 주도하는 혁신 중소기업을 위한 새로운 재정 지원 정책을 시행하고 제조업 전반의 디지털 전환을 압박할 계획이다.
◇ '리틀 자이언트' 육성... 기술 혁신의 핵심 동력으로 강화
리뢰청 산업정보기술부 장관은 최근 인터뷰에서 "특화되고 정교하며 혁신적인 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을 국가 기술 혁신의 핵심 동력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중국이 제15차 5개년 계획(2026~2030년) 주기에 진입함에 따라 수입 기술 의존도를 낮추고 첨단 제조업을 활성화하려는 전략의 일환이다.
중국 당국은 특히 양자 기술, 휴머노이드 로봇, 뇌-컴퓨터 인터페이스(BCI), 심해 및 극지 탐사, 6G 무선 인터넷 등 미래 산업 분야에 정책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전통 산업의 체질을 개선하고 신흥 산업의 성장을 가속화한다는 전략이다.
◇ "모든 대형 제조업체 디지털화"... 산업 데이터 생태계 구축
중국은 또한 강력한 '산업 데이터 기반' 구축을 추진한다. 고품질 산업 데이터 세트를 확보하고 데이터 컨설팅 및 가공 서비스를 확대하는 한편, 모든 대형 제조업체가 디지털 솔루션을 의무적으로 수용하도록 압박할 계획이다.
MIIT는 최근 발표한 '산업 인터넷 및 AI 융합 행동 계획'을 통해 2028년까지 최소 5만 개 기업의 산업 네트워크를 업그레이드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도 제시했다.
리 장관은 "2026년 중국 산업 경제는 강력한 회복력과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여러 위험에도 직면해 있다"며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개혁 조치를 통해 산업 경제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전략적 투자 및 과잉 경쟁 억제... 정부 펀드 관리 개선
국가발전개혁위원회(NDRC)를 포함한 4개 부처는 정부 투자 기금 관리를 개선하기 위한 지침을 공동 발표했다. 자금은 시장의 공백을 메우고 전략적으로 중요한 분야를 지원하는 데 우선 투입된다.
특히 기술 산업 혁신의 긴밀한 통합을 촉진하기 위해 초기 단계 기업과 하드웨어 기술(Hard Tech)에 투자를 집중할 것을 명시했다.
또한 부처는 주요 산업의 생산 능력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기업 간의 파괴적인 제살깎기식 경쟁인 '네이쥐안(內卷)'을 억제하여 산업 전반의 질적 성장을 유도할 계획이다.
신민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hincm@g-enew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