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게임계도 'ESG' 속도 높인다…NHN·카카오게임즈 첫 보고서 발간

공유
0

게임계도 'ESG' 속도 높인다…NHN·카카오게임즈 첫 보고서 발간

NC·넷마블·펄어비스 앞서 보고서 선봬…위메이드·컴투스도 발간 전망

사진=프리픽(Freepik)이미지 확대보기
사진=프리픽(Freepik)
국내 게임사들이 ESG 경영 추진을 본격화하고 있다. 일찍이 여러 업체들이 ESG 전담 조직을 신설한 가운데 엔에이치엔(NHN)과 카카오게임즈 등 후발주자들이 첫 연간 ESG 경영 보고서를 선보였다.

NHN과 카카오게임즈는 4일 각각 '2022 지속가능경영 보고서'와 '2022 ESG 보고서: Sustainable Play for All'을 발간하고 공식 브랜드 사이트에 게재했다. 두 보고서 모두 지난해를 중심으로 ESG 관련 활동을 정리한 내용을 담았다.
우선 NHN은 '우리의 연결로 만드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비전으로 제시했다. 보고서의 단락은 ESG 정체성, 기술, 지속가능성 등으로 구분했는데, 특히 '기술' 분야를 단독으로 다루며 오픈소스를 통한 기술 격차 해소, 정보 보안 등과 더불어 사측의 종합 IT 기업으로서의 비전을 강조했다.

NHN(왼쪽)과 카카오게임즈의 ESG 보고서 표지. 사진=각 사이미지 확대보기
NHN(왼쪽)과 카카오게임즈의 ESG 보고서 표지. 사진=각 사

카카오게임즈의 보고서는 'Play for All(함께하는 놀이)' 키워드 아래에 'Grow with All(함께하는 성장)', 'Talk to All(모두를 향한 소통)', 'Enjoyable for All(모두가 즐길 수 있음)' 등의 소단락을 배치했다. 이와 더불어 회사 차원의 체계와 윤리, 보안과 인적 자원 관리 등을 다룬 'Kakao Games' Material Topics' 단락을 별도로 뒀다.

ESG는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 등 재무 성과와 직접적 연관은 없으나 보다 장기적 경영을 위해 필요한 것을 중시하자는 경영학적 담론이다. 한국에선 엔씨소프트(NC)가 2021년 3월 처음으로 ESG 전담 조직을 구성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내 주요 게임사 중에선 펄어비스와 NC, 넷마블 등이 지난달 연달아 연례 ESG 보고서를 선보였다. 지난해 7월 ESG 보고서를 공개했던 위메이드 또한 곧 보고서를 발간할 것으로 짐작되며, 이들 외에도 컴투스가 ESG 전담 조직 'ESG+ 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이원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wony92k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