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LG엔솔 일본 혼다와 손 잡고 美 시장 공략

공유
0

LG엔솔 일본 혼다와 손 잡고 美 시장 공략

LG에너지솔루션.사진=자료이미지 확대보기
LG에너지솔루션.사진=자료
일본의 완성차 업체인 혼다(Honda Motor)와 LG에너지솔루션이 전략적 제휴관계를 맺고 미국에 배터리 합작공장을 짓는다.

LG에너지솔루션은 29일 서울 여의도 본사에서 혼다와 배터리 합작법인 설립 체결식을 열고 앞으로 총 44억달러(약 5조1천억원)를 투자해 미국에 40GWh(기가와트시) 규모의 배터리 생산능력을 갖추기로 했다고 밝혔다.
내년 상반기에 착공해 2025년 말부터 파우치 배터리셀 및 모듈을 양산할 계획이다. 생산된 배터리는 혼다 및 혼다의 프리미엄 브랜드인 아큐라(Acura) 전기차 모델에도 공급된다.

혼다의 미베 도시히로 최고경영자(CEO)는 "혼다는 2050년까지 모든 제품과 기업활동에서 탄소 중립을 실현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글로벌 배터리 선도기업인 LG에너지솔루션과 전기차 배터리 생산기지를 구축하게 됐다"고 말했다.

LG에너지솔루션 CEO 권영수 부회장은 "높은 브랜드 신뢰도를 구축한 혼다와의 이번 합작은 북미 전기차 시장 지배력을 더욱 강화할 계기가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이번 합작법인 설립은 한국 배터리 업체와 일본 완성차 업체의 첫 전략적 협력 사례다.

양사는 최근 빠르게 성장하는 북미 전기차 시장 공략을 위해서는 현지 전기차 생산 확대 및 배터리의 적시 공급이 가장 중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미국에 전기차 핵심부품인 배터리 합작공장을 함께 건설한다.

미국 전기차 시장은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으로 꼽힌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미국 전기차 배터리 시장 규모는 지난해 64GWh에서 2023년 143GWh, 2025년 453GWh로 성장할 전망이다. 연평균 성장률은 63%에 달한다.

이에 LG에너지솔루션은 20조원 이상을 투자하며 북미 배터리 생산능력을 확대하고 있다.

현재 GM과 3개, 스텔란티스와 1개의 합작공장 건설을 각각 추진 중이다. 또 미국 미시간에서 단독공장 증설을 진행 중이며 애리조나 원통형 공장 건설도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

혼다는 북미 자동차 시장 점유율 6위를 차지하고 있다. 2030년까지 글로벌 시장에 전기차 200만대를 판매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총 48조원을 투자하는 등 공격적으로 전동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미국은 중국에 이어 세계 2위의 자동차 시장으로, 혼다 전체 차량 판매량의 3% 남짓이 미국에서 소화된다.

차량용 전지 시장은 중국 닝더스다이(寧德時代·CATL)가 세계 1위이며 LG에너지솔루션, SK이노베이션, 삼성SDI 등 한국 3사가 추격하는 구도다.

미국과 중국 간의 대립이 격해지면서 중국 기업에서 조달하는 전지가 늘어나는 것을 위험 요소로 여기는 기업도 있으며, 이로 인해 한국 기업의 수주가 확대하고 있다.

2025년께면 한국의 배터리 3사가 북미에서 12곳의 전지 공장을 가동할 전망이며, 일본 기업도 파나소닉이 캔자스주에 EV 전지 신공장을 건설하는 등 미국 내 투자를 활발하게 이어가고 있다.


이덕형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uc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