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마운트곡스 "적절 절차따라 비트코인 해킹피해 상환"…BTC 덤프 두려움 불식

공유
1

마운트곡스 "적절 절차따라 비트코인 해킹피해 상환"…BTC 덤프 두려움 불식

마운트곡스 사용자, 9월 15일까지 상환 청구 혹은 양도 가능

8년 전 심각한 해킹으로 인해 폐쇄된 일본 비트코인 ​​거래소 마운트곡스(Mt. Gox)가 최근 적절한 절차에 따라 이전 사용자에게 상환을 시작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사진=마운트곡스 로고
8년 전 심각한 해킹으로 인해 폐쇄된 일본 비트코인 ​​거래소 마운트곡스(Mt. Gox)가 최근 "적절한 절차"에 따라 이전 사용자에게 상환을 시작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사진=마운트곡스 로고
8년 전 심각한 해킹으로 인해 폐쇄된 일본 비트코인 ​​거래소 마운트곡스(Mt. Gox)가 최근 "적절한 절차"에 따라 이전 사용자에게 상환을 시작할 것이라고 발표해 비트코인 덤프 우려를 잠재웠다고 암호화폐 전문매체 디크립트는 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마운트곡스 수탁자 노부아키 고바야시(Nobuaki Kobayashi)가 지난달 31일 발표한 채권자에 대한 통지에 따르면 이전 마운트 곡스 고객은 9월 15일까지 청구를 하거나 양도할 수 있다.
한때 세계 최대 규모였던 이 암호화폐 거래소는 대규모 해킹으로 85만 비트코인(현재 가치 168억 달러, 약 22조7892억 원)을 잃고 2014년 문을 닫았다.

그 이후, 이전 마운트곡스 이용자들은 오랜 법적 공방 끝에 보상을 받기 위해 기다리고 있었다. 사라진 거래소의 회생 계획은 수없이 연기되었고 마크 카펠레스 전 CEO는 지난해 폐기된 사기 및 과실로 인한 소송으로 타격을 입었다.

지난달 31일 공고에는 "기초상환기한은 법원의 허가를 받아 회생수탁자가 상환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날로 정하고 적법하게 정할 것"이라고 적혀 있었다.

모든 채권자는 '기본급'을 받게 되며, 남은 자금을 조기 일시불로 받거나 나중에 받을 수 있도록 선택할 수 있다고 문건은 밝혔다. 9월 15일 이후에 청구를 하는 채권자는 처리되지 않을 수 있다고 이 문서는 덧붙였다.

기본 상환 기한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다.

이번 주 초 트위터를 통해 마운트곡스가 이번 주에 상환할 것이라는 소문이 퍼졌지만, 이는 전 아르케인 에셋 최고 투자 책임자인 에릭 월과 같은 이전 사용자들에 의해 온라인에서 부인됐다.
출처=에릭 월 트위터이미지 확대보기
출처=에릭 월 트위터


일각에서는 마운트곡스 펀드가 최종 출시되면 세계 최대 암호화폐 가격이 급락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왔다. 그러나 현재 계획에는 이러한 종류의 시장 충격을 정확히 피하기 위해 비트코인과 청산된 비트코인의 현금을 트랑슈로 방출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다. 이번 문건에서 지적했듯이 돈이 언제 풀릴지에 대한 공식 일정도 공개되지 않고 있다.

도쿄에 본사를 둔 마운트곡스는 한때 전 세계 비트코인 거래량의 70% 이상을 취급한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였다. 그러나 거래소는 보안이 부족했고 범죄자들이 2만4000명 이상의 고객들로부터 자금을 빼돌린 사건은 지금까지 암호화폐 역사상 가장 큰 해킹 중 하나로 기록됐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