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버튜버 뉴스] '마스코즈' 수익화 기능 추가…'홀로라이브' TCG 출시

공유
0

[버튜버 뉴스] '마스코즈' 수익화 기능 추가…'홀로라이브' TCG 출시

사쿠라 미코 200만…'브이이벤트마켓 3.0' 6월 1일 개최

◇오버더핸드, '마스코즈' 광고 수익 기능 적용…기념 행사 진행


오버더핸드가 버튜버 서비스 '마스코즈'에 오는 6월 광고 수익화 기능을 추가한다. 이를 기념해 '인터랙션 더블업 보너스 대전' 이벤트를 연다. 사진=오버더핸드이미지 확대보기
오버더핸드가 버튜버 서비스 '마스코즈'에 오는 6월 광고 수익화 기능을 추가한다. 이를 기념해 '인터랙션 더블업 보너스 대전' 이벤트를 연다. 사진=오버더핸드

오버더핸드가 버추얼 유튜버(버튜버)용 아바타 서비스 '마스코즈'에서 광고 수익을 거둘 수 있는 기능을 업데이트한다. 이를 기념해 시청자와 상호작용하는 인터랙션 기능을 미리 활용하는 이벤트에 나선다.
마스코즈를 이용하는 버튜버들을 상대로 오는 5월 10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손가락 모션', '쓰다듬기', '물풍선 날리기' 등 시청자가 사용 가능한 인터랙션을 이용한 포인트에 따라 혜택을 주는 형태로 진행된다.

인터랙션 포인트 최상위 버튜버 30인에겐 광고 수익 기능 업데이트 후 2개월 동안 추가 매출을, 시청자 중에선 상위 10인에게 맘스터치 '싸이버거' 세트를 증정할 예정이다.

마스코즈의 광고 수익 기능은 인터랙션 자체와 상호작용하는 형태로 오는 6월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버튜버 팬 축제 '브이이벤트마켓' 분당 야탑서 6월 1일 개최


'브이이벤트마켓' 공식 이미지. 사진=브이이벤트마켓 X(트위터)이미지 확대보기
'브이이벤트마켓' 공식 이미지. 사진=브이이벤트마켓 X(트위터)

국내 버튜버들의 굿즈를 나누는 행사 '브이이벤트마켓 3.0'이 오는 6월 1일, 경기도 분당 야탑연 한국디자인진흥원(KIDP)전시장에서 막을 연다.

브이이벤트마켓은 2022년 9월 용산 아이파크몰 대원뮤지엄에서 첫 개최된 행사다. '버튜버의 저변을 넓히자'라는 모토 하에 포토존 전시, 굿즈·애장품 판매와 경매, 업계 관계자 소통의 장 마련 등을 위해 지속 개최되고 있다. 버튜버 팬들만의 행사라는 점을 강조하기위해 '사진 촬영 전면 금지' 형태로 운영되는 것이 특징이다.
운영진은 현재 브이이벤트마켓 일반 부스 참가 신청을 받고 있다. 해외 버튜버의 굿즈나 노출 등 선정성이 있는 굿즈 전시 등은 제한되며 신청 기한은 오는 5월 12일이다.

◇'사쿠라 미코' 유튜브 구독 200만 돌파…홀로라이브 내 9호


홀로라이브 프로덕션 멤버 '사쿠라 미코'의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가 200만명을 넘어섰다. 사진=사쿠라 미코 유튜브 채널이미지 확대보기
홀로라이브 프로덕션 멤버 '사쿠라 미코'의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가 200만명을 넘어섰다. 사진=사쿠라 미코 유튜브 채널

도쿄 증권거래소 상장사 커버(Cover Corp.)의 버튜버 그룹 '홀로라이브 프로덕션'의 멤버 사쿠라 미코(さくらみこ)의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가 200만명을 돌파했다.

미코는 2018년 8월 데뷔해 올해로 6주년을 앞두고 있다. 그룹에선 정규 멤버 외 출신으로 이른바 '0기생'으로 분류되는 멤버 중 하나다. 캐릭터 콘셉트는 '무녀 아이돌'이나, 팬들 사이에선 아이돌보단 한국어로 허당, 덜렁이란 뜻의 '퐁코츠(ポンコツ)'의 대명사로 꼽힌다.

홀로라이브는 이로서 영어권 지부의 '가우르 구라'와 '모리 칼리오페', 인도네시아의 '코보 카나에루', 일본 본토 '호쇼 마린', '우사다 페코라', '시라카미 후부키', '호시마치 스이세이', '이누가미 코로네'에 더해 아홉명의 200만 버튜버를 거느리게 됐다. 여기에 198만 구독자를 보유한 일본 본토 2기생 '미나토 아쿠아'가 곧 10호 200만 버튜버 자리에 오를 전망이다.

◇홀로라이브·부시로드, 팬 참여형 카드 게임 오는 9월 출시


'홀로라이브 오피셜 카드 게임(가칭)' 예시 이미지. 사진=커버이미지 확대보기
'홀로라이브 오피셜 카드 게임(가칭)' 예시 이미지. 사진=커버

홀로라이브가 자국(일본) 콘텐츠 기업 부시로드와 협업해 버튜버 IP를 활용한 공식 거래형 카드 게임(TCG), 가칭 '홀로라이브 오피셜 카드 게임'을 출시한다.

이번 카드 게임은 팬들의 의견을 제작·사업 과정에서 적극 반영하는 '공동 창조'를 핵심 표어로 한다. 그간 제작한 홀로라이브 멤버들의 일러스트와 신규 일러스트를 카드화, 구매자 사이의 대전을 지원하며 체험 대회, 공식 대회 등 부대 행사를 병행할 예정이다.

부시로드는 '바이스 슈바르츠', '카드파이트 뱅가드' 등 TCG 중심으로 한 미디어믹스 사업을 수차례 전개해왔다. 이번 협업에 앞서 바이스 슈바르츠에서 '홀로라이브' 멤버들과 제휴한 컬래버레이션 카드들을 선보이기도 했다.

홀로라이브 오피셜 카드 게임은 오는 9월 발매를 목표로 한다. 카드는 일본 백화점과 전문점, 인터넷 쇼핑몰 등을 통해 판매될 예정이다.


이원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wony92k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