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2024.03.19 (화)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비즈

쿠웨이트

현지시간 2024년 03월 19일

0 0 : 0 0 : 0 0

여행∙생활

■ 환전 - 통화체계
쿠웨이트 화폐 단위는 쿠웨이트 디나르(Kuwait Dinar)로 약칭은 KD 또는 KWD로 통용된다. 1디나르는 1,000필스(fils)이며, 주화로는 1, 2, 5, 10, 20, 50, 100필스가 있고, 지폐로는 1/4, 1/2, 1, 5, 10, 20디나르가 사용된다.
■ 환전 - 환전방법
환전은 공항과 쿠웨이트 전역의 호텔, 은행, 환전소에서 가능하다. 쿠웨이트시티 내 무바라키야 시장에는 다수의 환전소가 밀집하여있어, 은행보다 비교적 높은 환율을 적용하며, 한화 환전이 가능하다. 그러나 시내 곳곳과 마트 내 환전소에서도 비슷한 환율을 적용하여 큰 차이는 없는 편이다. 현지 은행에서 환전 시에는 미화 100달러 단위의 고액권만 환전할 수 있다. 처음 쿠웨이트를 방문하는 방문객의 경우, 공항에서 숙소로 이동을 위해 택시를 이용해야 하는데 택시비 지급을 위해 공항에서 환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환전 - 신용카드 이용
한국에서 발행한 국내외 겸용 비자, 마스터카드 신용카드 사용이 자유로우며, 대부분의 장소에서 현금카드 및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것이 가능하다. 거주 비자와 Civil ID를 발급받으면 현지 은행에서 다양한 통화의 계좌를 개설 가능하며, 현금카드(Debit Card) 및 신용카드 신청도 가능하다. 현지에서 택시 이용 시에는 신용카드를 사용하기가 어렵다.
■ 교통 - 교통상황
쿠웨이트 도로망은 쿠웨이트시티를 중심으로 남북으로 사우디아라비아 국경까지 연결된 3개의 고속도로가 있고 동서로 7개의 링(Ring) 형태의 도로가 있어 쿠웨이트 전역을 자동차로 다닐 수 있다. 자동차 수에 비해 도로 인프라가 빈약하여 회사 및 정부부처가 밀집된 쿠웨이트 시티 주변, 슈웨이크, 아흐마디 등 산업단지 부근을 지나가는 주요 도로들은 등교 시간과 출근 시간이 겹치는 아침 7시~9시에 매우 혼잡하며, 등하교 및 퇴근 시간인 14시~17시까지 교통체증이 심한 편이다.
■ 교통 - 버스
쿠웨이트 내 버스 요금은 보통구간 기준으로 250fils 정도로 매우 저렴하나 배차간격이 길고 정류장이 제한되어 있다. 따라서 버스 이용자는 개인차량을 보유하지 않은 제3국 노동자들이기 때문에 버스 이용을 권장하지 않는 바이다. 특히 여성일 경우 쉽게 범죄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택시나 자가용을 이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 교통 - 택시
택시는 쿠웨이트 현지에서 가장 편리한 대중교통이다. 일반적으로 미터기를 사용하고 있어 미터에 따른 요금을 부과하나, 외국인 이용객은 택시 이용 전 목적지에 상응하는 요금(2~5쿠웨이트 디나르)을 확인하여 사후 부당 요금 청구에 대비해야 한다.

현지 택시 운전자들은 대부분 인도, 방글라데시, 파키스탄인이며, 영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다. 그러나 택시를 이용한 범죄가 증가하고 있어 믿을 만한 콜택시나 위치추적이 가능한 애플리케이션(Careem)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쿠웨이트 공항에서 시내로 이동할 경우, 통상적인 요금 수준은 6~10 쿠웨이트 디나르 정도이다.
■ 통신 - 핸드폰
유선전화 사용을 위해서는 주소지와 사무실 소재 관할 전화국에 신청해야 하며, 소정의 설치비를 지불해야 한다. 시내전화 가설 시, 국제전화와 국내 전화를 구분하여 신청할 수 있다. 하지만 신규가입 시 등록절차가 복잡하고 다소 시간이 소요된다. 국내 전화 가설 신청비용은 약 70쿠웨이트 디나르이며, 가정용 유선전화를 통한 통화요금은 무료이다. 국제통화가 가능한 유선전화의 경우 보증금을 추가로 납부해야 하고 이용요금도 상대적으로 비싸다.

최근에는 가정용 유선전화를 설치하지 않고 휴대전화만 이용하는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쿠웨이트 내 휴대전화 사업자로는 Zain, Ooredoo, Viva가 있으며 공항, 대형 쇼핑몰, 시내 곳곳에 있는 대리점에서 USIM을 구매할 수 있다. 휴대전화 요금은 선불식 충전(Pre-Paid)과 후불식 충전(Post-Paid)으로 나뉘어있으며, 인터넷, 현지전화, 문자를 포함한 패키지 상품 구매가 일반적이며 통신사마다 조건은 유사하다.

기본요금은 월 2~4쿠웨이트 디나르이며, 인터넷 요금은 4G 사용기준 월 5쿠웨이트 디나르이다. 조금 더 저렴한 방법으로는 휴대전화 및 문자 요금을 선불식 충전으로 지불하고, 이동통신사에 모바일 라우터 단말기를 신청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라우터 단말기는 월 6쿠웨이트 디나르 정도에 50G 사용이 가능하다. 거주 비자를 발급받은 외국인의 가입 구비서류는 여권과 Civil ID이며, 단기 방문 외국인의 경우 여권과 방문 비자(Travel Visa)가 필요하다.
■ 통신 - 인터넷(와이파이)
쿠웨이트 인터넷은 유선 인터넷 업체(Qualitynet, Gulfnet, KEMS 등) 및 무선 인터넷 업체(Zain, Ooredoo, Viva, Mada)의 서비스로 구분된다. 인터넷 속도는 인터넷 서비스 제공 업체와 지역에 따라 달라진다. 오래된 주거지역의 경우 ADSL로 연결되어 인터넷 속도가 떨어지는 편이나, 최근에 개발된 주거지역의 경우 상대적으로 속도가 빠른 Fiber Optic(GPON)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유선 인터넷 업체에서 제공하는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가정 및 사무실 내에 유선전화를 설치한 후, 통신부에서 필요 서류를 받아 인터넷 업체에 제출해야 한다. 보통 통신부와 인터넷 업체 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지 않아 인터넷 이용까지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점을 감안할 필요가 있다.

유선인터넷 비용은 무선인터넷 대비 매우 비싼 편이다.
■ 관광명소
명소명 도시명 주소 운영시간 휴무일 명소소개
쿠웨이트 타워
(Kuwait Tower)
Kuwait City Kuwait Tower, Arabian Gulf Street, Kuwait City 매일 8~23시 쿠웨이트 걸프만 연안에 위치한 타워형식의 건물로 현대 쿠웨이트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조형물이다. 쿠웨이트 타워는 2개의 대형타워와 1개의 소형타워로 이루어져 있다. 방문객을 위한 전망대가 갖추어져 있어 쿠웨이트 시내와 걸프만 연안을 조망할 수 있다.
그랜드 모스크
(Grand Mosque)
Kuwait City The Grand Mosque of Kuwait, 25, Kuwait City 주중 9~10시 30분, 17~19시 금요일 1986년에 건립된 쿠웨이트 최대 이슬람 사원으로 전통 이슬람 양식과 현대식 건축기술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 한 달에 한 번, 토요일에 그랜드 모스크 해설 가이드 투어가 준비되어 있다.
알샤히드 파크
(Al-Shaheed Park)
Kuwait City Al-Shaheed Park, Al-Soor Street, Kuwait City, 6~익일 1시 쿠웨이트 시티에 위치한 200,000㎡ 면적의 공원으로 정원 및 호수와 같은 녹지와 2개의 박물관, 쿠웨이트 전통 가옥 등을 조성하여 역사, 문화, 환경을 융합한 공간으로 자리매김하였다. 날씨가 좋은 겨울에는 공연 등 다양한 이벤트가 개최된다.
자베르 컬쳐럴 센터
(Sheikh Jaber Al-Ahmed Cultural Center(JACC))
Kuwait City Sheikh Jaber Al-Ahmed Cultural Center, Arabian Gulf Street, Kuwait City 매일 8~23시 일요일 쿠웨이트 오페라 하우스로 알려진 Sheikh Jaber Al-Ahmad Cultural Centre(JACC)는 면적은 214,000㎡로 중동에서 가장 큰 문화-오페라 센터이다. 쿠웨이트에서 보기 힘든 수준 높은 콘서트, 오페라, 기타 공연 등이 개최된다. 다양한 음식점과 카페가 입점하여 있다. 저녁에는 분수 쇼가 진행된다.
애비뉴몰
(The Avenues)
The Avenues, Ghazali Street, Al-Rai, Kuwait 매일 10~22시 연중무휴 쿠웨이트에서 가장 큰 쇼핑몰로 쇼핑과 엔터테인먼트가 결합된 복합 문화공간이다.
■ 식당 - 현지식당
식당명 도시명 전화번호 주소 가격 영업시간 비고
피콕
(PEACOCK)
Al-Bida +965-2575-6000 Radisson Blu Hotel, AlTawoun Street, Al-Bida, Kuwait 1인당 30달러 12~23시 30분
아샤
(Asha's)
Salmiya +965-2208-1121 Marina Mall, Salmiya, Kuwait 1인당 25달러 12~23시
사쿠라
(Sakura)
Salmiya +965-9098-1610 Arabian Gulf Street, Salmiya 1인당 30달러 12~23시 30분
메이스 알가님
(Mais Al-Ghanim)
Sharq +965-2225-1155 Mais Al-Ghanim, Arabian Gulf Street, Sharq, Kuwait 1인당 20달러 12~23시 30분 양갈비 구이가 대표 메뉴
■ 식당 - 한국식당
식당명 도시명 전화번호 주소 가격 영업시간
고려관
(Koryokwan)
Kuwait City +965-9960-8277 Carlton Tower Hotel, Kuwait City, P.O.BOX 26950 Safat 13130 Kuwait 1인당 20달러 10~15시, 17~22시
더김치
(The Kimchi)
Salwa +965-6620-8707 Radisson Blu Hotel, 13122 Al Bida Al Tawoun Street Kuwait 1인당 30달러 12~22시
■ 비즈니스 호텔
호텔명 도시명 주소 전화번호 홈페이지 숙박료 소개 비고
인앤고 호텔
(Inn and Go Kuwait Plaza Hotel)
Kuwait City Safat Tower, Fahad Al-Salem St, Safat 13045 +965-2243-6686 http://innandgohotels.com/ 1박 90달러 쿠웨이트 시티 내에 있는 호텔로 공항 및 주요 시설에 대한 접근성이 높으며, 한식당 아리랑이 호텔 내에 위치
레지던스 인 바이 매리어트
(Residence Inn by Marriot)
Kuwait City Abdullah Saleh Al-Mulla Street, Kuwait City, Safat 15460 +965-2205-9500 http://www.residenceinn.marriott.com/ 1박 180달러 Marriott 호텔에서 운영하는 비즈니스 호텔로 이용객들의 조식 만족도가 높고, 바닷가 근처에 있어 뷰가 뛰어남
래디슨 블루 호텔
(Radisson Blu Hotel)
Salwa 13122 Al Bida Al Tawoun Street Kuwait +965-2567-3000 https://www.radissonhotels.com/ 1박 200달러 바닷가에 위치한 호텔로 리조트에 가까운 비즈니스 호텔. 호텔 내 한식당과 중식당이 위치
■ 게스트하우스
하우스명 도시명 주소 전화번호 숙박료 소개 비고
개미하우스
(Ant's House)
Adan House No.23, Street 17, Block 2, Adan +965-9955-2484 1박 90달러선 조식, 석식 및 기타 편의 서비스를 제공
장게스트하우스
(Jang Guesthouse)
Mangaf 9-13 141 St, Mangaf +965-9876-7109 1박 90달러선 조식, 석식 및 기타 편의 서비스를 제공
■ 치안
쿠웨이트 여행경보는 현재 특별여행주의보 발령 중(2020.03.23~별도 공지시)이다.

쿠웨이트는 경제적으로 안정성이 높고 사회가 안정돼 도난 등 범죄 발생률이 낮고 다른 중동 국가에 비해 테러의 위험도 낮아 치안은 양호하다. 그러나 전체 거주자 중 쿠웨이트 자국민 대비 외국인 거주자의 비중이 매우 높다. 특히 이집트, 시리안, 이란 등 아랍계와 인도,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등 서남아시아 거주자가 많은 반면 한국, 일본, 중국 등 동아시아 국가의 거주자는 소수를 차지하고 있어 현지 치안의 안정에도 상시적인 주의가 필요하다.

쿠웨이트시티의 외곽인 Jleeb Ash shuyoukh, Hasawi, Abbasiya와 쿠웨이트시티 서북부 쪽에 위치한 Jahra 지역은 높은 범죄율을 보이는 우범지대이므로 밤에는 방문을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Ali Al Salem base 기지 근처에 위치한 Tank Grave yard와 쿠웨이트-이라크 국경지대는 방문을 자제하는 것을 권고한다.
■ 응급상항 대처요령
1) 교통사고

인명피해 발생 시, 우선 구급차를 불러 부상자를 응급 구조한 후, 경찰 긴급전화로 연락해 교통 순찰차를 호출, 조서를 작성해야 한다. 충돌사고 및 접촉사고 시에는 사고 현장을 촬영하여, 도로 옆 안전한 곳에 비켜 세운 후 상대방 차의 번호, 운전자 이름, 신분증, 주소 등을 확인한 후 경찰(응급 시 신고전화 : 112)에 신고해야 한다. 자차보험에 가입된 차주의 경우 경찰서에서 사고 경위조서를 작성한 후, 정비공장에 제출하면 수리비의 일정 부분을 보험 처리 받을 수 있다. 사고 및 불시검문을 대비하여 항상 신분증, 운전면허증, 차량등록증을 지참해야 한다.


2) 여권/지갑 분실

여권이 분실될 경우를 대비해 복사본 및 휴대폰에 사본을 사진 형태로 가지고 있는 것이 좋다. 여권을 분실할 경우, 대사관에서 여권을 재발급받을 수 있다. 긴급하게 여권을 발급받아야 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신청자가 비용을 부담하는 조건하에 DHL 편으로 여권 신청서를 외교통상부에 송부하고 발급된 여권을 수령받을 수 있다. 여권 분실 시 여권 재발급까지 시간적 여유가 없는 경우 여행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으며, 여행증명서만으로도 한국으로의 귀국이 가능하다. 여권 분실 시 재발급 절차는 다음과 같다.

ㅇ 대사관 방문 및 발급 신청
ㅇ 구비서류
- 여권발급 신청서(대사관에 서식 비치) 1부
- 여권분실확인 신고서 및 각서(대사관에 서식 비치) 1부
- 쿠웨이트 경찰 발급 분실신고서 아랍어본 1부 및 국문번역문
- 여권용 사진 2장
- 여권의 경우, 15.9쿠웨이트 디나르 수수료를 납부해야 하며 4~6주 소요
- 여행증명서의 경우, 2.1쿠웨이트 디나르 납부 후 당일 혹은 1~2일 소요


3) 응급 전화번호

ㅇ 긴급전화(범죄, 응급구호, 화재 등) : 112
ㅇ 전기 및 수도 긴급시도 : 152
ㅇ 소비자보호 : 135
ㅇ 전화안내 :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