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청 예방접종 실시 기준 유전자재조합 방식 백신도 가능

이번 상반기 코로나19 고위험군 접종은 올해 하반기로 예정된 동절기 접종에 앞서 면역 저하자의 면역 획득력이 낮고 획득된 면역의 지속기간이 짧은 것을 고려해 시행된다.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 접종 금기 대상이거나 mRNA백신 접종을 원치 않는 경우 선택적으로 스카이코비원 등을 접종할 수 있다.
유전자재조합 방식의 코로나19 백신으로 상반기 코로나19 백신 고위험군 접종을 원하는 경우 전국 위탁의료기관 및 보건소에서 가능하다. 사전 예약은 코로나19예방접종누리집에서 할 수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 관계자는 "대한민국 1호 코로나19 백신 스카이코비원 등에 적용된 유전자재조합 플랫폼은 인플루엔자, B형 간염, 자궁경부암 백신 등 기존 백신에서 장기간 활용됐으며 안전성과 유효성이 입증된 것으로 평가받는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상반기 코로나19 고위험군 접종 계획은 2가백신 접종자 중 △12세 이상 면역 저하자 △의료진 판단에 따라 접종을 권고받은 65세 이상을 대상으로 한다. 사전 예약 및 당일 접종은 이달 15일부터 시작되며 사전 예약에 따른 예방 접종은 29일부터 시행된다. 상반기 접종의 권고기간은 동절기 접종과의 간격을 고려해 이달 15일부터 다음 달 30일까지다.
이재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iscezyr@g-enews.com