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마트24의 이유 있는 ‘와인 부심’

공유
0

이마트24의 이유 있는 ‘와인 부심’

올해 1월~3월 와인 80만 병 판매…이미 지난해의 절반 수준

이마트24 와인이 올해 1분기에만 지난 한 해의 절반이 팔린 것으로 집계됐다. 사진=이마트24이미지 확대보기
이마트24 와인이 올해 1분기에만 지난 한 해의 절반이 팔린 것으로 집계됐다. 사진=이마트24
이마트24가 와인 전문 편의점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다지고 있다.

6일 이마트24에 따르면 올해 1분기(1월~3월) 이마트24의 와인 판매 수량은 80만 병을 넘어섰다. 올해 1분기에만 지난해 와인 판매량(170만 병)의 절반을 판매했는데, 이는 1일 8880여 병, 1시간 370여 병, 1분에 6병꼴로 팔린 셈이다.
이마트24 관계자는 “코로나19로 홈술을 즐기는 고객이 늘어난 영향도 있지만, 와인 시장 자체가 커진 덕이라고 생각한다. 이 추세가 계속된다면 올해 누적 300만 병 판매도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내다봤다.

이마트24는 업계 중 가장 먼저 와인 시장 공략에 나선 편의점으로 꼽힌다.

2018년 11월 주류특화매장을 열었고, 매장에 와인 매대를 설치하는 등의 하드웨어 구축과 함께 ‘와인클럽’ 멤버십 출시, 매월 추천 와인을 할인 판매하는 ‘이달의 와인’ 행사 개최, 앱으로 주문하고 매장에서 픽업하는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 운영 등 소프트웨어를 다졌기 때문이다.

이마트24 관계자는 “편의점 후발주자로서 점포 수 확대나 상품력 강화는 단기간에 쉽지 않다는 걸 느끼고 ‘와인’ 하면 이마트24를 떠올릴 수 있도록 이미지 구축을 해온 것이 이번에 성과로 가시화된 것 같다”고 말했다.

실제로 주류특화매장은 현재 전체 점포의 절반 수준인 2400여 개까지, 와인 O2O서비스 운영 점포는 전국 3000곳까지 확대됐다.

이마트24의 올해 1분기 와인 O2O서비스 이용 건수는 지난해 1분기 대비 26% 증가했다. 와인 단골 고객 확보를 위해 모바일 앱에서 와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와인클럽도 출시 1년여 만에 가입자 수 3만 명을 넘겼다.
4월 이달의 와인으로 선정된 펫저 안토니힐(왼쪽부터), 페데리코 파테니나 까바브륏, 마르께스 까사 콘차, 브레드앤버터 와인2종. 사진=이마트24이미지 확대보기
4월 이달의 와인으로 선정된 펫저 안토니힐(왼쪽부터), 페데리코 파테니나 까바브륏, 마르께스 까사 콘차, 브레드앤버터 와인2종. 사진=이마트24


와인 바이어가 매월 와인을 추천해주는 ‘이달의 와인’도 빼놓을 수 없다.

이달의 와인은 편의점에서 접하기 어려웠던 다양한 와인을 할인가로 제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겠다는 취지로 기획된 마케팅 행사로, 이달의 와인에 선정된 ‘푸나무 쇼비뇽블랑’ ‘안티구아스 리제르바 까베네쇼비뇽’ 등은 와인 커뮤니티에서 자발적인 구매 인증을 유발하며 높은 판매고를 올렸다.

4월 이달의 와인으로는 ‘펫저 안토니힐 까베네쇼비뇽’과 ‘페데리코 파테니나 까바 브륏’ ‘마르께스 까사 콘차 까베네쇼비뇽’ 그리고 ‘브레드 앤 버터’ 와인 2종이 선정됐다.

백지호 이마트24 MD담당 상무는 “편의점 구색 상품이었던 와인이 이제는 고객들이 편의점을 직접 방문하게 하는 이유가 됐다”면서 “차별화된 와인과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와인 매출을 꾸준히 성장시킨 이마트24가 올해에도 놀라운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손민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injizzang@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