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네이버, 한글날 손글씨 공모전…"AI 기술 활용해 손글씨를 디지털 글꼴로"

공유
0

네이버, 한글날 손글씨 공모전…"AI 기술 활용해 손글씨를 디지털 글꼴로"

OCR·이미지 생성 기술 적용, 250자만으로 컴퓨터가 글꼴 제작
24일까지 손글씨 접수, 총 109종 글꼴화…한글날 무료 배포

네이버가 24일까지 진행하는 한글날 손글씨 공모전 포스터. 사진=네이버.이미지 확대보기
네이버가 24일까지 진행하는 한글날 손글씨 공모전 포스터. 사진=네이버.
네이버가 클로바의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들의 손글씨 109개를 ‘나눔손글씨’ 글꼴로 제작한다. 이를 위해 오는 24일까지 손글씨 공모전을 진행한다. 공모전을 통해 선별된 글꼴은 글씨체로 제작되며, 10월 9일 한글날을 기념해 무료로 배포할 예정이다.

네이버는 4일 ‘한글날 손글씨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오는 24일까지 사용자들의 손글씨를 공모받는다. 이번 공모전은 한글의 우수성과 아름다움을 알리기 위한 네이버의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의 일환으로, 네이버에서 ‘네이버 한글날 공모전’을 검색하거나, 공모전 홈페이지에 접속해 참여할 수 있다.
참가자들은 주어진 양식에 맞춰 쓴 약 250자의 손글씨와 희망하는 글꼴 이름, 글꼴에 대한 소개말을 적어 제출하면 된다. 네이버는 제출된 손글씨 중 109개를 선정, 클로바의 다양한 AI 기술을 활용해 글꼴로 제작할 예정이다.

클로바는 국내 최고 수준의 광학문자판독 기술(Optical Character Recognition·OCR)과 딥러닝, 이미지 생성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들의 글씨체 특징을 분석하게 된다. 네이버는 10년 전에도 나눔손글씨 글꼴을 제작한 바 있지만, 당시에는 디자이너가 직접 글꼴로 수작업했다. 이번에는 클로바의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 약 250자의 손글씨만으로도 1만1172개의 글자 조합을 완성할 수 있게 됐다. 이번에 제작된 글꼴은 올해 한글날, 공모전 홈페이지와 네이버 한글한글아름답게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공개된다.

정석근 네이버 클로바 리더는 “사용자들의 손글씨가 감성까지 구현하는 인공지능 기술을 만나, 더 많은 사람들이 쓸 수 있는 글꼴로 만들어진다는 점에서 이번 공모전의 의미가 깊다”면서 “사용자와 함께 만든 ‘나눔손글씨’ 글꼴이 한글의 아름다움을 되새길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박수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sh@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