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비트코인 창시자' 사토시 나카모토 추정 유력 후보 7인…닉 사보·애덤 백 등 거론

공유
0

'비트코인 창시자' 사토시 나카모토 추정 유력 후보 7인…닉 사보·애덤 백 등 거론

베일에 싸인 비트코인 창시자 사토시 나카모토(Satoshi Nakamoto)의 정체에 대한 궁금증이 암호화폐 커뮤니티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다. 사진=이미지 출처 픽사베이, 편집 글로벌이코노믹
베일에 싸인 비트코인 창시자 사토시 나카모토(Satoshi Nakamoto)의 정체에 대한 궁금증이 암호화폐 커뮤니티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다. 사진=이미지 출처 픽사베이, 편집 글로벌이코노믹
2023년 새해 들어 비트코인(BTC) 가격이 급등해 2만3000달러 수준을 돌파하면서 베일에 싸인 창시자 사토시 나카모토(Satoshi Nakamoto) 정체에 대한 궁금증이 또다시 증폭되고 있다.

사토시 나카모토는 비트코인 ​​창시자가 사용하는 가명으로, 그가 누구인지, 개인 혹은 단체인지 실체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비트코인을 처음 만드는데 사용한 이름인 사토시 나카모토는 2008년 비트코인 백서를 작성하고 2009년에 최초의 비트코인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배포했다. 나카모토의 진정한 정체는 한 번도 밝혀진 적이 없으며 암호화폐 세계에서 수수께끼로 남아 있다.

어떤 사람들은 사토시 나카모토가 개인의 가명이라고 믿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집단(단체)일 수도 있다고 주장한다. 일부는 자신이 사토시 나카모토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 혹은 그들은 네트워크 초기에 약 100만 BTC를 채굴한 것으로 추정되며, 이는 그들을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들 중 하나로 만들 수 있다.

코인텔레그래프가 25일 조명한 비트코인 창시자 유력 후보 7명을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이 매체는 암호화폐 산업에 입문하는 사람들은 이러한 주장이 매우 논쟁의 여지가 있으며 사토시 나카모토의 진정한 신원에 관한 공식적인 결론에 도달하지 못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 닉 사보


닉 사보(Nick Sabo)는 디지털 계약과 디지털 통화에 대한 연구로 유명한 컴퓨터 과학자, 법률 학자, 암호학자이다. 그는 협약 조건이 코드에 적혀 있는 자체 집행 계약인 스마트 계약의 개념을 개발한 공로를 인정받고 있다. 사보는 1994년 '스마트 컨트랙트: 디지털 시장을 위한 구성 요소'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스마트 컨트랙트의 아이디어를 처음 제안했다.

사보는 디지털 화폐와 암호학에 대한 연구로도 알려져 있으며 디지털 화폐의 선구자로 간주된다. 그는 1990년대 말 일련의 블로그 게시물에서 설명한 '비트 골드(Bit Gold)'로 비트코인의 선구자가 됐다.

컴퓨터 과학자, 법률 학자, 암호학자인 닉 사보는 비트코인 창시자인 사토시 나카모토로 추정되는 인물 중 한 사람이다. 사진=코인텔레그래프이미지 확대보기
컴퓨터 과학자, 법률 학자, 암호학자인 닉 사보는 비트코인 창시자인 사토시 나카모토로 추정되는 인물 중 한 사람이다. 사진=코인텔레그래프

사보는 많은 사람들에 의해 나카모토의 실체에 근접한 유력한 후보로 여겨지지만, 그는 부인했다.

그는 또한 법률학자이며 디지털 계약과 디지털 통화의 법적 함의에 대해 광범위한 글을 썼다. 그는 디지털 자유와 사생활의 옹호자이며 암호학과 시민 자유의 교차점에 대해 글을 썼다.

◇ 할 피니


할 피니(Hal Finney)는 컴퓨터 프로그래머이자 초기 비트코인 기여자였다. 그는 비트코인 소프트웨어를 운영한 최초의 사람들 중 한 명이었고, 비트코인이 만들어진 후 몇 년 동안 커뮤니티의 활동적인 멤버였다. 피니는 또한 이메일 통신을 보호하는 데 널리 사용되는 PGP(Pretty Good Privacy) 암호화 소프트웨어의 개발자이기도 했다.

그는 비트코인 ​​커뮤니티에서 잘 알려진 인물이었으며 커뮤니티 개발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그는 또한 비트코인의 옹호자였으며 다양한 포럼과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기술의 잠재력에 대해 광범위하게 글을 썼다.

비트코인 창시자 사토시 나카모토로 추정된 할 피니. 사진=프로필
비트코인 창시자 사토시 나카모토로 추정된 할 피니. 사진=프로필


피니는 자신이 비트코인을 만들었다는 주장을 부인했지만 나카모토로부터 첫 번째 비트코인 거래를 받았다는 것은 인정했다. 그는 근위축성 측삭경화증 합병증으로 2014년 뇌와 척수에서 근육 운동을 조절하는 신경세포의 퇴행성 질환으로 세상을 떠났다. 그는 비트코인 ​​커뮤니티 내에서 널리 존경받는 인물이다.

◇ 도리안 나카모토


도리안 나카모토(Dorian Nakamoto)는 은퇴한 일본계 미국인 엔지니어이자 물리학자다. 그는 2014년 미국 프리랜서 저널리스트 리아 맥그래스 굿맨(Leah McGrath Goodman)이 뉴스위크 잡지에 실은 기사에서 잠재적인 사토시 나카모토로 언급됐다.

도리안 나카모토는 기사가 나오기 전까지 비트코인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으며 암호화폐를 만드는 데 관여하지 않았다고 주장하며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했다. 그는 또한 자신이 영어에 유창하지 못했고, 인터뷰 진행자가 그의 진술을 문맥에서 벗어난 것으로 느꼈다고 말했다.

그의 부인에도 불구하고 이 기사는 언론의 열광했다. 언론인과 일반 대중은 도리란 나카모토와의 인터뷰를 위해 연락을 시도했다. 이러한 관심 증폭은 그와 그의 가족에게 많은 스트레스를 주었고, 법률 자문을 구하기도 했다. 도리안 나카모토의 이름은 나중에 잠재적 후보 목록에서 제외됐다. 그 이후로 그와 그의 활동에 대해 알려진 것이 많지 않다.

◇ 크레이그 라이트


크레이그 라이트(Craig Wright)는 공개적으로 나카모토라고 주장한 호주의 컴퓨터 과학자이자 사업가이다. 라이트는 2016년에 처음 이러한 주장을 했고 나중에 그 주장을 뒷받침할 증거를 제공한 일부 기술 정보를 제공했다.

라이트는 암호화폐 커뮤니티에서 논란의 대상이 된 인물로, 나카모토라는 그의 주장은 큰 반발에 부딪혔다. 이 분야의 많은 전문가들은 라이트가 제시한 증거가 그의 주장을 입증하기에는 불충분하다고 주장했고, 일부는 그를 사기 혐의로 고발했다.

라이트는 또한 나카모토의 잠재적인 후보로 여겨졌던 컴퓨터 과학자이자 사이버 보안 전문가인 데이브 클라이만의 재산을 상대로 한 수십억 달러의 소송과 암호화폐 커뮤니티의 다른 회원들과의 여러 갈등을 포함한 다양한 소송과 법적 분쟁에 관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영국의 컴퓨터 과학자이자 암호학 전문가 애덤 백이 비트코인 창시자 사토시 나카모토로 언급됐으나, 애덤 백은 부인했다. 사진=블록스트림
영국의 컴퓨터 과학자이자 암호학 전문가 애덤 백이 비트코인 창시자 사토시 나카모토로 언급됐으나, 애덤 백은 부인했다. 사진=블록스트림


◇ 애덤 백


애덤 백(Adam Back)은 영국의 컴퓨터 과학자이자 암호학 전문가로 다양한 블록체인 및 디지털 화폐 프로젝트 개발에 관여해 왔다. 그는 스팸 및 서비스 거부 공격을 방지하는 데 사용되는 작업 증명 시스템인 해시캐시(Hashcash)의 창시자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해시캐시는 1997년에 제안됐고 나중에 비트코인의 채굴 메커니즘에 영감을 주는 역할을 했다.

백은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업계에서 존경받는 인물이며 다양한 프로젝트 및 회사에 참여해 왔다. 그는 또한 프라이버시와 시민의 자유를 보호하기 위해 암호화 사용을 옹호하는 활동가 및 기술자 그룹인 사이퍼펑크 커뮤니티의 정회원이다.

백은 나카모토임을 부인했지만 사생활 보호에 대한 목소리를 높이는 옹호자로 남아 있으며 정부의 감시와 시민의 자유 침해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냈다. 그는 또한 분산 시스템에 대한 연구로 유명하며 주제에 대한 여러 논문과 기사를 작성했다.

◇ 웨이 다이

웨이 다이(Wei Dai)는 디지털 화폐 개발에 기여한 것으로 유명한 컴퓨터 과학자이자 암호학자이다. 그는 디지털 현금과 전자 결제 시스템에 대한 연구로 가장 잘 알려져 있으며 이 분야의 선구자 중 한 명으로 여겨진다.

다이의 가장 주목할 만한 기여는 1998년에 제안된 익명의 분산 전자 현금 시스템인 B-머니(B-money)의 창설이다. B-머니의 개념은 비트코인의 발전에 영감을 주는 역할을 했으며, 다이의 B-머니 논문에 제시된 많은 아이디어들이 나중에 비트코인 백서에 통합됐다.

다이는 나카모토가 아니라고 부인했다. 그는 사이퍼펑크 공동체의 일원으로 남아있다.

◇ 빌리 레돈비르타


빌리 레돈비르타(Vili Lehdonvirta)는 핀란드의 경제학자이다. 그는 옥스퍼드 대학교의 옥스퍼드 인터넷 연구소의 선임 연구원으로 디지털 노동, 플랫폼 경제, 디지털 통화를 연구하고 있다. 레돈비르타는 디지털 화폐와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에 대한 여러 논문과 기사를 발표했으며 이 주제에 대한 다양한 회의와 행사에서 연사로 활동했다.

레돈비르타의 이름은 디지털 화폐와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에 대한 초기 연구로 인해 잠재적인 나카모토로 추정됐다. 그러나 그가 비트코인의 창간과 관련된 구체적인 증거는 없으며, 레돈비르타 본인도 나카모토가 아니라고 부인하고 있다. 그는 또한 다양한 정책 결정 과정에 관여했으며 디지털 경제 관련 문제에 대한 전문가 증언을 정부와 국제기구에 제공했다.

위에서 언급한 사람들은 비트코인을 발명한 사람의 배후에 있는 실체라고 주장하거나 지명된 소수의 개인일 뿐이다. 암호화폐 산업이 계속 발전하고 성장함에 따라 더 많은 이론들이 나타날 수 있다. 2023년 1월 4일 비트코인이 세상에 나온 지 14년 주년을 맞았다. 앞으로 시간이 더 많은 시간이 흐르면 누가 진짜 나카모토 사토시인지 명확하게 알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