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위기의 백색육①] AI부터 브라질산 부패 닭까지… 정부 “수입 닭고기 안전성 문제 없어”

공유
1

[위기의 백색육①] AI부터 브라질산 부패 닭까지… 정부 “수입 닭고기 안전성 문제 없어”

소비자들은 불안 고조, AI 사태로 정부 신뢰도 '바닥'

[글로벌이코노믹 천진영 기자]

최악의 AI 사태로 정부 신뢰도는 바닥을 친 가운데 우리 정부가 안전 관리 체계를 강조하며 소비자들 안심시키기에 나섰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
최악의 AI 사태로 정부 신뢰도는 바닥을 친 가운데 우리 정부가 안전 관리 체계를 강조하며 소비자들 안심시키기에 나섰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
지난해 AI(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여파로 시작된 닭고기 안전성 논란이 끊이질 않고 있다. 최근에는 브라질산 부패 닭고기 논란으로 소비자들의 불안감은 더욱 고조됐다. 국내 수입 닭고기의 80%가 브라질산으로 밝혀졌기 때문이다. 국내 부정 유통된 제품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으나 식품 안전성에 대한 불신으로 닭고기 소비를 꺼리고 있는 것이다. 앞서 사상 최악의 AI 사태로 정부 신뢰도는 바닥을 친 가운데 우리 정부가 안전 관리 체계를 강조하며 소비자들 안심시키기에 나섰다. 이처럼 끊이질 않는 식품 사고와 정부의 뒤늦은 대처, 소비자들의 불신이 커져가는 악순환의 고리 속에서 수입 닭고기의 안전성과 기업·소비자들의 시선, 안전한 닭고기 선택법에 대해 알아본다. 편집자·주

[위기의 백색육①] AI부터 브라질산 부패 닭까지… 정부 “수입 닭고기 안전성 문제 없어”
[위기의 백색육②] 믿고 먹어도 되나? 눈덩이처럼 커진 의심에 식품업계도 ‘갈팡질팡’
[위기의 백색육③] 닭고기 안전하게 먹는 방법은?

◇브라질산 부패 닭, 논란의 시작

2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브라질 연방경찰은 지난 17일 30여개 대형 육가공업체 공장 관련시설 190여곳을 기습 단속을 실시했다. 그 결과 유통기한이 지나 부패한 고기를 판 육가공업체 21곳을 적발했으며, 이들은 고기의 악취를 없애기 위해 사용 금지된 화학물질을 첨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적발된 업체 중 닭고기 수출 회사인 BRF도 포함됐다. 국내 유통되는 수입 닭고기 중 절반이 BRF 제품으로 밝혀져 소비자들의 충격은 더욱 확산됐다.

◇정부의 긴급 대처… 수입 닭고기 안전성 논란 종지부 찍나?

식품의약품안전처와 농림축산식품부는 논란이 된 브라질 가공업체 BRF의 제품에 대해 잠정유통판매 중단조치를 내린 뒤 상황 파악에 나섰다. 조사 착수 하루 만에 축산물 부정유통과 관련해 국내 부정유통된 제품은 없다는 사실을 발표했다. 21개 작업장에서 닭발, 닭고기, 부산물, 칠면조 고기, 소고기 꿀 등을 홍콩, 유럽연합, 사우디 아리비아 등 30여개국 국가로 수출했으나, 우리나라는 수출 대상국에 포함되지 않았다.

농식품부 국제협력국 검역정책과 관계자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브라질 가공업체 BRF에서 생산되는 모든 제품이 위험한 것은 아니다”며 “국내 수입되는 BRF 제품은 여러 공장 중 위생적으로 관리되는 곳에서 들여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국내로 수입되는 브라질산 닭고기는 브라질 정부로부터 발급받은 검역증명서가 첨부돼야 한다. 이후 농식품부의 가축전염병에 대한 검역과 식약처의 잔류물질, 미생물 검사 등 위생·안전에 대한 검사를 거쳐야 최종 유통이 가능하다.

국내 부정유통된 제품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으나 농식품부는 브라질산 닭고기에 대한 현물검사를 1%에서 15%로 강화한다. 자체적으로 적발 가능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식약처는 BRF 제품에 대한 잠정 유통판매 중단조치를 해제하고, 브라질산 닭고기에 대한 수입검사 강화에 나섰다. 이전부터 실시한 수거검사는 안전성 확보를 위해 검사 건수를 늘려 진행한다.

식약처 수입유통안전과 관계자는 “해외에서 위해문제가 발생하면 국내에서도 정밀·무작위 검사를 실시한다. 하지만 실제 부적합 사례는 거의 없으며 대부분 위생상 문제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천진영 기자 cj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