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게티·디웨이브·퀀텀 컴퓨팅도 동반 상승...투자자들 눈길 끌어
이미지 확대보기8일(현지시각) 뉴욕증시에서 아이온큐(IONQ)는 전 거래일 대비 3.17% 오른 54.36달러에 거래를 마쳤으며, 디웨이브 퀀텀(QBTS)은 5.33%의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리게티 컴퓨팅(RGTI)은 0.53%, 퀀텀 컴퓨팅(QUBT)은 1.32% 각각 상승했다.
아이온큐의 주가 상승은 슬로바키아 최초의 국가 양자 통신 네트워크 구축 발표에 힘입은 것으로 풀이된다.
비즈니스와이어에 따르면 아이온큐는 자회사 ID 퀀티크(ID Quantique-IDQ)를 통해 슬로바키아 과학 아카데미 물리학 연구소(IPSAS)와 협력해 '슬로바키아 양자 통신 인프라(skQCI)'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니콜로 데 마시(Niccolo de Masi) 아이온큐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skQCI 프로젝트는 EU의 디지털 주권을 강화하는 전략적 이정표"라며 "아이온큐의 양자 안전 네트워킹 역량과 슬로바키아 과학 아카데미의 과학적 리더십을 결합해 유럽의 모범 사례가 될 수 있는 최첨단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시스템은 최첨단 양자 키 분배(QKD) 아키텍처를 사용하여 4개의 전략적 위치에 안전한 데이터 이동을 보장하며, 국가 간 연결을 위해 하이브리드 QKD-PQC(양자 암호) 시스템으로 보완된다. skQCI 이니셔티브는 브라티슬라바 수도권 지역의 대통령궁, 국가안보국 시설, 슬로바키아 과학 아카데미의 양자관 등 주요 기관들을 안전하게 상호 연결할 예정이다.
아이온큐는 최근 스위스 제네바 양자 네트워크 구축, 이탈리아 정부와의 Q-얼라이언스(Q-Alliance) 참여, 옥스퍼드대 EMEA 본사 지정, 한국 국가 양자 우수 센터의 주요 파트너 선정 등 유럽과 아시아 전역에서 입지를 강화하며 글로벌 양자 리더십을 확대하고 있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뉴욕증시] FOMC 앞두고 3대 지수 약세 전환](https://nimage.g-enews.com/phpwas/restmb_setimgmake.php?w=270&h=173&m=1&simg=2025120906533401184c35228d2f5175193150103.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